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원대, 신입생 학습 동기 유발 프로그램 개설
신입생 위한 각종 프로그램 선보여
호원대가 추진하는 ‘호원 프레시맨 프로그램’은 2016학년도 31개 학부·과 신입생 전원을 대상으로 학생 스스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다양한 주제별 체험 활동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흥미롭고 재미있는 대학 생활과 학습 동기를 유도해 낸다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
핵심 내용으로는 학교 주관으로 진행하는 ‘신입생 진로 로드맵 작성’, ‘팀 프로젝트’, ‘리더십’, 사회가 존경하는 최고의 저명인사를 초대하는 ‘미래 비전 특강’, 그리고 취업진로 상담을 위한 ‘직업진로 선호도 검사’ 등이 있다. 또한 학부·과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는 멘토-멘티를 지정하여 학과와 친해지는 ‘전공 몰입교육’과 ‘졸업생 초청 특강’ 등이 있다.
신입생들은 대학 생활을 할 때 찾게 되는 행정부서를 방문하여 각 부서장들로부터 학생들을 위한 부서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설명을 듣게 되고 방문 부서별 퀴즈 문제와 질의응답을 통해 부서의 담당 업무를 알게 된다. 행정부서 투어는 교내 곳곳에 있는 학생지원시설 등에 마련되어 있으며 방문 스탬프를 획득해 수료식에서 우수 팀에 대한 시상을 하게 된다.
이번 특별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분야는 ‘직업진로 선호도 검사’이다. 신입생들이 작성한 직업 심리 결과표를 통해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취업진로를 설계하고 학습 동기를 유도하며, 선호 직업군들에 대해 안내 및 상담하는 데 결정적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또한 학과와 친해지기를 통해 전공 강의에 앞서 해당 교수들로부터 전공에 대해 몰입식 집중 학습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선택한 학문 분야나 새로운 전공을 경험하게 되어 학습 만족도와 진로 선택의 폭을 높이는 효과를 얻게 된다.
미래 비전 특강은 전 서울사이버대학 김수지 총장(3일), 진중권 시사비평가(3일), 최재천 국립생태원 원장(10), 안도현 시인(10일) 순으로 열린다.
호원대학교 개요
호원대학교는 인당 강정준 선생이 1977년 설립해 학교법인 정은학원(正恩學園)의 설립인가를 받아 군산공업전문학교로 출발했다. ‘보람있는 인생, 참된 인간상, 자립하는 사람’을 교육 이념으로 하고 있으며, 대학 내 학부 34개, 전공 53개가 개설돼 있다.
웹사이트: http://www.howon.ac.kr
연락처
호원대학교
대외협력팀
신권섭 팀장
063-450-783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