특허청, 사물인터넷(IoT)분야 특허분쟁 대응전략 세미나 개최

뉴스 제공
특허청
2015-11-24 12:00
대전--(뉴스와이어)--특허청(청장 최동규)이 25일(수) 14시 한국지식재산센터(서울 강남구 역삼동) 국제회의실에서 ‘사물인터넷(IoT)분야 특허분쟁 대응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급변하는 사물인터넷 시장의 국내외 기술 및 특허분쟁 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발생 할 수 있는 특허 분쟁을 사전 예방할 수 있는 전략적 시나리오를 제시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 국내·외 사물인터넷 관련 기술 동향(부산대 이두원 교수) ▲ IoT분야 국내 출원 심사 동향(특허청 김광식 사무관) ▲ 미래 특허 분쟁 대응 전략 시나리오(지성특허법률사무소 김경용 변리사) ▲ 지재권 분쟁정보 정포 포털사이트(IP-NAVI) 소개(한국지식재산보호협회 박경진 팀장)로 진행된다.

특히, 세 번째 발표되는 ‘미래 특허분쟁 대응전략 시나리오’는 특허청이 우리기업의 해외 분쟁이 예상되는 사업화 유망 기술분야를 중심으로 향후 특허분쟁 동향을 예측하여 해외 진출 기업들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서 특허청은 사물인터넷의 표준화 동향, 특허·선도경쟁사·특허관리전문사업자(NPE) 분석, 분쟁 사례 분석 및 미래 분쟁 예측 등을 바탕으로 향후 발생 가능한 특허분쟁에 대한 대응 시나리오를 도출하였다.

특허청 서을수 산업재산보호정책과장은 ‘향후 우리기업이 당면하게 될 특허 분쟁 시나리오를 제시하여, 업계 종사자들이 효율적으로 분쟁을 대비할 수 있고, 사물인터넷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이라고 밝혔다.

본 세미나와 관련된 사항은 한국지식재산보호협회(02-2183-5888)로 문의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산업재산보호정책과
이학진
042-481-5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