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그룹, 세계일류상품 3개 추가

고분자 기능성을 보강하는 ‘페놀계 첨가제’와 ‘MIBK’ 각 세계 1위

에폭시 등 고기능성 합성수지 원료 ‘BPA’ 세계 5위

뉴스 제공
금호석유화학 코스피 011780
2015-12-16 10:55
서울--(뉴스와이어)--금호석유화학그룹이 세계일류상품 3개를 추가하며 총 12개를 확보, 2020년까지 세계일등제품 20개를 달성한다는 ‘VISION 2020’ 목표까지 단 8개의 제품만을 남겨놓게 됐다.

16일, 금호석유화학그룹(회장 박찬구)은 금호석유화학의 정밀화학 제품인 ‘페놀계 첨가제’(Phenolic Additive), 계열사 금호피앤비화학의 합성수지 원료 BPA와 노화방지제 MIBK 등 3개 제품이 산업통상자원부의 세계일류상품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금호석유화학의 페놀계 첨가제는 화학약품의 일종으로 고분자의 제품 수명을 늘리는 역할을 한다. 주로 타이어 등 고무제품의 산화를 방지하고, 수지 및 페인트의 빛투과율과 표면특성 등 기능성을 개선시키는 데 사용된다. 특히 페놀계 첨가제는 친환경성이 우수해 환경호르몬을 유발하는 BHT 산화방지제와 노닐페놀을 대체하며 친환경 페인트 시장을 빠르게 침투하고 있다. 금호석유화학은 2014년 기준 세계시장 19%를 점유하여 페놀계 첨가제 세계 1위 지위를 보유하고 있다.

금호피앤비화학의 BPA(Bisphenol-A)는 산업 기초소재인 페놀과 아세톤을 촉매로 반응시켜 얻게 되는 백색의 결정고체로서, 고기능성 합성수지의 원료로 이용된다. 가전제품, 휴대폰, 자동차 부품 등으로 사용되는 폴리카보네이트(PC) 수지와 코팅재료, 전기절연재료, 풍력 블레이드 등 에폭시(Epoxy) 수지 등의 원료로 사용된다. 금호피앤비화학은 2014년 기준 세계시장 점유율 6.4%로 BPA 세계 5위를 차지하고 있다.

금호피앤비화학의 MIBK(Methyl isobutyl ketone)는 아세톤과 수소를 촉매 반응시킨 액상으로 고무 제품 노화방지제, 페인트 용매제, 반도체 세정제 등에 활용된다. 금호피앤비화학은 2014년 기준 세계시장 점유율 10.1%로 MIBK 세계 1위이다.

한편, 세계일류상품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인증하는 제품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5% 이상이고 5위 이내 지위를 가지며, 해당 제품이 연간 5천만 달러 이상의 세계시장 규모를 가지거나 연간 5백만 달러 이상을 수출하는 제품 중에서 선정된다.

웹사이트: http://www.kkpc.com

연락처

금호석유화학
대외협력팀
정우현
02-6961-12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