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만 출신 유학생이 쓴 ‘행복마법’ 출간…행복한 삶 안내서

대만 출신 유학생이 직접 우리나라 말로 쓴 ‘행복한 삶 안내서’

저자 “지금 나의 삶에 ‘행복 주문’을 걸다”

2016-03-31 09:00
서울--(뉴스와이어)--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가 대만 출신 유학생이 직접 우리나라 말로 쓴 ‘행복마법’을 출간했다.

행복이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바로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자신이 살아온 인생이나 현재 처한 환경에 따라 행복에 대한 기준은 개인마다 다르고 그 만족도 또한 천차만별이다.

타인의 시선에는 불행하게 비치더라도 충분히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도 많다. 제3세계의 빈곤한 국가들이 행복지수에 있어서는 수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경제적으로는 세계에서 손에 꼽히는 국가가 되었지만 행복지수는 평균 이하이다. 과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행복이란 무엇일까. 다른 언어를 쓰고 다른 역사를 가진 타국의 사람들에게 행복이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도서출판 행복에너지에서 출판한 책 ‘행복마법’은 다양한 키워드를 통해 행복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해 쉬운 글로 소개한다. 사랑, 연애, 인생, 외모, 나이, 품덕, 지혜, 쾌락 등 우리가 늘 고민하는 가치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일련의 알고리즘을 통해 어떻게 행복한 삶이 완성되는지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한 가지 독특한 점을 지니고 있다. 저자는 대만에서 태어나 자란 외국인이지만 이 원고를 한글로 완성했다. 전혀 다른 환경에서 살아온 저자가 배운 지 얼마 안 되는 타국의 언어로 한 권의 책을 써낸 것이다. 그래서 책은 굉장히 쉬운 단어와 문장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따금 어색한 부분도 눈에 띈다. (출판사에서는 의도로 대부분 반영하여 최소한의 편집과 윤문만을 진행하였다.) 하지만 전공이었던 ‘철학’적 바탕을 책 곳곳에 드러내며 내용의 깊이를 더하고 있다. 저자가 철학 이후 ‘사회사업’학과에서 배우고 연구한 지식들은 실용적 측면에서의 신뢰감을 높여준다.

조금은 어색하지만 쉬이 눈에 들어오는 문장들, 누구나 조금만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지만 평소에는 바쁘다는 핑계로 정리할 수 없었던 철학적 질문들, 어떠한 직업을 가지고 어떠한 환경에서 살아가더라도 우리에게 삶의 목적은 단 하나 바로 ‘행복’이다. 자신의 삶이 불행다고 느껴진다면 지루하고 우울한 날이 계속되는 것만 같다면 오늘 하루 나의 일상에 주문을 불어넣어 보는 건 어떨까. 마법처럼 기적처럼 찾아올 행복한 나날의 시작을 책 ‘행복마법’과 함께해보자.

저자소개

S. RenYuk
1979년 대만 타이베이 출생이다. 저자는 학창 시절에 인생의 방향을 잃었다. 인생이란 것이 궁금해서 철학과를 선택했다. 동오대학교(東吳大學,Soochow University)에 입학 후 2년 동안 철학을 전공했더니 인생에 대해 더욱 막막했다. 그래서 전공을 Social Work로 바꾸었다. 철학은 부전공이 되었다. Social Work는 한국말로 번역하면 사회사업이라고 부른다. Social Work란 학과는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존재하게 된 것이다. 저자는 이 학과의 수업을 통해 인생에 대한 실감은 되찾아왔다. 이 학과는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먼저 사회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분야는, 주요 사회문제 해결에 관한 지식들이다. 예컨대 상담이론, 사회복지, 사회정책 등이다. 그래서 사회학, 심리학 등의 과목은 이 학과의 필수 과목이다. 저자는 철학, 사회학, 심리학 등의 과목 지식을 잘 활용하여 이 작품을 완성했다. S. RenYuk는 저자의 이명이다.

