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 신축성 전자 제품용 신축성 수지 필름 및 응용 재료 개발

뉴스 제공
Panasonic Corporation
2015-12-29 13:55
오사카,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파나소닉 코퍼레이션(Panasonic Corporation)이 자사의 특허 기술인 신축성 수지 기술을 이용해 부드럽고 유연한 신축성[1] 고분자 수지 필름을 개발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파나소닉은 또한 이 절연 필름과 더불어 투명 전극 재료[2]와 도전 페이스트[3]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 스마트 보도자료는 멀티미디어를 제공한다. 전체 보도자료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51228005115/en/

새로 개발된 재료는 늘어났다가 다시 원형으로 돌아오는 절연 필름 재료다. 이는 기존 신축성 재료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특징이다. 이 재료는 원하는 폴딩 방식과 다양한 자유로운 형태의 표면에 적용할 수 있어 기존의 설계 제약을 현저히 줄여준다. 일례로 의복 및 신체 등 다양한 형태에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하고 신축적인 전자 제품 구성을 가능케 한다. 새로 개발된 재료는 웨어러블 장치부터 센서, 디스플레이, 로봇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다.

신축성 수지 필름은 파나소닉의 특허 기술인 신축성 수지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1. 탁월한 탄성의 부드럽고 신축적인 절연 필름 재료
· 인장신율: 2.5배 이상

2. 신장으로 발생하는 내부 응력을 완화해 원래 모양으로 회복시킬 수 있는 절연 필름 재료로 반복 사용이 가능하다.
· 응력 완화 비: 60%*1
· 회복률: 98% 이상*2

3. 절연 재료로 신축성 투명 전극 재료와 전도성 페이스트 추가 개발
*1 자체 응력 완화 시험 결과(조건: 30분 간 50% 신장)
*2 자체 신장 회복 시험(조건: 25 mm/분 신장률, 0.1 mm/분 복원율)

새로 개발된 필름과 재료는 2016년 1월13~15일 도쿄빅사이트(Tokyo Big Sight)에서 열리는 ‘제17회 인쇄 회로 박람회’(Printed Wiring Boards Expo)를 통해 전시될 예정이다.

상세 특징

1. 뛰어난 탄성의 부드럽고 신축적인 절연 필름 재료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가 개발되고 있는 가운데 제품 착용 시 튀는 느낌을 완화하고 미학적으로 보다 만족감을 주는 디자인과 보다 작고 얇은 외형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폴리우레탄과 고무 재료는 접합, 내열성, 취화와 관련된 문제를 극복해야 하며 내열성, 내구성, 가공성이 뛰어난 적합한 재료에 대한 수요가 높다. 파나소닉은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열경화성 수지[4]의 검증된 성능에 주목하고 재료에 탁월한 탄성을 더할 수 있는 자사의 수지 설계 특허 기술을 적용해 열경화성 수지로 만든 절연 재료를 개발했다. 놀랄 만한 유연성과 신축성이 그 특징이다. 부드럽고 신축적인 이 절연 필름은 전자 제품을 착용하거나 원하는 위치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신장에 따른 내부 응력을 완화시켜 원래의 모양으로 복원시키며 반복 사용이 가능한 절연 필름 재료

의복에 부착하거나 신체에 착용하는 장치는 반복 사용을 견디는 재료로 만들어져야 하며 반복적인 응력 변형(신장 및 복원)에도 기계적 특징에 변화가 없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반복적 신장과 복원에 노출되는 재료는 기계적 강도와 복원 성능이 약화되기 쉽다. 파나소닉은 단순한 연화를 넘어 열경화성 수지의 3차원 가교 구조[5] 특징을 최적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고유의 수지 설계 기술을 적용했다. 새로 개발된 절연 재료는 신장으로 발생하는 내부 응력을 완화함으로써 이를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리며 반복 사용을 견딜 수 있다. 이 재료는 훨씬 긴 시간 동안 전자 제품을 착용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도록 돕는다.

3. 절연 재료로 신축성 투명 전극 재료와 도전 페이스트 추가 개발

의복에 부착되거나 신체에 착용하는 장치는 신축성 절연 재료로 만들어져야 하는 것은 물론 부드럽고 신축적인 전도성 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파나소닉은 신축성 수지를 기판으로 이용해 투명 전극 재료와 반복적인 신장과 복원 이후에도 전도성을 유지하는 도전 페이스트도 개발했다. 투명 전극 재료는 기본 재료인 신축성 수지로 형성된 얇은 전도성 카본 나노튜브[6] 층으로 이뤄져 있다. 도전 페이스트는 바인더로 사용된 신축성 수지와 은 충전물을 결합함으로써 만들어진다. 이 재료는 신축적인 디스플레이 장치와 센서 구현에 도움을 준다.

상세 기술

1. 열경화성 수지로 신축성 절연 재료를 생산하는 파나소닉의 오리지널 수지 설계 기술

열경화성 수지는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일반 재료다. 열경화성 수지는 연성과 내열성이 상쇄되는 성질이 있어 내열성을 유지하면서 말랑함을 유지하는 것이 과제다. 파나소닉은 열경화성 수지가 부드러운 성분과 단단한 성분을 모두 갖도록 하는 독보적인 수지 설계 기술을 개발했다. 이 방법은 엘라스토머(elastomer)[7]를 첨가하는 기존의 방식과 다르다. 이 기술은 열경화성 수지의 3차원 가교 구조를 사용해 신장과 복원으로 발생하는 응력을 완화한다. 파나소닉은 탄성과 응력 완화의 양립을 구현한 한편으로 열경화성 수지로 만들어졌으면서도 늘어났다 원래의 모양으로 돌아오며 반복 사용도 가능한 절연 재료를 개발했다.

