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미래 친환경 첨단양식 시스템 개발 책자 발간

뉴스 제공
국립수산과학원
2016-02-05 13:53
부산--(뉴스와이어)--국립수산과학원(원장 강준석)은 친환경 첨단양식시스템 기술의 대내외적 교류와 확대를 통해 산업화를 앞당기고자 ‘해수 순환여과 양식시스템 개발 현황과 전망’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본 책자에는 ▲순환여과양식의 필요성 ▲해외 기업형 순환여과양식시스템 상용화 사례 ▲한국형 해수 순환여과양식시스템 개발과 산업화 전략 ▲국립수산과학원 개발 해수 순환여과양식시스템 기술 소개 ▲국내외 해수 순환여과양식시스템 개발 동향과 비전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유수(流水)식 육상수조 양식시설의 현대화 촉진 및 친환경 첨단양식 기술인 ‘해수순환여과양식시스템’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해수 순환여과양식시스템은 육상수조에 바닷물을 넣고 여과처리해 재사용하는 것으로 태풍·냉수대 등의 자연재해에 따른 바닷물 공급이 중단되는 경우가 없고, 외부로부터 질병 감염 방지는 물론 양식장의 배출수를 최소화시켜 환경오염을 줄이는 장점이 있어 해외 양식선진국에서 경쟁적으로 기술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해산어 육상 양식장에 사용하는 대용량 펌프의 전력사용량을 70% 절감하고 배출수에 포함된 고형물을 효율적으로 수거하고 살균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명정인 양식관리과장은 “본 기술서 발간으로 관련 전문 기술의 저변 확대와 연구 활성화로 국내 양식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해수 순환여과양식시스템의 산업화가 앞당겨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전략양식부 양식관리과
051-720-2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