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한중FTA활용­…중국을 제2의 내수시장으로 본격 개척한다

한중FTA지방경제협력시범지역 웨이하이시와 무역․투자 협력 강화

2022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지, 베이징, 허베이성과 경제협력 기반 마련

주요 타깃지역 강원상품관 운영 및 전자상거래 활성화 추진

뉴스 제공
강원도청
2016-03-20 10:56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가 한중FTA를 활용, 중국을 우리의 제2의 내수시장으로 개척하기 위하여 1월 강원도 FTA활용지원센터 설치 및 베이징 중국본부에 FTA현장데스크운영, 2월 24일 전국 지자체중 최초로 쌀 및 강원도 우수상품 수출식 개최, FTA유망품목 선정, 신라면 세점 입점 강원도 우수상품을 중국에 전시하는 등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21일부터 22일까지 한중FTA지방경제협력협력시범지역인 웨이하이시대표단을 초청하여 웨이하이시 한국상품관과 쥬얼리 보석 전시판매장에 강원도 우수상품 입점과 한중 FTA시범지역 추가지정에 대비한 경제교류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아울러 도내 의료기기업체가 중국의 까다로운 인증절차 등으로 직접 수출에 어려움이 많으므로 웨이이하시 의료기기업체와 부품합작을 통한 수출 전략도 추진한다.

28일에는 맹성규 경제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강원도대표단이 2022동계올림픽개최지인 베이징과 허베이성, 일대일로의 핵심지역인 헤이롱장성 등 주요 지방정부와 중국기업연합 등 유력경제단체를 방문하여 동계올림픽 개최지역 간 실질적 경제협력 강화, 한중 FTA협력사업 발굴, 유력경제단체와 투자유치설명회 공동개최, 전세기 운항, 무역 및 관광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략적 중국시장개척을 추진한다.

또한 중국에서 1억 명의 최대 인구를 갖고 있고 경제가 발달한 남방 지역의 광동성 비롯하여 산동성, 동북의 랴오닝성 등의 주요도시 한국상품관에 강원도 우수상품을 우선 입점시키며 중국 종합보세구의 한중 FTA 온라인몰과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강원도 우수상품의 중국시장개척을 적극 지원한다.

아울러 10월 13일부터 16일까지 속초에서 개최되는 GTI 박람 회에 중국의 50개 기업관과 신라면세점 입점 기업관을 중심으로 한중FTA특별관을 운영하며 강원도기업과 100여 개 중국기업과 기업인 교류회를 개최하는 등 GTI 박람회를 중국시장 개척의 동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맹성규 경제부지사는 “한중FTA를 활용하여 중국을 강원도의 제2의 내수시장으로 개척하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기울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통상지원과
033- 249-2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