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 국내 농어촌공동체회사 담은 ‘한국 농어촌공동체회사 총람’ 출간

뉴스 제공
지식콘텐츠연구소
2016-04-12 09:50
충주--(뉴스와이어)--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지식콘텐츠연구소 소장 노영희 교수가 국내 모든 농어촌공동체회사의 정보를 정리한 ‘한국 농어촌공동체회사 총람’을 출간하였다.

농어촌공동체회사란 지역주민 또는 귀촌인력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기업경영방식을 접목하여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농어촌 지역의 소득을 증대시키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농촌에 필요한 각종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농촌지역사회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을 의미한다.

농어촌공동체회사는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라는 정책기조로 영세 고령농, 다문화가족 등 농촌 취약계층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농어촌공동체회사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농어촌공동체회사 지원 심사위원회 심의를 통해 지원대상자로 선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마을기업 육성사업(행자부), 사회적기업 육성사업(고용부), 시군유통회사(농식품부) 등 국비지원을 받고 있는 공동체회사는 지원 대상에서 배제한다.

농림축산식품부의 2014년 농촌공동체회사 실태조사 결과 2013년 12월 기준으로 전국에서 농어촌공동체회사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단체는 총 867개로 나타났다. 하지만 ‘농어업인의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지역 개발촉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농어촌공동체회사로써 지원을 받는 기업은 약 222개로 확인되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원하고 있는 농어촌공동체회사는 활동별로 구분되거나 조직형태별로 구분하고 있다. 활동별로는 사회서비스제공형, 소득사업유형, 복합형이 있고 조직형태별로 는 농업법인, 임의단체, 비영리민간단체, 상법상 회사, 민법상 법인 및 조합이 있다.

본 서의 저자인 노영희 교수는 “본 서에 구축된 농어촌공동체회사 종합 DB는 농어촌공동체회사를 준비하는 개인, 기업, 기관, 단체 및 농어촌공동체회사의 조직과 정책을 지원하는 기관, 더 나아가 농어촌공동체회사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들이 정보를 이용하고 공유할 수 있는 종합적인 형태의 데이터베이스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식콘텐츠연구소 개요

지식콘텐츠연구소는 녹색도서관 및 도서관공간기획사 인증기관이며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Content Development & Technology(영문저널) 발간 사업, 콘텐츠 및 문헌정보학 관련 각종 보고서 발간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gccr.kku.ac.kr/

연락처

지식콘텐츠연구소
김혜인 연구원
043-840-3370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지식콘텐츠연구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