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교양교육 대폭 강화…상허교양대학 출범
교양교육 개편- 15학점에서 23학점으로 늘려
소프트웨어 필수 교양과목으로
2016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되는 이번 교양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교양최저 이수학점이 기존 15학점에서 23학점으로 확대됐으며, 기초교양으로 중국어(영어 선택 가능)와 취업 · 창업, 소프트웨어(S/W) 교과목이 신설돼 학생들이 졸업 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건국대는 교양교육과정을 기초교양과 심화교양 2개 영역으로 구분한다. 기초교양과목은 14개 교과목이 개설됐으며 의사소통능력을 교육하는 외국어 및 글쓰기 교과목과 취업 · 창업 교과목, 그리고 소프트웨어(S/W) 교과목으로 구분된다. 외국어의 경우, 대학영어1과 대학중국어 중 선택하여 이수한다. 글쓰기의 경우 비판적사고와토론과 창조적사고와표현 중 선택하여 이수한다.
심화교양과목은 재학생들이 폭넓은 교양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한다는 취지에 따라 사고력증진, 학문소양 및 인성함양, 그리고 글로벌 인재양성 등 3개 영역에 168개 과목이 개설됐다. 졸업요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각 영역별로 2과목씩, 총 6개의 심화교양을 기본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강황선 상허교양대학장은 "건국대의 인재상으로 ‘창의적 전문인(사고력 증진), 실천적 사회인(학문소양 및 인성함양), 선도적 세계인(글로벌 인재양성)’ 등 3가지를 설정하고 이와 연계된 핵심역량인 창의와 소통, 종합사고력, 주도성과 성실성, 글로벌시민의식을 높일 수 있는 교양과목을 다양하게 개설해 학생들의 교양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
홍보실
02-450-313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