목차

안내문 … 006
속말 … 014

제0장 행복마법 ... 017
01.서언(序言)
02.마법(魔法)
03.행복(幸福)
04.행복마법
05.사랑마법
06.연애마법
07.인생마법
08.연령마법
09.외모마법
10.품덕마법
11.지혜마법
12.쾌락마법
13.만족마법
14.결어(結語)

제1장 사랑마법 ... 043
01.서언(序言)
02.사랑(Love)
03.사랑의 형태
04.사랑을 느끼기
05.사랑을 배우기
06.누구부터 시작할까?
07.사랑한다면
08.세 가지 요소(要素)
09.사랑의 바탕
10.호감을 사기
11.최고의 사랑
12.결어(結語)

제2장 연애마법 ... 067
01.서언(序言)
02.완벽하게 부리기
03.고백하기
04.고백의 목적
05.적절한 고백
06.사귀기
07.사귐의 목적
08.사귐의 참뜻
09.이별(離別)
10.잘하는 사람
11.마음가짐
12.결어(結語)

제3장 인생마법 ... 093
01.서언(序言)
02.인생(人生)
03.인생관(人生觀)
04.인생의 모습
05.과거(過去)
06.지금(只今)
07.미래(未來)
08.인생의 가치(價値)
09.의미(價値)
10.의미 있게 살자
11.결어(結語)

제4장 연령마법 ... 117
01.서언(序言)
02.나이가 많은 사람
03.나이를 먹는 게
04.연령의 본질
05.부정적인 이미지
06.아줌마
07.미마녀(美魔女)
08.고정관념(固定觀念)
09.젊어 보이는 사람들
10.생각대로
11.믿지 않는다면
12.느낌은 생각이다
13.결어(結語)

제5장 외모마법 ... 151
01.서언(序言)
02.외모(外貌)
03.객관적 표준???
04.못생긴 사람???
05.세속적 기준
06.멋진 사람이 되자
07.멋진 사람들
08.초(超)세속적
09.미모(美貌)를 만들기
10.기질(氣質)
11.결어(結語)

제6장 품덕마법 ... 177
01.서언(序言)
02.품덕(品德)이란
03.품격 없는 도덕
04.그리스(Greece) 철학자들
05.소크라테스
06.나침반(羅針盤)
07.아리스토텔레스
08.실천하기
09.도덕은 지식이다
10.행복하게 살기 위해
11.행복의 요소(要素)
12.행복한 활동
13.결어(結語)

제7장 지혜마법 ... 207
01.서언(序言)
02.지혜(智慧)
03.지혜 VS 도덕
04.지혜의 바탕
05.지혜와 행복
06.지혜는 능력이다
07.행복의 요소(要素)
08.실천적 지혜
09.스토아학파
10.지혜로운 사람
11.결어(結語)

제8장 쾌락마법 ... 231
01.서언(序言)
02.쾌락(快樂)
03.소크라테스
04.행복의 요소(要素)
05.쾌락의 등급
06.원인이자 목적이다
07.좋은 쾌락 VS 나쁜 쾌락
08.참된 쾌락
09.쾌락주의
10.쾌락의 본질(本質)
11.결어(結語)

제9장 만족마법 ... 259
01.서언(序言)
02.만족(滿足)
03.만족해하기
04.데모크리토스
05.행복론
06.절제(節制)
07.어디까지
08.절제는 능력이다
09.절제 없다면
10.능력자(能力者)
11.자제력(自制力)
12.결어(結語)

본문 미리보기

사람들은 행복을 추구한다. 그래서인지 행복을 얻기 위해 애쓰고 있었다. 이렇게 애쓰고 있는 이유가 그저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그러면 행복한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행복을 느끼면서 살고 있는 사람이다. 그런데 왠지 이런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다.

왜 그런 거야? 혹시 그런 행복한 사람들은 행복해질 수 있는 비결(秘訣)을 갖고 있나? 없다면, 그들은 어떻게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

행복한 사람들이 행복해진 비결은 그저 행복을 부르고 있었다는 것뿐이다. 행복 부르기는 바로 행복마법이다.
20쪽

사귐의 목적은 앞 글에서 언급했던 고백의 목적과 관련이 있다.

고백의 목적에서 언급했던 것을 다시 한 번 말하자면, 고백이란 상대방과 사귀고 싶어 하는 마음을 숨김없이 털어놓는 것이다. 그러면 왜 그 사람과 사귀고 싶어 할까?

