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설문조사, 주요 보상 및 동기부여에서 조직과 직원의 의견 불일치

경영진 중 40%만이 그들의 조직이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지원한다고 응답; 조직들은 임원들의 가치와 중요성을 활용할 기회 상실

뉴스 제공
Egon Zehnder
2016-03-15 19:30
취리히, 스위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경영진 검색 및 인재 자문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업체인 이곤 젠더(Egon Zehnder)가 전세계 고위급 임원들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최적의 성과는 임원들의 개인적 가치가 조직의 문화 및 직책의 성격과 일치할 때 발휘된다는 사실이 점차 분명해지고 있지만 이러한 시너지 효과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조정을 단행하는 임원이나 조직은 거의 없다.

“당신을 번창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What Makes You Thrive?)”라는 제목의 설문조사는 전세계 1275명의 고위급 임원들을 대상으로 개인적인 동기와 전문 개발에 대해 조사했다. 이곤 젠더 경영진 평가 및 개발 실행 대표이자 이번 보고서의 공동저자인 앤드류 로스코(Andrew Roscoe)는 “조직과 그들의 경영진들이 소통에 실패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중요한 지점들이 여러 개 있다”며 “회사와 경영진이 힘을 합쳐 개인적 가치와 경력의 궤도를 일치시킨다면 세계 경제 전반에서 직무 만족도, 고용 유지 및 성과들이 현저히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조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금전적 보상은 임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여러 요인 중 하나일 뿐이다. 가장 흔하게 언급된 동기 부여 요인은 “차별성 부각”으로 응답자의 55%가 선택했으며, 다음으로 선택한 항목은 “개인적 성장 및 개발”, “다른 사람들을 이끌고 조직하는 것”, “금전적 보상” 등으로 각각 45%의 응답자들이 선택했다. 리더들이 선택한 다양한 종류의 동기들은 응답자 절반 이상이 선택한 요인이 하나도 없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하다.

임원들은 직급 상승에만 관심이 너무 집중돼 있다고 생각한다. 응답자의 70%는 직급이 올라가는 것만을 너무 강조한다며 수평적 경력 이동 또한 인정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응답자의 31%만이 그들의 조직에 승진 외에도 고성과자들을 위한 효율적인 보상방법이 있다고 답했다.

상당수의 임원들은 회사에서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 임원들의 40%만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직이 돕고 있다고 답했으며, 응답자의 31%는 그렇지 않다고, 27%는 보통이라고 답했다. 또한 설문 대상의 72%가 개인적 동기와 목표를 특정하고 추구하는 데 있어 조직이 좀더 지원해주기를 원한다고 응답했다.

이 보고서의 공동저자인 이곤 젠더 베를린 사무소 울프하트 펜츠(Wolfhart Pentz)는 “최적의 성과는 조직과 임원의 필요성이 겹쳐질 때 발생한다”며 “양측 모두 이러한 공통 지점의 크기를 늘리기 위해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보고서는 조직과 임원들이 현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7가지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며 끝을 맺는다. 앤드류 로스코는 “전문능력 개발은 흔히 조직에 의해 임원에게로 전달되는 일방적인 독백이 된다”며 “이러한 독백이 진정한 대화로 진화돼야 한다”며 “하지만 이것의 책임이 조직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임원들도 자신의 성장과 목표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대화에서 적극적인 상대가 되어야 하고 유일한 선택은 ‘받아들이거나 떠나거나’ 뿐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 개요

“리더십 아이덴티티- 당신을 번창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Leadership Identity - What Makes You Thrive?)”는 고위급 임원들이 직면한 중요한 현안들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이곤 젠더 인터내셔널 이크제큐티브 패널(Egon Zehnder International Executive Panels)’ 시리즈 중 14번째 설문조사다. 당사의 글로벌 온라인 커뮤니티인 ‘클럽 오브 리더스(The Club of Leaders)’ 외에도 이곤 젠더의 링크드인(LinkedIn) 및 트위터(Twitter) 팔로워 중에서 응답자들을 선발했다. “리더십 아이덴티티- 당신을 번창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조사는 2015년 가을 실시되었으며, 아시아, 호주, 유럽, 북미, 남미 등지에서 다양한 산업과 다양한 규모의 조직들을 대표하는 1275명의 고위 임원들로부터 답변을 수집했다.

설문조사 결과 전문은 www.egonzehnder.com/iep-identity 참조.

이곤 젠더(Egon Zehnder) 개요

1964년 설립된 이곤 젠더(Egon Zehnder)는 경제조건의 변화, 새로운 기회 및 사업 목표 전개에 직면하여 훌륭한 리더십을 정의하는 데에 앞장서 왔다. 회사는 세계 41개국, 69개 지사의 400여 컨설턴트와 더불어 공기업 및 사기업, 가족소유기업, 비영리 및 정부기관 등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이사회 자문, CEO 및 대표직 승계 계획, 임원 서치 및 평가, 그리고 리더십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회사 웹사이트 방문, 또는 링크드인(LinkedIn), 트위터(Twitter) 팔로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31400617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링크드인: http://goo.gl/nQfGPQ
트위터: http://twitter.com/egonzehnder

웹사이트: http://www.egonzehnder.com

연락처

이곤 젠더(Egon Zehnder)
힐러리 크린코비치(Hilary Crnkovich)
글로벌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본부장
+1 312 260 8978
hilary.crnkovich@egonzehnd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