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대학교육혁신원 출범으로 학부교육 혁신

혁신원 내 3개 센터 운용…‘대학교육의 질’을 높인다

서울--(뉴스와이어)--건국대는 ‘대학교육의 질’을 높이고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맞춰 학부교육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기존 교육혁신연구센터를 확대·개편한 ‘대학교육혁신원’(원장 강황선)을 설립했다. 대학교육혁신원은 교육성과관리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육평가인증센터 등 3개 센터를 두고, 연구전임교원, 정규행정직원, 석·박사 연구원, 촬영기사, 행정조교, 수업조교 등 총 50명이 넘는 전문 인력을 배치해 교수들의 교육의 질 향상을 돕고 학생들의 학습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교육성과관리센터는 학생 중심의 연구 모델을 기획, 관련 수업을 개설·운영한다. 건국대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학생참여도, 교육만족도 등의 성과지표를 개발하고, 이러한 지표들을 바탕으로 기존 공급자 중심의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을 중심으로 한 강의를 지원한다.

교수지원학습센터는 교육성과관리센터에서 제안한 학생 중심의 교육정책을 기반으로, 실제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다양한 이러닝 콘텐츠를 생산하고 운영해 학생들이 보다 수월하게 강의를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육평가인증센터는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과 교육과정들이 실제 학생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고, 신설된 수업들이 건국대의 인재상 ‘WE人’의 핵심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부합하는지의 여부를 집중적으로 평가한다.

‘WE人’은 창의역량, 종합적 사고력, 성실성, 소통역량, 주도성, 글로벌 시민의식의 6대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적 전문인, 실천적 사회인, 선도적 세계인을 의미한다.

또한 교육평가인증센터는 이러한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한 인증제를 도입, 학생 중심의 대학교육이 지속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등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역할을 맡는다.

강황선 원장은 “대학교육혁신원의 설립을 통해 학부교육 전반에 일대 혁신을 가속화 할 것”이라며 “학생들이 창의역량, 종합적 사고력, 성실성, 소통역량, 주도성, 글로벌 시민의식 등 WE人의 6가지 핵심역량을 갖추는데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
홍보실
02-450-3131~2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