“그 사람을 너무 좋아해서 평생을 그 사람과 함께 보내고 싶다.”

그래, 그 사람과 평생 함께 있기 위해 결혼까지 해야 할 것 같다. 그래, 사귐의 목적은 바로 결혼이다.

사귐의 목적이 결혼까지 하기 위함이라면, 사귀기는 사실상 결혼하기 전에 서로를 잘 이해하려는 과정(過程)이다. 이것이 바로 사귐의 참뜻이다.
78쪽

우리 주위의 사람들을 보면, 틀림없이 멋진 사람은 꽤 있다. 물론 세속적인 평가로는 못생긴 사람인데, 멋지게 보이는 사람은 적지 않다.

이런 사람들은 왜 멋진 사람으로 보여?

살펴보면, 그들은 외모보다 멋진 언행 때문에 멋진 사람으로 보인다. 언행(言行)이라는 것은, 타고나는 게 아니라 배워서 얻게 되는 것이다. 누구든지 배울 수 있어서 누구든지 멋진 사람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멋진 사람이 되기에 가장 필요 없는 것은 바로 아름다운 외모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멋진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멋진 사람들은 멋진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연유(緣由)는 그들의 멋진 언행 때문이다. 그래, 그저 멋진 언행이다. 그들은 그들의 멋진 언행 때문에 멋지게 보인다.
229쪽

지혜라는 것은 도덕을 바탕으로 세우는 것이다. 그래서, 원칙적으로는 도덕에 어긋나지 않는 언행을 하는 게, 바로 실천적 지혜를 하기다. 즉, 품덕 있게 하는 언행은 실천적인 지혜가 된다. 예를 들면, 남을 대접할 때 거짓 없이 대하는 것이 바로 실천적 지혜를 수행한 것이다.

아무튼, 실천적 지혜는 인간과 관련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다룰 때, 한 가지 지적인 판단 능력이다. 이런 능력은 실천함을 통해서 얻게 된다. 이런 실천함은 바로 경험이다. 그래서 이런 경험이 많은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이 될 수 있다. 반대로, 이런 경험이 없다면 지혜로운 사람이 될 수 없다.
222쪽

그러면, 자제력이란 능력은 어떻게 하면 갖게 될 수 있을까?

이것은 마치 도덕을 갖추게 된다는 과정과 같다. 즉,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바에는 실천함을 통해 얻게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래, 자제력도 실천함을 통하여 얻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실천함은 한 가지 연습이다. 누구든지 연습해 보면 언젠가는 이런 능력을 갖게 될 것이다.

사실은, 우리 인간은 태어났을 때에는 아무 능력을 갖지 않... 아니, 갖고 있는 능력은 그냥 크게 울기, 그리고 먹기 등 이러한 생리적인 능력뿐이다. 다른 능력들은 모두가 배우기, 연습하기, 실천하기... 등을 통해서 얻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제력이란 능력을 태어났을 때부터 갖춘 사람이 아무도 없다. 빠짐없이 모두가 배우거나 연습하거나 실천하기를 통해서 얻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노력해 보면 언젠가는 이런 능력을 갖게 될 수 있음이 분명하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개요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는 행복이 샘솟는는 도서, 에너지가 넘치는 출판을 지향하는 출판 기업이다. 기쁨충만, 건강다복, 만사대길한 행복에너지를 전국 방방곡곡에 전파하는 사명감으로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하여 일하고 있다. ‘좋은 책을 만들어 드립니다’라는 슬로건으로 베스트셀러 작가나 기업가, 정치인 등 잘 알려진 이들은 물론 글을 처음 써 보는 일반인의 원고까지 꼼꼼히 검토하여 에세이집, 자기계발서, 실용서, 자서전, 회고록, 에세이, 시집, 소설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출간하고 있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는 서편제에 버금가는 영화 제작을 기획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대하소설 소리 책 기사 한국교육신문에 게재된 원문을 읽은 후 성원과 지도편달 부탁드린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블로그: http://blog.naver.com/happybookksb

웹사이트: http://happybook.or.kr

연락처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권선복
070-7018-639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