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 유기 광전도막(OPF) CMOS이미지 센서를 적용한 업계 최초*1 신호 대 잡음비123dB의 동시 포착 광역 역광보정 기술 개발

오사카,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파나소닉 코퍼레이션(Panasonic Corporation)이 유기 광전도막(organic photoconductive film, OPF) *2을 적용한 상보성 금속산화막 반도체(CMOS)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여 동시 포착 광역 역광보정(simultaneous-capture wide-dynamic range)[2]을 기존의 보정 범위 보다 100배 넓힐 수 있는 새로운 광역 역광보정(wide-dynamic-range)[1] 기술을 개발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OPF CMOS 이미지 센서를 채용하면 전하 충전 기능과 광전 변환(photoelectric-conversion) 기능을 각기 독립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OPF CMOS 이미지 센서의 이 같은 특성을 활용하면 밝은 상황에서 움직이는 피사체에 대한 시간 왜곡 없이 과다 노출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어두운 상황에서도 또렷하고 질감이 풍부한 이미지를 재생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은 명암 대비가 큰 장면의 이미지를 고속으로 정밀도가 높게 촬영할 수 있게 한다.

이 스마트 보도자료는 멀티미디어를 제공한다. 보도자료 전문은 아래 링크 참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205005227/en/

이번에 새로 개발한 광역 역광보정 기술은 명암 대비가 큰 상황(배경 조명을 받는 장면이나 스튜디오 조명이 있는 상황)에서도 이미지를 정확히 형성하고 보다 풍부한 색조로 재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각기 다른 시간에 촬영하여 노출이 다양한 데이터를 합성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움직이는 피사체의 이미지를 고속으로 정확히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기술은 이미지를 고속으로 매우 정밀하게 형성 및 감지하고 광역 역광보정이 가능하게 한다.

신기술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1. OPF는 그 특성 상 광전 변환 용 OPF와 판독 회로가 각기 독립되어 있기 때문에 입사각이 넓고(60도), 민감도와 채도가 높으며 회로의 성능이 매우 우수하다.

2. 회사가 독자 개발한 “동시 포착 구조”를 적용했기 때문에 기존의 칩 크기를 유지하면서 동시 포착 광역 역광보정 신호 대 잡음비가 123dB이다(일반 실리콘 이미지 센서 보다 100배 더 넓다*3).

이번에 개발한 광역 역광보정 기술에는 다음과 같은 기술이 포함된다.

1. 광전 변환 부분과 회로 부분을 독립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OPF CMOS이미지 센서 디자인 기술(OPF CMOS Image Sensor Design Technology).

2. 동시 포착 광역 역광보정을 구현하기 위해 설정하여 민감성 있는 OPF CMOS이미지 센서의 높은 채도와 유연성을 활용한 두 개의 민감도 감지 셀(하나는 밝은 것을 감지하고 다른 하나는 어두운 것을 감지)이 각 화소에 있는 2중 민감도 화소 기술(Dual-Sensitivity Pixel Technology).

3. 어두운 피사체를 촬영할 때 신호 대 잡음(S/N)[3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화소 재설정 잡음을 감쇄할 수 있는 축전 결합형 노이즈 캔슬러(잡음 감쇄) 기술(Capacitive-Coupled Noise Canceller Technology).

파나소닉은 이 기술과 관련하여 일본에서 58개, 해외에서 44개의 특허(출원중인 특허 포함)를 보유하고 있다.

파나소닉은 이들 기술 중 일부를 샌프란시스코에서 2016년1월31일~2월4일 열린 2016 국제고체회로학회(International Solid-State Circuit Conference, ISSCC) 학술 회의에서 발표했다.

주:
*1: 2016년2월2일 현재 파나소닉이 확보한 데이터에 기반한 것이다.
*2: 회사는 후지필름(FUJIFILM Corporation)이 개발한 OPF를 채용하고 있다.
*3: 파나소닉의 실리콘 CMOS이미지 센서와 비교했을 경우.

파나소닉(Panasonic) 개요

파나소닉 코퍼레이션(Panasonic Corporation)은 소비자가전, 주택, 자동차, 기업 솔루션 및 디바이스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전자 기술 고객 솔루션을 개발하는 세계적인 선도기업이다. 1918년 설립 이래로 파나소닉은 세계적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현재 전 세계에 468개 자회사와 94개 관계회사들을 운영하고 있고 2015년 3월 31일 마감 회계연도 기준 7조 7150억 엔의 연결순매출을 기록했다. 다양한 사업부에서 혁신을 통한 새로운 가치 추구를 지향하고 있는 파나소닉은 고객을 위한 더 나은 삶과 더 나은 세상을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파나소닉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http://www.panasonic.com/global)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20500522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panasonic.com/global

연락처

Panasonic Corporation
Global Communication Department
Tel: +81-(0)3-3574-5729
Fax: +81-(0)3-3574-569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