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2015년 한국 연근해 해파리 출현정보 자료집 발간

뉴스 제공
국립수산과학원
2016-02-24 11:07
부산--(뉴스와이어)--국립수산과학원(원장 강준석)은 지난해 우리바다에 출현해 수산업 피해를 발생시킨 해파리에 대한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2015년 한국 연근해 해파리 출현정보 자료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해파리 출현정보 자료집에는 우리 바다에서 많이 출현한 해파리 2종(보름달물해파리류, 노무라입깃해파리)과 독성해파리 6종의 특징을 소개하고, 종류별 출현 시기를 담아 올해 해파리 출현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어업인과 관련기관에 배포할 계획이다.

※ 독성해파리: 커튼원양해파리, 입방해파리, 작은부레관해파리, 유령해파리, 야광원양해파리, 기수식용해파리

국립수산과학원은 해파리에 의한 어업인의 피해는 물론, 해수욕객 등의 쏘임사고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어업인 및 자율관리어촌공동체, 지자체, 우리원 연구원 등 400여명이 참여하고 있는 ‘민·관 해파리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2006년부터 해파리 모니터링 요원이 수집한 정보를 매주 인터넷 등을 통해 대외적으로 자료를 공개하고, 자료를 분석해 매년 단행본으로 발간해왔다.

서영상 기후변화연구과장은 “지난해 경남과 전남 해역에 대량 출현한 보름달물해파리와 서해 해역에 다량 유입된 노무라입깃해파리의 밀집 지역을 시기별로 지도에 담았다.”면서 “본 정보 자료집을 통해 해역별 출현 시기를 확인해 해파리 피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연구기획부
기후변화연구과
051-720-2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