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SDGs(지속가능발전목표)와 젠더혁신’ 컨퍼런스

여과기인지원센터 주최, 양수길 SDSN 대표 발표

2015-12-15 08:00
서울--(뉴스와이어)--유엔은 지난 9월 향후 15년간 국제사회를 이끌어 갈 새로운 개발목표로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하 SDGs)를 채택했다.

총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목표로 구성된 SDGs는 기후변화, 식량, 에너지 등 범세계적인 문제를 담고 있고, 모든 국가의 참여와 이행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도 목표 달성을 위한 국내 이행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17개 목표 가운데 5번째 목표가 성평등(Gender Equality)이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이혜숙, 이하 WISET)는 한국유엔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대표 양수길, 이하 SDSN)와 공동으로 유엔 SDGs 이행을 위해 젠더에 기반한 과학기술적인 해결책을 논의하기 위해 컨퍼런스를 마련했다.

16일(수) 오전 10시~ 오후 1시 서울 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젠더혁신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컨퍼런스에서는 양수길 SDSN 대표가 ‘유엔 SDGs 이행을 위한 한국의 대응방안 및 혁신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한다.

패널토론자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혜숙 WISET 소장 : SDGs 이행을 위한 젠더 기반 혁신 추진전략과 방안 △성창모 녹색기술센터 소장 : SDGs 이행을 위한 환경 친화 기술의 개발과 이전 △영국 런던대( UCL) 카테리나 스프레인저 연구원 : 건강장비의 젠더기반 기술혁신과 SDGs 이행.

이혜숙 소장은 “빈곤, 기아, 기후변화에 이르기까지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개발과제에 과학기술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으나 세계 인구의 절반인 여성은 연구 참여와 연구변수 그 자체에서 간과되고 있다”며, “젠더 기반 혁신(Gendered Innovation)이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을 위한 새로운 추진동력과 방법론이 될 것임을 확신하며, 성·젠더 관점을 반영한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유엔과 과학기술계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소개
(재)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는 여성과학기술인육성및지원에관한법률에 따라 설치된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여성과학기술인 종합지원기관으로, 복권기금으로 운영되고 있다. 여성과학기술인을 위한 정책/제도 운영, 생애주기별 맟춤형 교육/훈련/연수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wiset.or.kr

연락처

WISET 기획정책실
오은숙 선임PM
02-6411-104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