2. 신축성 투명 전극을 위한 신축성 기판 생산 설계 기술

ITO[8]는 투명 전극으로 널리 사용된다. ITO는 접거나 늘릴 때 어느 정도까지 구부림을 견딜 수 있지만 쉽게 금이 가 전도성을 유지하기 어렵다. 이 같은 단점을 극복하려면 크랙 없는 유연성을 제공해야 하며 신장 또는 변형 조건 에서도 재료의 전도성을 유지하기 위한 도전로를 구현해야 한다. 파나소닉은 신장 및 복원을 위한 최적의 재료 설계로 생산된 신축성 수지 필름 기판 상에 탁월한 종횡비의 전도성 카본 나노 튜브를 구성하는 얇은 투명 도전층을 형성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파나소닉은 도전로 형성에 카본 나노튜브를 적용해 신축성과 전도성 간 호환성을 제공함으로써 변형 후에도 전도성을 유지하는 신축성 투명 음극 재료를 개발했다.

3. 신축성 폴리머와 전도성 충전재를 결합하는 기술로 신축성 도전 페이스트 생산

보통 구리나 기타 금속 배선은 기판을 늘리거나 수축시킬 때 부러지기 쉽다. 이 같은 문제로 인해 복잡한 회로 형성 시 금속 배선을 사용하기는 쉽지 않다. 더구나 변형으로 인한 금속 피로는 반복적 신장을 견디는 금속 배선 구현을 어렵게 한다. 파나소닉은 신축성 수지를 바인더로 은 충전물과 결합시키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결과 도전로를 유지해 신장과 복원 이후에도 전도성을 유지하는 도전 페이스트가 탄생했다.

주:

[1] 신축성
신축성 또는 탄성 수지 필름은 신축적인 전자 기기 용도로 개발됐다.

[2] 투명 전극 재료
전도성 투명 재료

[3] 도전 페이스트
전자 회로 형성 시 전도성 제공을 위해 적용되는 페이스트

[4] 열경화성 수지
열경화성 수지(플라스틱)는 성형 이전에 액체 또는 고체 상태로 실온 또는 가열시 유동성을 띠며 성형을 위해 경화제나 촉매를 첨가하거나 지속적인 열 적용 시 경화된다. 열경화성 플라스틱이 일단 경화되면 다시 열을 가해도 녹지 않는다. 전형적 열경화성 수지 등급으로는 페놀-포름알데히드 수지, 우레아-포름알데히드 수지, 멜라민 수지, 에폭시 수지, 폴리우레탄 등이 있다.

[5] 3차원 가교 구조
가교(cross-link)는 화학약품을 사용해 폴리머 체인을 다른 체인과 연결하는 결합이다. 3차원 구조는 보다 발전된 가교에 의해 망으로 연결된 폴리머 구조다.

[6] 탄소 나노튜브
탄소 나노튜브’는 ‘카본’, ‘나노미터’, ‘튜브’의 복합어다. 카본 튜브는 서로 결합된 탄소원자 망상 조직으로 이뤄진 원통형 구조다. 카본 나노튜브는 지름이 대략 나노미터 수준으로 극도로 가늘며 굵기는 사람 머리카락보다 5만 배 가량 얇다.

[7] 엘라스토머(탄성중합체)
고무 같은 탄성을 가진 산업용 소재를 일컫는 일반 용어. ‘엘라스토머’는 ‘엘라스틱’(elastic)과 ‘폴리머’(polymer)의 복합어다.

[8] ITO
인듐 주석 산화물(Indium tin oxide, ITO)은 전기 전도성과 가시광선 영역의 투과율이 높아 투명 전극 제조에 사용된다. 주요 응용제품에는 LCD, PD 및 EL 패널을 사용하는 평판디스플레이(FPD) 등이 있다.

파나소닉(Panasonic) 소개

파나소닉 코퍼레이션(Panasonic Corporation)은 소비자가전, 주택, 자동차, 기업 솔루션 및 디바이스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전자 기술 고객 솔루션을 개발하는 세계적인 선도기업이다. 1918년 설립 이래로 파나소닉은 세계적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현재 전 세계에 468개 자회사와 94개 관계회사들을 운영하고 있고 2015년 3월 31일 마감 회계연도 기준 7조 7150억 엔의 연결순매출을 기록했다. 다양한 사업부에서 혁신을 통한 새로운 가치 추구를 지향하고 있는 파나소닉은 고객을 위한 더 나은 삶과 더 나은 세상을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파나소닉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http://www.panasonic.com/global)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5122800511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panasonic.com/global

연락처

Public Relations Department
Panasonic Corporation
Tel: +81-(0)3-3574-5664 Fax: +81-(0)3-3574-5699
Panasonic News Bureau
Tel: +81-(0)3-3542-6205 Fax: +81-(0)3-3542-9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