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넓은 입력 전압 범위의 무선 IC용 고효율 스위치드 커패시터 DC-DC 컨버터 개발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http://goo.gl/UDmjza)(도쿄증권거래소: 6502)이 무선 IC용 온칩(on-chip) 스위치드 커패시터(switched-capacitor) DC-DC 컨버터를 개발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신제품은 입력 전압 범위0.85~3.6볼트, 출력 전압 범위 0.1~0.9볼트 등 넓은 입출력 전압 범위에서 최대 95.8% 효율을 자랑한다. DC-DC 컨버터는 무선장비의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고 동일한 디자인에서 3볼트 리튬 배터리와 1.5볼트 알칼라인 배터리 사용을 모두 지원한다. 이는 2월 2일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2016 IEEE ISSCC(IEEE International Solid-State Circuits Conference)에서 발표됐다.

오늘날 무선 IC에는 IC의 전력 소비를 줄이기 위해 LDO 레귤레이터 대신 DC-DC 컨버터가 탑재된다. 그러나 주류 인덕터 기반 DC-DC 컨버터에는 상대적으로 부피가 크고 비싼 인덕터가 필요하다. 커패시터 기반 DC-DC 컨버터는 작고 저렴한 모듈을 제공할 수 있어 최근 관심을 끌고 있다. 스위치드 커패시터 DC-DC 컨버터는 개별 전환율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제한된 입/출력 범위에서도 높은 효율을 제공한다. 인덕터 기반 DC-DC 컨버터는 지속적인 전환율을 보인다. 기존의 테크닉은 여러 개의 스위치드 커패시터 유닛을 시리즈로 연결해 이를 해결했지만 효율성 문제를 야기했다.

도시바는 여러 전환율을 달성할 수 있도록3개의 커패시터와 여러 개의 스위치 제어 아키텍처를 탑재한 새로운 통합 스위치드 커패시터 토폴로지를 개발해 이 문제를 해결했다. 이 스위치드 커패시터 DC-DC 컨버터는 적당한 커패시터 배열을 오가면서, 입력 전압 범위0.85~3.6볼트와 출력 전압 범위 0.1~0.9볼트에서 최대 95.8%의 효율을 달성했다. 또 자동 배열 승압 및 감압 전력 전환을 지원하고 2채널의 규제 출력 전압도 제공한다.

도시바는 앞으로도 더 저렴하고 더 얇은 무선기기 모듈 기술 개발에 노력할 것이며 약 3년후부터 저전력 무선 IC에 스위치드 커패시터를 사용할 계획이다.

도시바(Toshiba) 개요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은 첨단 전자/전기 제품 및 시스템을 통해서 에너지 및 인프라, 커뮤니티 솔루션, 헬스케어 시스템 및 서비스, 전자기기 및 부품, 그리고 생활 제품 및 서비스 등 5개의 전략적 사업에 국제적인 능력을 펼치고 있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중 하나이다. 도시바는 그룹의 기본 약속인 “인류에 헌신, 미래에 헌신”을 바탕으로 하여 “창조와 혁신을 통한 성장”을 향한 국제 경영을 장려하고 있으며 세계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보장된 편안한 사회에 사는 세계를 이룩하는데 헌신하고 있다.

1875년 설립된 도시바는 현재 전 세계에 19만 9000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580여개의 연결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의 중심이며, 연간 매출은 6.6조엔(미화 550억 달러)을 상회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바 웹사이트(www.toshiba.co.jp/index.ht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20200674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toshiba.co.jp/worldwide/index...

연락처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반도체/스토리지 제품 부문(Semiconductor & Storage Products Company)
커뮤니케이션 IR 프로모션 그룹(Communication IR Promotion Group)
사업기획부(Business Planning Division)
겐이치 메구미(Megumi Genchi) / 야마지 코타(Kota Yamaji)
+81-3-3457-3576
semicon-NR-mailbox@ml.toshiba.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