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철도표준규격 제정
기존 도시철도 신호시스템은 표준화 및 국산화가 되어있지 않아 노선별로 각기 다른 외국 시스템이 운영되어 유지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시스템이 서로 상이한 관계로 호환성이 곤란한 문제점이 있었다.
국토교통부는 도시철도 열차제어시스템의 표준화를 위하여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을 통해 한국철도표준규격을 마련하였다.
표준규격 마련을 위한 연구개발 사업에는 연구기관, 도시철도 운영기관, 국내 시스템 제작사 등이 참여하여 시스템의 상호 운영성과 안전성을 검증하였고, 노선별로 각기 다른 시스템을 규격화된 단일 시스템으로 표준화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연구개발 사업으로 개발된 한국형 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은 운행선로에서 성능을 검증하여 신뢰성을 확보하였고, 시스템의 안전성에 대하여 국제인증(IEC 62278 SIL4)을 획득하였다.
표준규격은 150km/h급의 광역철도, 도시철도, 경량철도의 무인운전, 자동운전, 수동운전에 모두 적용이 가능하며, 시스템의 표준화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또한 도시철도, 광역철도 등의 건설·운영기관의 구매사양서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구본환 철도안전정책관은 “도시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이 표준화됨에 따라 열차운영 효율성이 향상되고 시스템 국산화로 국내 제작사의 해외진출 역량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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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영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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