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E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안산 보스턴 어학원, 특목고 입시에 관한 무료 교육 세미나 개최

“특목고, 먼저 시작하면 성공할 수 있다…초등부터 준비하면 누구나 특목고 가능”

2015-12-14 08:00
인천--(뉴스와이어)--EiE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과 안산 보스턴 어학원에서 ‘특목고 입시에 관한 무료 교육 세미나’를 2016년 1월 20일(수), 21일(목) 오후 7시에 인천과 안산 지역에서 차례로 개최한다.

최근 2015년 서울대 입학생 숫자 기준 상위 20개 고등학교가 100% 특목고, 자사고로 밝혀지며 어느 때 보다 특목고 입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발 빠른 초등학부모들은 벌써 준비를 하기도 한다.

금번 특목고 입시 관련 안산에서 14명의 학생을 지도해 11명의 합격생을 배출한 ‘상위 1% 특목고 합격전략’의 저자 이동혁 보스턴어학원장은 “성적도 중요하지만 최근 들어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이를 바탕으로 한 면접에서 당락이 결정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이를 관리하고 준비한다면 성공 가능성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에서 수년간 특목고 학생을 배출한 EiE고려대 국제어학원 학익, 송림캠퍼스의 홍민정 원장은 “특히 스마트폰의 영향으로 근래 들어 학생들의 독서량과 면접 역량이 전체적으로 하향 조정된 느낌도 있다. 독서는 노력의 정도에 따라 만들어 낼 수 있지만 면접과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준비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야 한다. 조금만 발품을 팔면 무료 세미나 정보를 구할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동혁, 홍민정 원장은 특목고 입학과 관련해 어떻게 방향성을 잡아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아래와 같은 의견을 발표했다.

특목고 합격을 위해 관심을 가져야할 3가지는 ‘꿈과 끼’,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와 면접’이다.

◇꿈과 끼

먼저 내가 되고 싶은 희망 직업이 명확히 준비하는 것이 특목고 준비의 첫 걸음이다. 이를 바탕으로 내가 어떤 역량을 키워 나가야 할지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의 희망 직업, 즉 꿈을 실현하기 위해 나는 어떤 노력을 했고, 이를 바탕으로 ‘끼’를 가지고 있다는 성장스토리가 중학교 3년 과정 안에 녹아있어야 한다. 만약 회계사가 꿈이라면, 관련 관공서인 세무서에 봉사활동을 하며 간접경험을 하고, 독서활동도 이와 관련된 서적이 포함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학교생활 기록부 관리

학교에서의 모든 활동 사항이 기재되는 서류가 학교생활 기록부(이하 생기부)이다. 생기부에는 친구와의 교우관계, 임원활동 사례,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독서활동 등 비교과 내용이 세부적으로 기재된다. 해당 활동 사항에 대한 기록은 학교 담임선생님이 담당하므로 선생님과의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내가 봉사활동을 통해 느끼고 깨달은 부분이 있어도, 이를 선생님이 모르신다면, 생기부에 기록되지 않는다. 학교생활 중 내가 어떤 사례를 통해 정신적으로 깨닫게 된 부분이 있거나, 진로와 관련한 고민은 담임선생님과 많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자기소개서와 면접

특목고 입시의 최종단계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이다.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단계이기도 하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학생들이 많이 하는 실수 중에 하나는 ‘자신에 대한 자랑’만 있고, 이를 증명하는 사례가 없다는 것이다. 리더십이 있다는 것을 표현하려면, 미사어구로 나를 포장하지 말고 리더십을 발휘한 사례를 쓰는 것이 좋다. 또한 면접은 생기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나오는 질문이 다수 있으므로, 두 서류를 꼼꼼히 숙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예상 질문을 뽑아보고 이에 대한 답변 훈련을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국내 특목고 입시결과가 나오는 12월초가 되면 주위에 특목고 합격과 관련한 사례를 한두번쯤은 들을 수 있었을 것이다. 특목고 입시 전문가들은 어떻게 학생을 지도하는지, 실제 준비전략을 학생의 합격후기를 통해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합격후기 이외의 더 많은 사례와 전략에 대한 정보는 무료세미나에서 공개된다.

인천 미추홀외고 합격생 이*주 (인천 관교여중3)

외고의 경우, 교과 성적은 영어만 보기 때문에 나의 ‘꿈과 끼’를 어떻게 표현하는냐가 중요하다고 조언을 받았다. 그 부분에서 구체적인 준비과정이 빈약했기 때문에 고민이 많았다. 그래서 면접으로 약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전략을 짜고 집중했다. 답변의 내용은 물론이고 말투, 자세, 표정 등 표현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모의훈련도 많이 했다. 그 과정이 반복되면서 면접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혹시라도 진로와 이에 대한 계획이 부족한 후배들이 있다면 겁부터 먹지 말고, 전략적으로 특목고를 준비하라고 권하고 싶다.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이를 채울 수 있는 길도 있다는 것을 느꼈다.

안산 동산고 합격생 심*현 (안산 중앙중3)

회계사의 꿈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노력했다. 봉사활동은 세무서에서 서류 작성 활동을 하며 직업에 대한 간접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독서활동도 법과 상경분야 서적위주로 해왔다. 면접 때 회계사가 되기 위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질문이 나왔는데, 이미 여러번 생각해 보았기 때문에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었다. 최근 자기소개서와 면접이 중요하다고 해서, 2학기 들어와서는 두 가지에 모든 신경을 집중해서 좋은 성과를 낼수 있었던 것 같다.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1학년때부터 꿈을 정하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역량을 어떻게 개발해 나갈지 계획하라고 해주고 싶다. 저의 경우에는 희망 직업은 1학년에서 3학년때까지 일관성 있게 유지되었기 때문에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관련 문의: EiE고려대국제어학원 홍민정 원장(032-876-2927,8) / 안산 보스턴 어학원 이동혁 원장(031-439-8505)

EiE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소개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과 연계된 프로그램으로 인천지역 초,중,고등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어학원(학익,송림소재)이다.

안산보스턴어학원 소개
안산내 최다 특목고 동문 배출 어학원으로 특목고 동문 225명, 2016년 11명의 특목고 합격생을 배출하였으며 합격률 1위의 초,중,고 어학원(고잔동)이다.

http://www.bostonedu.co.kr/

웹사이트: https://blog.naver.com/eie045

연락처

EiE국제어학원 학익캠퍼스
홍민정
032-876-2927
이메일 보내기

안산보스턴 어학원
이동혁 원장
031-439-8505
이메일 보내기

소셜

이 보도자료는 EiE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