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공제회의 금호타이어 지분 전량매각의 신용등급에 대한 영향

뉴스 제공
나이스홀딩스 코스피 034310
2005-09-22 14:1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신용정보(대표이사 姜錫寅)는 9월12일 금호타이어㈜의 2대주주였던 군인공제회의 금호타이어㈜ 보유 지분 전량매각과 관련하여 금호산업㈜ 및 금호타이어㈜의 신용등급에 대한 영향을 검토하였으며, 금호산업㈜의 회사채 등급을 자체적인 영업실적 호조 및 재무안정성 개선을 반영하여 BBB/stable로 상향조정하고 금호타이어㈜의 회사채 신용등급은 현재의 등급인 A-/stable을 유지하였다.

2003년 7월1일 금호타이어㈜의 법인설립시 50%의 지분을 보유, 1대주주였던 군인공제회는 2005년5월 미국의 타이어회사인 쿠퍼스에 750만주를 매각한 것을 시작으로 지분매각을 지속하여 2005년9월12일 1,000만주(14.3%)를 마지막으로 보유지분 전량을 매각하였다. 금호산업㈜는 군인공제회의 지분참여시 계약상 확보하였던 콜옵션을 행사하여 9월8일 지분 10.7%를 추가로 매입함으로써 1대주주(32.1%)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산업㈜ 및 특수관계인이 36.33%의 지분을 확보하여 금호타이어㈜에 대한 지배력을 확고히 하였다.

금호산업㈜는 지분 추가취득을 위해 1,020억원의 자금을 투입하였으나 매입자금의 상당부분을 자체자금으로 조달하여 이로 인한 재무부담이 크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금호타이어㈜의 배당정책을 감안할 때 이자비용 증가에 따른 추가적인 부담도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한국신용정보㈜는 금번 금호산업㈜의 금호타이어㈜ 지분 추가취득을 현금흐름 측면에서 중립적인 거래로 판단하였으며, 최근 금호산업㈜의 자체적인 영업실적 호조, 재무안정성 개선 등을 감안하여 회사채 및 기업어음 신용등급을 기존의 BBB-/stable에서 BBB/stable로 상향조정하였다.

금호타이어㈜는 금호아시아나그룹 소속 계열사로서 그룹차원의 재무부담 분담가능성과 군인공제회의 직접적인 통제력 소멸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금호타이어㈜의 지분구조상 2대주주 등 여타 주주의 견제가능성과 금호타이어㈜ 자체의 영업실적 및 재무안정성 등을 감안하여 현재의 등급인 A-/stable을 유지한다. 그러나 이번 신용등급 유지는 금호아시아나그룹으로부터의 독립적 경영 지속을 전제로 한 것이다. 한국신용정보㈜는 향후 금호타이어㈜의 이사회 구성상 견제장치의 변화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예정이며, 자체 사업과 관련이 없는 영업외적 자금유출이 발생할 경우 독립경영의 저해 여부와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신용도 등을 감안하여 신용등급을 조정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나이스홀딩스 개요
NICE홀딩스는 NICE그룹의 지주사로, 금융 인프라 부문과 제조 부문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금융 인프라 부문의 주요 사업은 △개인 신용 평가 △기업 정보 △기업 신용 평가 △자산 관리 △채권 시가 평가 △온·오프라인 종합 결제 서비스 △ATM 관리 사업 등이 있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서비스·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제조 부문은 산업의 뿌리 기술부터 첨단 반도체 기술까지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으며 △2차 전지 보호 회로 △배터리 팩, 센서 △비철금속 압연·압출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IT 부품 △POS H/W 및 S/W △터치 IC 등의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ice.co.kr

연락처

홍보실 문경연 대리 02-2122-4441,4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