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청명·한식 전후 산불방지 총력 대응

뉴스 제공
강원도청
2016-03-31 10:29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가 산불발생 최대 취약시기인 청명·한식일 전후하여 산불방지 특별대책을 수립하여 총력 대응키로 하고, 도지사 산불방지 특별지시 1호를 긴급 시달했다.

청명·한식일 전후 산불상황실은 오후 11시까지 연장근무(21:00→23:00)를 하고 24시간 비상연락체계 유지와 시·군 공무원 1/6을 산불취약지 기동 배치, 공설묘지 주변 감시인력 고정배치 등 대형 산불 방지를 위해 전 행정력을 동원 비상 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지난 3. 29. 본격적인 영농준비에 따른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 소각과 청명·한식 전후로 성묘객 실화에 의한 산불 발생 위험이 매우 높은 상황으로 산불재난 위기 경보를 2단계‘주의’에서 3단계‘경계’로 상향하여 발령 하고,

산림 및 산림인접지역에서의 불놓기 허가 중지, 산불발생 취약 지역 순찰·단속을 강화한다고 밝혔으며,

또한 동해안 6개 시·군 대형산불 사전 차단을 위하여 동해안 산불방지 종합상황실을 동부지방산림청에 지난 3. 20. 개소하고 강원지방기상청,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16개 유관기관이 24시간 공동 대처 한다고 밝혔다.

또한 도내에는 산림청 헬기 8대, 임차헬기 6대 등 23대의 진화용 헬기를 보유하고 있으나, 청명·한식일을 맞아 충북 진천에서 초대형헬기 1대를 강릉에 전진배치하고, 대형헬기 1대를 고성에 긴급배치 해 초동진화에 긴급 대처한다고 밝혔다.

강원도 최기호 녹색국장은 이번 청명·한식일 전후 주말과 공휴일, 청명·한식일로 이어져 산불위험이 높다고 보고 도민 모두 화기물 사용에 주의를 다해 산불방지에 다함께 참여하여 단 한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해 줄 것을 당부 했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산림관리과
산불방지담당 윤태정
033-249-3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