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대학과 파나소닉, 밀리미터파 레이더를 통해 활력 징후 측정하는 원격 감지 신기술 개발

뉴스 제공
Panasonic Corporation
2016-01-25 11:15
교토 / 오사카,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교토대학교(Kyoto University)와 파나소닉 코퍼레이션(Panasonic Corporation)이 심박수, 심장박동 간격 등 활력 징후를 원격 감지하는 새로운 기술을 공동 개발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이 신기술은 고감도 대역 확산 레이더(spread-spectrum radar)와 특징 기반(feature-based) 심장박동 간격 측정 알고리즘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센서를 인체에 대지 않고도 심박수와 심장박동 간격을 심전계만큼 높은 정확성을 가지고 실시간 측정할 수 있게 한다.

이 스마트 보도자료는 멀티미디어를 제공한다. 보도자료 전문은 아래 링크 참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122005332/en/

이 원격 감지 기술로 사람들이 잠자리에 들 때나 하루 일과를 시작할 채비를 차리는 등 일상적인 활동을 하면서 활력 징후를 측정하는 ‘평상시 감지’(casual sensing)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파나소닉의 사카이 히로유키(Hiroyuki Sakai) 연구원은 “센서로 신체의 활력 징후를 측정하려면 사람들이 하던 일을 멈춰야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귀찮을 수 있다”며 “우리는 사람들이 일상적이고 편안한 환경에서 신체 활동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개발하는데 목표를 뒀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원격 감지의 편리성이 향상되면 사람들이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 하는 것이 자신에게 유익하다는 것을 알게 하는 유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새로 개발한 원격 감지 시스템은 밀리미터파 대역 확산 레이더 기술과 신체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신호를 인지하는 고유의 신호 분석 알고리즘을 결합한 것이다.

교토대학의 사토 토루(Toru Sato) 통신 및 컴퓨터 공학 교수는 “이 레이더는 심장박동만 측정하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인체는 호흡과 동작을 포함한 여러 가지 신호를 한꺼번에 내보낸다”며 “그것은 각종 정보가 섞인 혼합체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가 개발한 알고리즘은 이들 모두를 하나하나 구별해 낸다”며 “이는 주로 레이더 신호를 통해 심장 박동을 포함한 파장의 특성을 인지하고 그 간격을 산출한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이 원격 감지 시스템에 대한 실험을 더 진행하여 가까운 미래에 실용되기를 바라고 있다.

사토 교수는 “이제 원격 감지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으니 측정 기능을 더 강화해서 광범위한 연령층의 대상자를 다양한 상황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고 밝혔다.

교토대학교(Kyoto University) 개요

교토대학교는 1897년에 설립된 일본 및 아시아의 최고 연구기관 중 하나로서 다수의 노벨상과 기타 권위 있는 국제상 수상자들을 배출했다. 대학교는 학부와 대학원을 통해 광범위한 예술 및 과학 분야 과정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는 일본과 세계 각국에 있는 많은 연구 센터와 시설 및 사무소를 통해 더욱 보강되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http://www.kyoto-u.ac.jp/en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파나소닉(Panasonic) 개요

파나소닉 코퍼레이션(Panasonic Corporation)은 소비자가전, 주택, 자동차, 기업 솔루션 및 디바이스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전자 기술 고객 솔루션을 개발하는 세계적인 선도기업이다. 1918년 설립 이래로 파나소닉은 세계적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현재 전 세계에 468개 자회사와 94개 관계회사들을 운영하고 있고 2015년 3월 31일 마감 회계연도 기준 7조 7150억 엔의 연결순매출을 기록했다. 다양한 사업부에서 혁신을 통한 새로운 가치 추구를 지향하고 있는 파나소닉은 고객을 위한 더 나은 삶과 더 나은 세상을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파나소닉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http://www.panasonic.com/global)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12200533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panasonic.com/global

연락처

Kyoto University
Global Communications Office
comms@mail2.adm.kyoto-u.ac.jp

Panasonic Corporation
Global Communication Department
Tel: +81-(0)3-3574-5729
Fax: +81-(0)3-3574-5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