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나노융합 T2B산업포럼’ 열려

대한민국 나노융합 산업화 우리가 이끈다

나노융합 비즈니스 모델 발굴 위해 산·학·연·관이 한 데 모여

2016-02-25 08:23
서울--(뉴스와이어)--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16.2.24(수) 13:30 더팔래스호텔서울 B1F 다이너스티홀에서 나노기업의 사업화 촉진과 미래 나노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나노융합 T2B산업포럼’을 개최했다.

동 포럼은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이사장 이희국, 이하 나노조합)이 주관하고 ‘T2B활용 나노융합 R&BD촉진사업(이하 T2B사업)’의 일환으로 2012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4회째 개최되는 포럼의 주제는 나노기업이 개발 현장에서체감하는 실질적인 사업화 애로와 수요기업이 나노소재를 적용·채택하는데 있어서의 상호 미스매치 이슈를 공급/ 수요관점에서 논의하고 나노융합 수급 생태계 조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제4회 나노융합 T2B산업포럼’ 개요

목 적 : 현재의 시점에서 나노기업의 사업화 현실과 애로, 미래 이슈에 대해 논의하고, 국내외 시장현황에 맞는 발전적인 방향 제시
일시/장소 : 2016. 2. 24(수), 13:30~15:30 / 더팔래스호텔서울 다이너스티홀
주최/주관 : 산업통상자원부 /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
주요발표자 : 송용설 부사장(아모그린텍), 김정근 부사장(동화바이텍스), 장순호 전무(솔베이코리아), 심재훈 책임(국도화학) 등

이번 포럼에서는 직접 발표를 하는 기업 뿐 아니라, 다수의 나노기업, 수요기업의 견해를 들어보기 위해 사전에 기업이 처한 사업화 현실과 국내외 수요기업이 바라본 국내 나노제품의 경쟁력 등 사전 인터뷰를 통해 다큐 형식으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사업화 애로요인에 대한 나노기업 인터뷰에는 NNB, 대주전자재료, 석경AT, 영일프레시젼, 조인크로스, 대유신소재 등 6개 기업이 국내외 판로개척, 투자유치, 협력파트너 발굴, 테스트 베드 운영 등에서 어려움을 토로하였으며, 나노소재의 공급단가 보다는 제품혁신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나노소재·제품을 적용해 줄 것을 수요기업에게 간곡히 요청한 영상이 보여져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수요기업 발표에서는 나노기업에게 제품 공급 안정성 및 성능 유지와 수요처 개발요구 Spec.에 대한 사전 확인 등을 영상과 발표로 언급하였으며, 향후 공동 협력을 통한 제품개발을 강조하는 등 나노기업을 위한 소중한 조언들이 영상으로 보여져 수급기업 간 협력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희망적임을 시사 하였다.

이어, 솔베이코리아 장순호 전무와 국도화학 심재훈 책임의 발표를 통해 국내 나노제품에 대한 수요기업의 인식과 다각적 협력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나노제품의 우수성과 수요기업과 협력하기 위해 나노기업이 선행해야할 사항(안전성, 호환성, 장기 신뢰성 등)들이 발표와 질의응답을 통해 구체화 되었다.

마지막으로 T2B사업을 통해 50여개 나노중소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T2B Biz-Net 포럼’의 대표로 CNT솔루션 서정국 대표(1분과 위원장)가 활동 현황을 브리핑하고 향후 원활한 수요기업 대응을 위한 나노기업 간의 협력을 다짐했다.

* T2B Biz-Net 포럼 : ‘15.7月 발족을 통해 3개 분과 포럼(1분과당 15개사 내외) 운영 중, 수요처 공동 발굴 및 대응, 기업 간 협력 비즈니스를 위해 중소기업 CEO가 직접 참여하여 집단지성 활용

포럼에 참석한 산·학·연 청중들은 나노기업과 수요기업이 허심탄회하게 사업화 그리고 협력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져 바쁜 가운데서도 참석한 보람이 있다며, 금번 포럼처럼 주기적인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정부와 기업, 전문가가 함께 사업화에 대해 공론화하고 미래를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나노융합 T2B산업포럼은 나노기업들의 사업화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며, 정부와 민간의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매년 개최 될 예정이다.

참고 : T2B활용 나노융합 R&BD촉진사업(’15~’21, 6년)

*국내 중소·벤처 나노기업이 사업화 단계에서 발생하는 기술개발 애로요인 극복을 지원하고, 수요기업들이 이러한 나노제품을 채택 할 수 있도록 하여 수요연계 및 제품거래를 촉진

* T2B 플랫폼 : 우수 제품(중간재) 발굴 → 시제품 제작 → 성능평가 → 상설시연 → 수요발굴·연계 → 수요처 검증 → 제품거래(융합제품·사업화)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 개요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은 2001.12.12 설립 회원사의 발전을 도모하면서 국내 나노산업기술의 발전과 국제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이미 수립된 정부의 나노기술정책 실효성 제고를 통하여 산업계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여 실질적인 산학연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다양한 분야의 나노기술을 상호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현재의 대학·연구소 중심으로 축적된 나노기술 역량을 기존 산업의 강점분야와 접목하여 국가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기능과 역할을 확충하려고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anokorea.or.kr

연락처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
박주영 팀장
031-548-202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