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북스, 위기의 시대를 이기는 단 하나의 질문 ‘무엇을 버릴 것인가’ 출간

30년간 1,500회의 강연…10만 리더들이 열광한 경영학자 유필화 교수의 최신작

저자 “과감하게 버려라, 그래야 지켜야 할 것이 보인다”

“앞이 보이지 않는 위기의 시대일수록 절대 바뀌지 않는 원칙이 있어야 한다” 주장

뉴스 제공
비즈니스북스
2016-03-16 08:30
서울--(뉴스와이어)--위기의 시대에 갈피를 잡지 못하는 기업, 그 기업과 조직을 이끄는 리더들에게 필요한 지혜를 담아낸 유필화 교수의 ‘무엇을 버릴 것인가’가 비즈니스북스에서 출간됐다.

대한민국은 세계 11위의 경제대국으로 우뚝 자리했지만 경제를 이끄는 기업, 산업계에서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더 심각한 수준의 위기라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국내 20대 기업 중 13곳이 마이너스 성장을 했고 한국 주력 기업의 65%가 매출이 줄어들었으며 그중 6곳에서는 1조 원이 넘는 대형 적자까지 낸 것이다.

대기업의 사정이 그러하니 중견, 중소기업의 사정은 말할 것도 없다. 문제는 그 여파가 기업에 그치는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구조조정의 위협으로 불안해하는 직장인들, 점점 구하기 어려워지는 일자리로 방황하는 젊은이들, 고령화 시대를 대비하지 못해 은퇴 이후를 초조하게 기다리는 이들은 점점 어려워지는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생존과 미래를 걱정하고 있다. 그렇다면 지금과 같이 살아남는 것이 곧 성공이 되는 사상 초유 위기의 시대를 돌파할 수 있는 길은 없는 것일까.

이 책의 저자인 성균관대학교 유필화 교수는 30년간 1,500회의 강연에서 10만이 넘는 리더들과 고민을 나누고 해결하며 이론과 현장에 모두 강한 경영학자로 평가받고 있다.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공부한 후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MBA를, 하버드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독일 빌레펠트대학교의 초빙교수로 재직한 후 독일경영연구원(USW)에서 활동했다.

또한 일본 게이오기주쿠대학교 비즈니스스쿨과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에서 초빙교수로 근무했고 한국경영학회의 편집위원장, 한국마케팅학회 회장, 제일기획과 KT의 사외이사, 성균관대학교가 삼성그룹과 매사추세츠공과대학의 지원으로 설립한 SKK GSB(Graduate School of Business)의 학장을 역임한 바 있다.

이 책에서 그는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시대일수록 절대 바뀌지 않는 원칙 하나를 손에 쥐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취할 것인지’라는 고민을 통해 만든 어떤 역경에도 흔들리지 않는 경영의 원칙을 소개한다.

‘제1장 사람만 남기고 모두 버려라’에서는 조직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리더십의 원칙을 말한다. 경영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다. 사람을 이해해야만 남을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인간의 심리와 본질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인류의 삶이 기록된 고전과 역사, 특히 역경의 상황을 극복했던 역사 속 리더들의 모습을 찾아 경영리더십의 지혜를 다룬다.

‘제2장 혁신이 아니면 모두 버려라’에서는 더 빠르고 더 많이 쌓음으로써 이뤄 온 성장전략이 한계에 다다른 지금, 경영의 목표와 방향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 알려 준다. 전 세계를 매료하고 있는 초일류 기업들 특히 세계 시장을 움직이는 히든 챔피언들을 통해 왜 지금 경영의 방점을 혁신에 두어야 하는지, 무한 혁신을 위해 취할 것과 배제할 것에 대해 생각해 본다.

‘제3장 이익을 내지 못하면 모두 버려라’에서는 치열하고 냉혹한 경쟁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고 미래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검증된 전략과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저자는 다소 복잡하고 난해한 경영의 본질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풀어쓰는 특유의 탁월함을 십분 살려 경영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알기 쉽게 전달하고 있다. 이 책은 조직과 기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리더들 그리고 앞으로 그 자리에 도달할 예비 리더들과 혼자서 고군분투하는 중소기업 사장, 상인들에게 완벽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비즈니스북스 개요

비즈니스북스는 ‘세계 초일류 경제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비즈니스맨들에게 꼭 필요한 책만을 엄선하여 출판한다’는 모토 아래 지난 10여 년 동안 비즈니스와 경제, 자기계발, 재테크 관련서들을 꾸준히 출간하고 있는 출판사이다.

웹사이트: http://www.businessbooks.co.kr

연락처

비즈니스북스
홍보팀
김수아 과장
02-338-944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