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장애인종합복지관,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로 명칭 및 기능 전환

‘경기도 장애인복지시설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본회의 통과

수원--(뉴스와이어)--경기도장애인종합복지관이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로 새롭게 명칭 및 기능을 전환한다.

이는 2일 제308회 보건복지위원회 본회의에서 ‘경기도 장애인복지시설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통과됨에 따른 것이며, 22일 이후 공포한 날부터 시행 예정이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가 도내 장애인복지 기반 구축 지원과 관리·조정 기능, 장애인복지 거점기관으로서의 역할 등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명칭 변경 및 역할을 보강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장애 분야별 전문상담을 위해 민·관 협력을 통한 장애인복지 종합정보망을 구축하여 생활지원, 건강의료, 직업, 안전 및 권익보장 등 총 4개 분야의 상담을 진행, 원스톱 민원처리 ‘스마트종합민원상담실’을 운영 중이다.

또한 장애인 종사자 역량강화사업, 민·관 네트워크 강화 및 문화·체육 활성화 사업, 장애인복지 유관기관(단체, 시설 등) 지원사업, 기타 장애인 자립생활 및 권익옹호 지원사업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특히 경기도 장애인복지 인프라 지원, 장애인복지 네트워크 구축 역할을 강조하며 명칭 변경과 기능 재정립을 통해 광역기관으로서 도내 장애인 당사자 및 가족의 권익 신장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경기도장애인종합복지관은 복지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장애인복지 허브기능 수행을 위한 기능 및 역할전환을 추진 준비 중이며, 경기도로부터 경기복지재단이 위탁운영 중이다.

한편 24일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는 개관식을 앞두고 있다.

경기도장애인종합복지관 개요

경기도장애인종합복지관은 복지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장애인복지 허브기능 수행을 위한 기능 및 역할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경기도와 함께 도내 장애인 삶의 질 향상’이라는 미션을 갖고, 광역 단위의 지원기능을 강화하며 거점기관으로서의 지원센터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ggnurim.or.kr

연락처

경기도장애인종합복지관
전략기획팀
박수연 담당
031-299-501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