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회 국제관세의 날’ 기념행사 개최

뉴스 제공
관세청
2016-01-26 14:41
대전--(뉴스와이어)--관세청은 26일(화) 서울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에서 ‘디지털 세관: 더 나은 협력(Digital Customs: Progressive Engagement)’을 주제로 ‘제34회 국제관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국제관세의 날’은 우리나라가 세계관세기구(이하 WCO)에 제안하여 채택된 행사로 1983년부터 매년 WCO 창립일(1.26)에 전 세계에서 개최되고 있고, 올해 행사에는 25개국 주한 외국대사를 비롯한 각국 외교사절 및 관련 기관 대표 등 170여 명이 참석했다.

김낙회 관세청장은 기념사에서 “이번 행사의 주제인 ‘디지털 세관’은 첨단 정보기술(IT)을 활용하여 수출입·물류기업과 관련 기관이 상호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세관행정의 정확성·신속성·투명성을 높이는 것이다”고 설명하고, 글로벌 관세당국의 최우선 과제인 ‘안정적 세수확보’, ‘무역원활화’, ‘우범여행자 및 위험물품 적발’을 위해 디지털 세관의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관세청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한국 관세청이 개발하여 해외에 보급중인 전자통관시스템(UNI-PASS)과 관세청원산지관리시스템(FTA-PASS)을 적극 홍보함으로써, 앞으로 전자정부 수출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 관세청은 지금까지 총 10개국과 3억 3천 6백만 불 상당의 전자통관시스템(UNI-PASS)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등 전자정부 수출의 선두주자로서 우리의 선진 시스템을 해외에 보급하며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관세청은 ‘국제관세의 날’ 행사를 통해 한국의 선진 관세행정 및 국제사회에서의 성과와 활동내역을 홍보하고, 주한 외교사절 및 관련 기관과의 교류와 소통의 장으로 활용해 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제사회에 대한 관세청의 기여와 역할을 적극 홍보하고, 대내외적으로 소통과 협력 활동에 힘쓸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교역협력과
심기현
042-481-7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