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능력심사평가원, 서울특별시 직업교육 평가 수행

고용노동부 지원으로 기술교육원 교과과정 평가 분석, 정부 3.0 실현

2015-12-03 13:59
천안--(뉴스와이어)--한국기술교육대학교 직업능력심사평가원(원장 임경화, 이하 심평원)이 서울특별시의 요청과 고용노동부의 지원에 따라 서울특별시 기술교육원 교과과정에 대한 평가 연구를 수행하였다.

※ 서울특별시 기술교육원은?

서울시가 운영하는 교육훈련기관으로서, 산업에 필요한 인력양성과 청년, 실업자 등 직업훈련이 필요한 서울시민의 취업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산업설비/기계, 자동차, 전기전자, IT디자인, 건축 등 기술관련 무료교육 및 취업알선을 수행하는 곳이다. 서울 동부, 중부, 남부, 북부 등 4개의 교육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5천 명의 교육생을 배출하고 있다.

지난 9월부터 11월 말까지 수행된 이번 연구는 서울특별시 기술교육원에서 운영하는 정규교과과정의 ▲산업현장성, ▲타 훈련기관과 유사·중복성,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과 연계성 등을 조사·분석하였고, 이를 근거로 개선방안을 마련하였다.

심평원의 연구결과를 참고하여 서울특별시 기술교육원은 2016년도 교과과정 개편 및 향후 운영에 반영할 계획이다.

올해 4월에 설립된 심평원은 교육훈련기관 및 훈련과정 심사, 훈련성과평가, 부정훈련관리뿐만 아니라,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훈련사업 조사 및 통합 등 국가 직업능력의 품질관리체제를 구축·운영하는 핵심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임경화 원장은 “이번 연구는 고용노동부 이외에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사업을 의뢰받을 정도로 심평원의 역량을 인정받았다는 점에 의미가 크다”며 “또한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간에 칸막이를 해소하고 상호협력하는 좋은 본보기로서 ‘정부 3.0’을 실현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소개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는 실사구시(實事求是)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1991년 정부(고용노동부)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공학계열 및 HRD(인적자원개발) 분야의 특성화 대학이다. 중앙일보 전국대학평가에서 2009년부터 7년 연속 ‘교육중심대학 1위’의 평가를 받았다. 또한 중앙일보의 ‘2013 대학생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여 ‘학생이 가장 행복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015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는 ‘공학계열부문’ 평가에서 총 63개 대학 중 10위에 랭크되어, 전국 최고 수준의 공과대학임을 입증하였다. 교육부의 취업률 발표에서도 2014년 85.9%라는 경이적인 기록으로 전국 4년제 대학 1위를 기록했고. 대기업과 공공기관 취업률은 60%를 상회한다. 2011년 11월 2일 개교 2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영문브랜드 '(코리아텍) KOREATECH‘을 선포하고 콜네임으로 사용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tech.ac.kr

연락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입학홍보팀
황의택
041-560-123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