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학생 주도 커리큘럼 짜는 ‘플러스 학기제’ 도입
‘플러스(PLUS) 학기제’는 기존 대학교육의 4학년-2학기제 틀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기와 커리큘럼을 입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유연한 형태의 학사제도 혁신 방안이다. 건국대의 ‘플러스 학기제’는 미래지향적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선진국 대학들의 다양한 유연학기제와 비슷하며,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건국대만의 차별화된 혁신적 교육과정을 대표한다.
이는 기존의 4학년제, 2학기제의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학년, 학기제를 도입하여 학생의 현장전문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 수요를 충족시켜 주는 제도로, 산업 현장성 강화를 위한 <현장실습 2+1학기제>, <채용연계성 3+1학년제>와 특정 분야 전문성 강화를 위한 <7+1 자기설계학기제>, <4+1 학·석사 통합과정> 등 다양한 유형의 학기제 선택의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게 된다.
이 가운데 ‘7+1 자기설계학기제’는 8학기 가운데 1개 학기를 학생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점이 돋보인다. 개강 전 학생이 작성한 계획서를 학교에 제출하고 심사를 받은 뒤, 한 학기 동안 외부 활동을 진행하고 학기말에 보고하면 성과에 따라 총 15학점까지 인정받는다. 취·창업에 관련한 활동으로 제한되지 않기 때문에 학생 본인이 원하는 분야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자유롭게 학기를 설계할 수 있다.
‘현장실습 2+1학기제’의 경우에는 산업 현장의 특성에 맞춰 학기 중에도 현장 실습을 진행하고, 부족한 전공 수업은 방학 때 수강할 수 있게 해주며 학생들의 인턴·현장실습 참가 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면 수의학과 학생이 ‘산골마을을 찾아다니며 반려동물 관련 봉사활동을 하겠다’는 형태의 학기 설계안을 제안해 이를 인정받으면 일정 학점을 부여받는다.
또 건국대가 교육혁신을 위해 추진하는 ICT(정보통신기술) 기반의 미래 융합기술대학원인 ‘KU융합과학기술원’은 학부와 대학원을 연계해 ‘4+1학·석사 통합과정’으로 운영된다.
‘PLUS학기제’를 통해 학생들은 실험실습 경험, 현장실습, 인턴십 등 자신들의 전공, 진로나 취·창업 도움이 되는 맞춤형 교육 기회를 얻게 되고, 기업도 현장전문성이 높은 인재를 고용할 기회를 얻게 되어, 학생 및 산업체의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건국대는 모든 단과대학에 1명씩 학사지도사를 전담 배치해 학생들의 PLUS학기 설계와 실행을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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