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협동조합,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 및 제안서 작성 전략’ 2차 강의 실시

서울--(뉴스와이어)--브릿지협동조합(이사장 배성기)이 10일 시흥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주관으로 사회적 경제 기업 대표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공공 마케팅 역량 교육 2차 강의를 실시하였다.

이번 공공 마케팅 역량 교육은 브릿지협동조합 배성기 이사장이 실시하며 ‘사회적 경제 기업의 공공시장 진출 및 제안서 작성 전략’이란 주제로 총 4회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시흥시 사회적 경제 기업 공공시장 판로 확장과 진출을 위한 기본 지식 습득 및 진출 기업을 분석하고 제안서 작성과 공공 마케팅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교육은 △공공시장의 이해 및 진출 사례 △공공시장 수요분석 및 자기 역량 분석 △입찰 수주를 위한 제안서 작성 전략으로 구성되며 마지막으로는 △입찰 수주를 위한 제안서 작성 전략으로 구성된다.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은 사회적 경제 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하여 공공시장에 대한 이해와 진출 가능성을 나누고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사회적 경제 기업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사업 수요 조사와 진출 방법 및 진출 전략과 모델 등을 소개하는 등 다양한 시각의 분석 자료를 토대로 교육이 실시된다.

또한 ‘제안서 작성 전략’은 시흥시 사회적 경제 기업이 효과적으로 공공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제안서 전략, 제안서 기획, 제안서 작성 전략 강의를 통하여 입찰 수주를 위한 제안서 작성에 관한 스킬과 솔루션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교육 참가자들이 직접 참가하여 제안서를 작성하는 실습을 통하여 제안서 작성 역량을 강화하고 고도화시킬수 있는 교육 과정으로 실시된다.

10일 2회차 교육에서는 지자체 및 공공기관 예산 분석, 계약 제도와 낙찰자 선정 방법, 자기 기업 분석 등을 강의하였다.

특히 본 회차 교육에서는 시흥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컴퓨터교육실습실에서 교육생이 직접 계약 정보 공개 시스템, 나라장터 사용 방법을 습득하고 자기 기업의 사업 분야에 해당하는 예산서를 검색하는 실습 시간을 가졌다.

또한 적격심사에서 가격 설정을 하한가보다 밑으로 내려가지 않게 하기 위한 투찰 가격을 설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대비하기 위하여 본 교육을 통하여 입찰 공고문을 검색하고 실제 투찰 가격 설정 등의 입찰 연습을 실시하였다.

자기 기업 분석에서는 경쟁사와 비교하여 자사의 차별적 강점 등을 만드는 블루오션 전략에 대해 강의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기 기업의 직접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는 실습을 실시하였다.

브릿지협동조합은 제4섹터 조직을 대신하여 공공부문 계약의 체결 및 관리를 하고 있다. 브릿지는 컨소시엄 방식을 사용하여 입찰 절차를 관리하고 사회적 경제 기업으로 구성된 공급망을 구축하여 제4섹터의 중소 공급자들이 큰 규모의 공공 부문 계약을 위해 경쟁하고 계약의 이행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브릿지협동조합은 2014년에 설립되었으며 2015년 10월에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및 고용노동부 주최로 ‘맞춤형 아카데미’를 강의하고 있으며 세종시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과복지연구소 주최로 ‘사회적경제기업 아카데미’, 12월에는 서울시 마포구 사회적경제생태조성지원사업단 주최로 사회적경제 세미나에서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진출을 위한 전략과 방안’ 등의 다양한 컨설팅과 교육을 실시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bridgecoop.kr

연락처

브릿지협동조합
대외협력실
오지은
02-910-1947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