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일학습 병행제 지원사업 통해 금오공대·대구대에 계약학과 운영

뉴스 제공
경상북도청
2016-03-21 14:22
대구--(뉴스와이어)--경상북도가 도내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고졸취업자들이 학사학위를 취득을 할 수 있도록 금오공대, 대구대와 함께 ‘일학습 병행제 지원사업(계약학과 운영)’을 올해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두 대학에서 계약학과를 개설하여 고졸취업자들을 전문인력으로 성장시켜, 단기적으로는 고졸취업자의 직업안정과 장기적으로는 청년 기술명장으로 육성하기 위한 제도이다.

계약학과는 산업체의 다양한 인력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산업체 맞춤형 직업교육체제를 대학에 도입한 것으로, 전문적인 산업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대학과 산업체가 계약을 체결하여 정원 외로 설치·운영하는 학위 과정이다.

이 학과는 ‘채용조건형’과 ‘재교육형’의 2가지 유형이 있으며 ‘채용조건형’은 산업체와 채용을 조건으로 학자금 지원계약을 체결하여 산업체 맞춤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형태이고, ‘재교육형’은 산업체가 소속 직원의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재교육 혹은 전직교육을 위하여 교육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하고 대학에 교육을 의뢰하는 경우이다.

경상북도에서 실시하는 일학습 병행제 지원사업(계약학과 운영)은 재교육형으로서, 금오공대(컴퓨터정보공학과)와 대구대(메카트로닉스공학과)에서 도내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고졸취업자 중 희망자를 선발하게 된다.

1·2학년 과정은 사이버강좌로 학점을 취득하고, 3·4학년 과정은 주말학습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전문산업인력 양성 프로그램이다.

이 사업에 소요되는 경비는 경북도 30%, 지역대학 30%, 기업과 근로자가 40%를 부담하며, 올해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총 8억원을 투입한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일학습 병행제 지원사업은 청년들에게는 취업과 학위를 동시에 해결해주고, 기업에게는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매우 현실적인 고용안정 방안”이라면서 “도에서는 첫해 사업의 효과를 분석해서 근로자와 기업 모두 만족시키는 제도로 정착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gyeongbuk.go.kr

연락처

경상북도청
일자리민생본부 청년취업과
주무관 황창식
054-880-27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