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산토, 2016년 R&D 집중 연구분야 발표

뉴스 제공
몬산토코리아
2016-01-11 09:18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농업기업 몬산토가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2016년 R&D 집중 연구분야를 발표했다. 몬산토는 농업인들의 우수한 수확, 작물 보호, 수확량 증대를 위한 다양한 농업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식물 육종, 식물 생명공학, 화학, 생물학적 제제, 데이터 과학 분야의 연구 플랫폼에서 개발 중인 주요 혁신 사례들을 소개했다.

몬산토의 최고기술책임자인 로버트 프레일리 박사(Robert Fraley)는 “농업인들은 전세계 사람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작물의 수확을 방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더욱 힘써야 한다”며 “과학적 연구와 지속적인 농법의 개선, 다른 혁신적인 리더들과의 협업을 통해서 농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줄이면서, 해충, 잡초, 질병, 날씨 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완화시키고, 나아가 농업인과 소비자, 환경에 진정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몬산토의 R&D 플랫폼

1. 농경지에서의 수확 향상

도시 인구의 증가와 식량 및 의류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인해 농업인들은 현재의 농경지에서 더 많은 농업 생산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농경지는 대기 중 탄소를 흡수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원이다. 제한된 농경지에서 수확을 증대시킬 수 있다면, 추가적으로 농경지를 확보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온실가스 배출을 더욱 억제할 수 있다. 몬산토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농업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혁신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 고밀도 옥수수 시스템(High-Density Corn Systems)과 같은 식물 육종 기술들이 개발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농업인들은 제한된 농경지에서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더 많은 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 이 연구 프로젝트의 목표는 농업인들이 면적 당 재배 작물의 수를 늘리고 더 많은 수확을 거두게 하는 것이다.

- 차세대 고수확 옥수수(Next-Generation Higher-Yielding Corn), 차세대 고수확 대두(Next-Generation Higher-Yielding Soybean) 프로젝트 등 초기 단계에 있는 식물 생명공학 분야 연구들의 목표는 재배 작물의 내재적인 생산 잠재력을 높이는 데 있다. 몬산토가 바스프(BASF)와 함께 진행하고 있는 이 연구는 이미 시험 재배에서 조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고, 작물 수확량 증대에 기여하는 다수의 식물 형질 등 육종으로는 쉽게 얻을 수 없는 성과들도 나타나고 있다.

- 클라이미트 코퍼레이션(The Climate Corporation)의 클라이미트 필드뷰 드라이브(Climate FieldView Drive™), 스크립트 크리에이터 인 클라이미트 필드뷰 프로(Script Creator in Climate FieldView Pro™) 등 향상된 디지털 농업 솔루션은 농업 생산성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2. 증가하는 위협으로부터 전세계의 농업 생산 보호

농업인들은 계절마다 작물에 영향을 미치는 해충, 잡초, 질병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환경적 변수들은 잠재적 수확량에 영향을 미치고, 수익성에까지 타격을 입힐 수 있다. 기후 변화와 더욱 변덕스러워지는 날씨는 이러한 문제들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몬산토는 농업인들이 이러한 위험성을 낮출 수 있도록 돕고자 여러 혁신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 라운드업 레디 2 엑스텐드(Roundup Ready 2 Xtend™) 대두, 볼가드 II® 엑스텐드플렉스(Bollgard II® XtendFlex™) 면화 등 차세대 잡초 방제 기술은 수확량을 감소시키는 잡초 문제의 해결을 위한 새로운 방안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초제 저항성 기술은 잡초 관리의 유연성을 높이고, 농업인들이 보존 경운(conservation tillage) 방식을 채택, 유지할 수 있게 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연료 절감에도 기여한다.

- 제4세대 지상 해충 저항성 옥수수(Fourth-Generation Above-Ground Insect Protected Corn), 제4세대 지하 해충 저항성 옥수수(Fourth-Generation Below-Ground Insect Protected Corn), 제3세대 해충 저항성 대두(Third-Generation Insect Protected Soybeans) 등 새로운 해충 저항성 기술들이 현재 개발 단계에 있다. 이 프로젝트들을 통해 다수의 해충으로부터 작물을 보호하면서 농경지에서의 살충제 사용을 최소화하는 새로운 방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해충 피해와 과도한 습도는 농경지에 식물병을 발생시키고, 작물의 생산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식물 생명공학과 화학 분야에서의 연구는 옥수수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몬산토의 옥수수 질병 관리(Corn Disease Control) 프로젝트는 질병에 광범위한 저항성을 갖는 옥수수 품종을 개발하는 것이다. 바이엘 크롭사이언스(Bayer Crop Science)와 협업하고 있는 액셀러론 종자 처리 강화 살균제(Acceleron® seed treatment Enhanced Fungicides) 제품은 재배 시즌의 주요 단계에서 질병 관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전세계 농업 생산의 지속적인 개선

농업인들이 농경지에서 양질의 작물을 수확하고 작물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농업 분야는 사람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작물 재배 방식을 개선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 몬산토는 수확을 개선하면서 지구의 천연 자원과 생물다양성(biodiversity)을 보존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개발하고 있다.

- 인류의 식량 생산에 매우 중요한 꿀벌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꿀벌은 매년 작물의 3분의 1 이상을 수분하고, 전세계적으로 전체 재배 작물 중 75%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그런데, 벌집은 주기적으로 바로아(Varroa) 진드기의 공격을 당해서, 바이러스가 벌집에 들어와 꿀벌의 개체수와 생산성을 급격하게 감소시킨다. 몬산토는 중요한 수분매개체인 꿀벌에 대한 이러한 위협을 연구하는 세계 최초의 생물학적 접근 방식인 바이오다이렉트 꿀벌 건강(BioDirect™ Bee Health)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강화된 옥수수 접종원(enhanced corn inoculant)처럼 토양 미생물에 대한 연구로 전체적인 수확 기회를 증가시키는 새로운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몬산토와 노보자임스(Novozymes)의 협업체인 바이오에그 얼라이언스(The BioAg Alliance)를 통해 진행되고 있는 이 연구는 식물 뿌리에 따른 미생물의 성장, 영양소 흡수 개선 및 수확 잠재력 증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농경지에서의 질소 사용을 최적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클라이미트 코퍼레이션의 나이트로젠 어드바이저(Nitrogen Advisor), 서브필드 나이트로젠(Sub-Field Nitrogen) 질소 관리 툴은 농업인들에게 질소의 비율과 사용 시기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 화학 분야에서의 지속적인 발전은 향상된 디캄바 제제 II(Improved Dicamba Formulation II) 프로젝트와 같은 새로운 혁신을 실현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농업인들에게 고농축, 저사용 제품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통해 유연성은 증가시키고, 신제품의 발송과 포장은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몬산토의 R&D 집중 연구분야와 본 보도자료에서 소개된 프로젝트 및 기타 연구 프로젝트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www.monsanto.com과 www.monsanto.com/pipeline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nsantoglobal.com/global/kr

연락처

몬산토코리아 홍보대행
KPR
송연희
02-3406-216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