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대한항공 광주-김포노선 폐지 방침에 대책 부심

뉴스 제공
광주광역시청
2016-02-25 15:51
광주--(뉴스와이어)--광주광역시가 대한항공의 광주~김포노선 폐지 방침에 대한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대한항공이 하루 2회 운항하던 광주~김포노선을 오는 3월말부터 폐지해 줄 것을 수차례 국토교통부와 광주시에 협의요청을 해오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앞서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7월 김포노선 운항을 하루 왕복 5회에서 3회로 감축한 바 있어 현재 김포노선은 아시아나항공 3회, 대한항공 2회로 1일 총 5회가 운항되고 있다.

이처럼 양대 항공사가 김포노선을 폐지하거나 감축에 나선 것은 지난해 4월 호남 KTX 개통이후 고속철도 이용객은 3배 이상 증가했으나 항공 이용객은 37.3%까지 줄어든데 따른 것이다.

대한항공의 이 같은 결정은 이용객 감소로 김포노선을 지속해서 운항할 경우 연간 46억원의 적자 발생에 따른 것이며, 작년과 올해 광주시에 4차례 광주~김포노선 폐지를 요청한 바 있다.

대한항공의 감축요청에 따라 광주시는 그동안 시민사회단체와 상공회의소, 관광협회 등을 방문해 대책을 논의한 바 있으며, 시민단체 및 유관기관은 ‘항공의 공공재적인 성격은 공감하나 재정지원 등의 대안없이 항공사에게 적자만을 감수하라고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관광협회는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항공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광주~제주노선 증편을 요구해 광주시는 대한항공 측에 광주~김포노선을 폐지한다면 폐지 편수 만큼 광주~제주노선의 증편을 요청했으며 항공사 측도 제주공항의 활주로가 포화상태이긴 하지만 광주시민의 항공 편의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시에 전달했다.

아울러 아시아나항공에는 지역의 향토기업임을 감안해 현재 수준의 김포노선 운항을 유지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광주시는 대한항공의 김포 노선이 폐지되더라도 아시아나항공이 1일 3회 운항중이며, 용산발 KTX가 1일 24회 운행되고, 오는 8월부터는 수서발 SRX가 운행(1일 18회)할 예정이므로 광주~수도권의 교통 불편은 최소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교통정책과
이언우
062-613-4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