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통합 방사선감시시스템 운영

뉴스 제공
부산광역시청
2016-02-19 08:08
부산--(뉴스와이어)--방사선비상계획구역 확대(’15. 5.) 등 변화하는 원자력안전 여건에 광역차원의 적극적 대응을 위해 부산시는 2016년 시 통합 방사능 감시시스템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부산시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시민안전 확보를 위한 선제적인 대응으로통합 방사능감시시스템 구축·운영을 위해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12년~)하여 왔으며, 현재 시 전역에 설치돼 있는 25개소의 무인자동환경방사선 감시결과를 부산시 홈페이지 및 스마트폰 앱(안전디딤돌, 모바일부산)을 통해 실시간 공개하고, 헬기를 이용한 시 전역 공중방사선 탐지(분기1회), 관내주요도로 및 공단지역에 대한 방사선 탐지(수시), 식품, 대기, 해수, 상수 등에 대한 방사능 오염분석(연간 700건 이상) 결과를 월 1회 부산시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에게 공개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올해는 △무인자동환경방사선 감시망 추가확보(1식) △기존 감시망 기능강화(10개소) △구호소활용 문형감시기 확보(2식) 사업과 △지역 육·해·공군 및 비상계획구역 내 구·군(해운대구, 금정구, 기장군)의 방사선탐지 강화를 추진해 나간다.

이러한 통합 방사능 감시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원전소재 지자체 중 유일하게 지자체 주관의 광역차원 합동 환경방사선탐지훈련(약 25개 기관 100여 명 참석)을 총 4회(’13~’15)실시했으며, 올해는 2회(6월, 11월)의 훈련이 계획되어 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비상 단계별 운영계획에 대한 점검 및 방재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비상시 대응역량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 통합 방사능감시시스템을 강화하여 원전안전에 대한 상시 감시는 물론 방사선(능)으로부터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는데 최우선의 목표를 두고 적극적인 활동과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부산시
원자력안전과
송은영
051-888-3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