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중소기업 인턴사원제로 취업난과 구인난 해소 지원

뉴스 제공
경상북도청
2016-04-07 15:00
대구--(뉴스와이어)--경북도가 올해에 고용절벽 등 최근의 취업난을 고려해 중소기업인턴사원제 사업에 지난해보다 6억을 늘린 27억 원의 지원금을 투입하여 인턴사원 630명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도는 이달 한달 간 ‘2016년도 중소기업인턴사원제 사업’에 참여할 기업과 구직자를 모집하여 청년들의 취업난과 기업의 인력난을 한꺼번에 해소 한다는 복안이다.

인턴사원 참여자격은 미취업 청년과 결혼이민자·새터민 등이며, 참여할 기업은 3인 이상 300인 미만 기업으로 근로자에게 월 급여 140만원 이상을 지급해야 가능하다.

참여기업이 시군에서 알선해 주는 인턴사원을 채용할 경우 인턴 2개월간 1인당 월75만원의 인건비를 지원하고, 정규직 전환 시 4개월 후 300만원을 추가로 지원하며

중소기업 인턴사원으로 근무를 희망하는 개인이나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에서는 소재지 시·군의 일자리 부서에 신청하면 된다.

중소기업 인턴사원제는 청년층 등 미취업자에게 중소기업 인턴기회를 제공하여 직장체험과 더불어 경력을 쌓고 정규직으로의 취업가능성을 높이는 한편, 기업에게는 원활한 인력수급을 위해 인건비 일부를 최대 6개월간 지원하는 경북도의 대표적 청년고용촉진 사업이다.

도 관계자는 2004년부터 이 제도를 시행해하여 2014년까지 4,182명을 채용하여 그 중 72%인 2,978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되었고 불안정한 임시적 일자리라는 일부의 지적과는 달리 지난해에는 258개 기업에서 502명을 채용하여 83%인 417명이 정규직으로 전환했으며 현장에서는 청년의 인턴 경험이 정규직으로 가는 지름길로 인식되고 있고, 중소기업에게는 인력난 완화와 인건비 보조로 기업의 금전적 부담을 해소하는 효과적인 정책이라 평가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도는 중소기업 인턴사원제 참여자를 대상으로 사업에 대한 성과평가와 의견수렴을 위해 실시해오던 설문조사를 금년부터 참여기업에게도 확대 실시하여 사업시행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제도개선 방안과 지침보완 등에 활용하기로 했다.

장상길 경북도 일자리민생본부장은 “중소기업 인턴사원제는 인턴으로 시작해 직장체험 후 정규직 채용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제도로 중소기업과 구직자의 눈높이 차이로 발생하는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는데 큰 효과가 나타나는 정책”이라면서

“기업에 대한 제도적 지원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점검하고, 미취업 청년들의 관심이 이어져서 더 많은 청년들이 일자리를 가지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gyeongbuk.go.kr

연락처

경상북도청
일자리민생본부 청년취업과
신동열
054-880-2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