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2016 전국소상공인대회 개최
이번 대회는 ‘소상공인의 날’을 법정 기념일로 지정한 이후, 처음 열린 행사로 소상공인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소상공인의 날’ 선포와 함께 진행됐다.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개정(시행 ‘15.5) 하여, 매년 2월 26일을 소상공인의 날로 지정
동 대회에서는 모범 소상공인, 육성 공로자, 지원 우수단체 등 3개 부문에서 총 153명의 개인과 단체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모범 소상공인 부문에서는 ㈜녹색섬유 박용만 대표이사가 30년간 동 업종에 종사하면서 섬유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했으며, 육성 공로자 부문에서는 (사)한국떡류식품가공협회 김재현 회장이 떡류산업 발전과 떡류식품 대중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석탑산업훈장을 받았다.
또한 (사)대한미용사회충주시지부는 소상공인 창업 지원 및 재능기부를 통한 불우이웃 돕기 등 지역사회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였다.
중소기업청 주영섭 청장은 대회 축사에서 “최근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는 ‘상가임대료 상승’, ‘자영업자 과밀창업’ 등 문제에 대한 대책을 통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이 실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임대인-임차인 간 자율 협약을 통해 과도한 임대료 상승을 억제 할 수 있도록 ‘자율상권법’을 조속히 제정하고, 임대료 자율 협약을 맺은 전통시장을 우선 지원할 예정이며, 과밀창업을 억제하기 위해 사업체수와 수익 추이 등을 분석하여 업종별 ‘과밀기준’을 수립·공표하고, 생계형 과밀업종으로의 창업은 사전진단을 의무화 하는 등 차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소공인이 산업생태계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를 갖출 수 있도록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고, 금년 중으로 소공인특화지원센터 13개를 추가 설치하여 소공인 성공모델을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소공인특화지원센터 : (‘15) 24개 → (’16 계획) 37개
웹사이트: http://www.mss.go.kr/site/smba/main.do
연락처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정책과
조부식 사무관
042-481-4576
-
2021년 1월 24일 1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