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사회적 금융 활성화’ 심포지움 16일 성황리 종료

사회적 자본시장의 본격화를 위한 ‘소셜 뱅크’의 설립 제안 화두에 올라

뉴스 제공
한국사회투자
2015-12-21 10:10
서울--(뉴스와이어)--재단법인 한국사회투자(이사장 이종수, www.social-investment.kr)와 사회적금융네트워크(SFN)가 주최하고 사회적가치평가네트워크(SIEN), 한국임팩트투자네트워크(KIIN), 사회적금융연구회(SoFiA)가 주관하는 ‘2015 사회적 금융 활성화 심포지움’이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사회적 금융이라는 주제로 지난 16일(수) 오후 전국은행연합회 은행회관에서 개최되었다.

이 날 기조발제를 담당한 최도성 교수는 ‘임팩트금융의 의의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적 방법론으로써 재무적인 수익을 창출함과 동시에 사회적·환경적 임팩트(영향)도 달성하는 임팩트금융이 어떠한 의의를 가지고 있는지 SIB(사회성과연계채권)의 예시를 들며 설명했다. 최 교수는 “임팩트 금융의 기반은 사랑과 포용이다. 사랑은 나눌수록 커지는 것이기에 보다 많은 재원이 임팩트 금융을 통해 조달되어 더 나은 세상, 더 좋은 미래가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수원대학교 김양우 교수는 사회적금융의 국내외 현황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국내외 사회적 금융의 유형과 주요사례와 함께 최근 사회적기업 자금수요 실태조사의 내용을 발표하고 국내의 사회적금융 시장에 대한 해석을 통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김 교수는 “그 동안 사회적 경제 영역의 자금 공급이 정부 주도로 이루어져 온 결과 민간의 역할이 아직 미흡한 실정이므로 앞으로 민과 관의 협력모델이 더욱 기대가 된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서울시 사회적경제과의 정진우 과장은 서울시 사회투자기금의 운영 성과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시 사회투자기금은 사회적금융의 대표적인 민관협력 모델로 서울시와 민간비영리법인인 (재)한국사회투자가 함께 사회적경제분야에 재원을 공급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공공, 민간임대 주택 공급확대를 통해 서민 주거환경을 개선하려는 소셜하우징사업, 특정한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하는 사회적프로젝트 융자가 대표적인 사업으로 소개되었다. 정진우 과장은 “지금까지 사회투자기금의 성과는 전국에서는 물론이고 아시아에서도 선두적인 위치에 있다. 앞으로도 서울시는 사회적금융의 확대와 활성화를 위해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주체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며 자신의 발제를 마무리 했다.

특히 이날은 사회적금융 네트워크의 이종수 대표가 “특별법에 의한 ‘소셜 뱅크’의 설립”을 제안하여 이목을 끌었다. 이 대표는 소셜뱅크를 기존 금융기관들이 금융소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극복한 ‘이윤보다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금융’이라고 소개하였다. 또한, 특별법을 제정해야 하는 이유와 해외 소셜뱅크의 성공사례 등을 소개하면서 우리나라에서 소셜뱅크의 가능성을 타진했다. 끝으로 이종수 대표는 “‘소셜뱅크’는 금융소외와 사회문제가 심각해지고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제도권의 금융기관들이 감당하지 못하고 기존 사회적금융기관의 규모나 역할 면에서 한계에 부딪혔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당일 자리에는 축사를 위해 서상목 전 보건복지부 장관과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이 자리했으며, 토론자로 김재구 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 문기섭 고용노동부 국장, 조성목 금융감독원 선임국장 등이 참석해 신인식 자본시장연구원장의 사회로 소셜뱅크의 설립을 위한 과제와 한계점, 그리고 앞으로 사회적금융의 활성화를 수행해야 할 과제에 대해 주로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2015년 사회적 금융 활성화 심포지움 개요]
일시: 2015. 12. 16(수), 14:00~17:00
장소: 전국은행연합회 은행회관 국제회의실
주최: 사회적금융네트워크(SFN), (재)한국사회투자
주관: 사회적가치평가네트워크(SIEN), 한국임팩트투자네트워크(KIIN), 사회적금융연구회(SoFiA)

한국사회투자 소개
한국사회투자는 2012년 12월 사회적 금융을 실현을 위해 설립된 재단법인으로서 서울시의 사회투자기금을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올해까지 총 360억원의 융자를 시행하고 있다.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사업에 자금을 선순환시킴으로써 장기적으로 정부와 시민의 재정적 부담을 덜면서도 더 많은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한다.

사회투자기금의 주요사업으로는 사회적 프로젝트 융자사업, 중간지원기관 협력사업, 사회적 가치 창출 기업 융자사업, 소셜하우징 융자사업, 사회투자에 대한 인프라 구축사업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투자적 복지의 아이디어를 고안하고, 실제로 적용하여 재원의 지속성을 높여 저성장, 노령화 시대의 지속가능한 복지를 위한 대안으로서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사회적금융네트워크(SFN) 소개
2015년 6월에 설립된 사회적금융네트워크는 사회적가치평가네트워크(SIEN), 한국임팩트투자네트워크(KIIN), 사회적금융연구회(SoFiA) 회원단체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적 경제 조직에 필요한 자본을 공급하는 사회적 금융시장의 조성 및 사회영향투자의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 금융을 연구하고 개발하며 바람직한 제도를 도입하고 제안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웹사이트: http://www.social-investment.kr/

연락처

한국사회투자
경영기획부
문성식 주임
02-2278-754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