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충남 재정정보 공개시스템 최우수상 수상

뉴스 제공
충청남도청
2015-12-02 08:31
대전--(뉴스와이어)--충남도의 재정정보 공개시스템이 1일 서울 중소기업 DMC타워에서 열린 2015년 전자정부대상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에 선정돼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이번 전자정부대상 경진대회는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서 정부3.0 주요정책인 개방·공유·소통·협력을 주 내용으로 전자정부 업무개선 및 대민서비스 향상에 기여한 우수정보화 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공공 및 민간부문에서 접수된 신청서 가운데 1차 서면심사를 통과한 14건을 대상으로 2차 발표 및 전문가 심사를 거쳐 최종 순위가 결정됐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살림살이 인터넷 100% 공개 충청남도 재정정보공개시스템’은 지난 2013년 7월부터 전국최초로 인터넷에 도 세입·세출현황을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올해 들어서는 도의 재정정보 공개시스템을 모델로 국가재정법과 지방재정법이 각각 개정되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세입·세출운영현황 공개가 의무화 되는 등 파급력에서도 큰 성과를 거뒀다.

이어 도는 올해 재정정보 공개 고도화를 추진하면서 도민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예산세부내역서 및 관련 정책문서를 포함한 사업별 중장기계획과 지속가능지표까지 모두 공개하기로 했다.

또 공개하는 모든 재정정보는 국제 재정투명성(OECD, IMF, IBP) 지표에 맞게 공개정보를 대폭 확대해 재정운영의 투명성을 더욱 강화한 바 있다.

이번 최우수상 수상은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로, 도는 국무총리 표창과 함께 150만 원의 특전을 받게 됐다.

도는 충남 재정정보공개시스템을 내년 UN 공공행정상에 출품해 세계적인 재정정보공개 국제모델로 확산시킬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재정집행의 효율성 강화 및 재정투명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세무회계과
최정희
041-635-3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