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한국무역협회, 수출중소기업 육성 및 지원 등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뉴스 제공
관세청
2015-12-15 14:02
대전--(뉴스와이어)--관세청과 한국무역협회는 15일(화) 서울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수출중소기업 육성 및 지원 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수출활성화를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양해각서의 주요 내용은 ▲전자상거래 및 전자무역 활성화 지원 ▲통관정보를 활용한 해외바이어 공동검증 및 거래신뢰도 제고(무역사기방지 등) ▲해외무역정보 및 시장분석자료 공유 ▲자유무역협정(FTA) 전문인력 등 무역전문가 양성 및 공급 ▲통관관련 애로사항 해결 및 제도 개선 ▲해외/국내 전시물품의 신속통관 지원 등이다.

이에 앞서 관세청은 전자상거래 업체의 해외판매 내역을 수출신고 항목으로 자동 변환하여 일괄 수출신고가 가능한‘전자상거래 수출신고 플랫폼’을 구축하고, 무역협회에서 운영하는 Kmall24와 전산시스템을 연계하여 11월 27일부터 1,500여 입점업체가 이를 통해 편리하게 수출신고를 하고 있다.

오후에는 관세청과 무역협회가 ‘전자상거래 무역 세미나’를 공동 개최하여 최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를 앞두고 대중(對中) 전자 상거래 무역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업체와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장(場)을 마련했다.

세미나는 ‘전자상거래 수출 활성화를 위한 관세행정 지원제도’와 ‘전자상거래 마케팅 전략’ 등 4개 주제로 진행되고, 온라인쇼핑 신규 창업 희망자부터 해외통관에 애로를 겪고 있는 온라인쇼핑몰 업체 등에 이르는 200여 명이 참석하여 최근 급증하는 전자상거래 수출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열기를 반영했다.

축사에서 김낙회 관세청장은 “우리나라 무역 진흥을 선도하는 양 기관이 힘을 모아 중소·중견 기업의 수출 지원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통관기획과
강경훈
042-481-78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