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5by20 프로젝트에 여성기업인 120만 명 이상 참가

조사 결과 여성기업인 실무역량 교육 후 평균 매출 44% 증가

뉴스 제공
The Coca-Cola Company
2016-04-14 12:00
애틀랜타--(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코카콜라컴퍼니(The Coca-Cola Company)가 2020년까지 코카콜라 가치사슬을 기반으로 여성 기업인 500만 명의 경제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표에 성큼 다가섰다고 발표했다. 2015회계연도 말 결과에 따르면 5by20로 알려진 프로젝트가 2010년 출범 이래 60개 국가의 120만 명 여성기업인을 끌어들였다.

2015년 한해만 37만 2000명 이상의 여성기업인이 5by20 프로젝트에 가담해 총 참가 여성기업인이 43퍼센트 늘어났다. 이런 성장의 주요 원인은 유라시아-아프리카 및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프로그램 규모와 수를 늘린 덕분이다.

코카콜라컴퍼니의 베아 페레즈(Bea Perez) 최고지속가능성책임자(Chief Sustainability Officer)는 “지속 가능한 공동체의 번영은 지속 가능한 사업에 필수적이며 또한 여성의 역할이 우리의 성공에 절대적이라고 믿는다”며 “아직도 헤쳐나가야 할 일이 산적해 있지만 현재까지의 진행 상황으로도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참여자들을 만나 5by20 프로젝트가 전세계 여성과 가정, 지역사회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직접 확인하고 나서 무척 감격했다”고 덧붙였다.

5by20 프로젝트는 농업생산자, 공급업자, 유통업자, 소매업자, 재활용기업인, 장인 등 코카콜라의 가치사슬에 기반을 둔 여성기업인이 사업 정착과 성장 과정에서 부딪히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둔다. 실무능력, 금융서비스, 자산, 그리고 동료 및 멘토로 이뤄진 지원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을 통해 5by20 프로젝트는 여성이 기업인으로서 성공하고 또한 지속 가능한 공동체를 건설하도록 도움을 준다.

시장 결과: 남아프리카

2013년 코카콜라와 선도적인 글로벌 마켓 리서치 기업인 입소스(Ipsos)는 남아프리카 요하네스버그 부근의 구아텡 주와 노스웨스트 주의 여성기업인 101명을 대상으로 영향 평가를 진행했다. 이 여성기업인들은 유엔 여성기구(UN Women)와 핸드인핸드 서던아프리카(Hand in Hand Southern Africa)와 협력해 더 큰 규모로 실행된 5by20 실무능력 훈련프로그램에 참가했다. 18개월 간 추적한 결과에 따르면 이 연구에 참여한 여성기업인은 판매와 개인수입이 증가해 기본적인 가족 생활비를 충당하고도 저축까지 했다.

구체적인 데이터는 다음과 같다.

· 연 평균 매출 44% 증가와 연 평균 개인소득 증가 23%(2014년 7월~2015년 7월)

· 참가자의 절반 이상(54%)이 훈련 결과 사업이 ‘많이’ 개선됐다고 답했다. 사업이 ‘많이’ 개선됐다고 답한 여성기업인 가운데 절반 이상은 개인소득도 증가했다.

· 평균적으로 여성기업인은 자녀교육비와 의료비, 의류비 등 자신과 가족의 기본생활비를 충당할 정도로 사업역량이 증가했다.

· 참가자의 약 2/3가 매달 저축이 가능했다고 답했다.

· 조사에 참여한 여성의 90% 이상이 사업을 공개하고 성장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였다.

코카콜라의 테레스 기어하트(Therese Gearhart) 남아프리카 지역 사장은 “이 데이터는 5by20 프로젝트에 참가한 여성이 경제적 역량 강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달성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교육받고 성공하고 역량을 키운 여성이 자녀 교육과 가족의 기초의료비를 감당하고 다른 여성기업인을 지원하고 멘토 역할을 할 수 있을 때 지역사회 전역에 파급 효과를 미쳐 전체 지역사회가 혜택을 보게 된다”고 말했다.

코카콜라컴퍼니의 5by20 프로젝트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파트너십 참가 기구는 유엔 여성기구와 미주개발은행(Inter-American Development Bank), 국제금융공사(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머시코프스(MercyCorps), 테크노서브(TechnoServe), 빌&멀린다 게이츠 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 핸드인핸드 서던아프리카(Hand in Hand Southern Africa), 전세계 많은 지구 및 지역 파트너들이다.

코카콜라는 최근 미주개발은행, 유엔여성기구,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등과 협력해 일터와 시장, 지역사회에서 남녀 평등 구현을 돕기 위한 새로운 진단도구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새 진단도구는 기업이 여성역량강화원칙(Women’s Empowerment Principles)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고 동료와 법률, 업계 표준에 대한 기준, 기회, 강점, 격차를 식별하고 좋은 관행을 부각하고 구체적인 목표와 성과 지표를 설정하도록 도와준다. 여성역량강화원칙 진단도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

입소스(Ipsos) 및 남아프리카 조사결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ipsos-na.com/news-polls/u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카콜라 컴퍼니(The Coca-Cola Company) 개요

코카콜라 컴퍼니(Coca-Cola Company)(뉴욕증권거래소: KO)는 세계 최대 음료회사로 500여 종의 발포성 음료와 비발포성 음료 브랜드, 그리고 3800여 종의 음료로 소비자에게 활기를 선사하고 있다. 코카콜라 컴퍼니는 세계 최고의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인지도를 자랑하는 코카콜라 브랜드를 필두로 다이어트 코크(Diet Coke), 코카콜라 제로(Coca-Cola Zero), 환타(Fanta), 스프라이트(Sprite), 다사니(Dasani), 비타민워터(vitaminwater), 파워에이드(Powerade), 미닛메이드(Minute Maid), 심플리(Simply), 델발(Del Valle), 조지아(Georgia), 골드 피크(Gold Peak) 등 총 200억 달러 가치의 브랜드를 거느리고 있으며, 그 중 18개 브랜드에서 줄어든, 낮은 또는 무칼로리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코카콜라가 보유한 세계 최대 음료 유통 시스템을 통해 유통 시스템을 통해 세계 200여 개국 소비자들은 하루 19억 병의 코카콜라 음료를 즐기고 있으며 코카콜라는 비발포성 및 발포성 음료 분야 모두에서 세계 1위의 기업이다. 코카콜라 컴퍼니는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건강하고 활동적인 삶을 지원하고, 동료를 위해 안전하고 포용적인 직장 문화를 창출하며, 회사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지역 공동체의 경제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이 회사는 보틀링 파트너와 더불어 전 세계에서 70여만 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민간 기업 고용인원 수로는 세계 10대 기업에 속한다.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www.coca-colacompany.com)의 ‘코카콜라 저니(Coca-Cola Journey)’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트위터(https://twitter.com/CocaColaCo), 코카콜라 언보틀드(Coca-Cola Unbottled) 블로그(www.coca-colablog.com), 링크드인(www.linkedin.com/company/the-coca-cola-company)에서도 관련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5by20 프로젝트 개요

5by20은 코카콜라컴퍼니의 글로벌 프로젝트로서 2020년까지 자사의 가치사슬을 기반으로 500만 여성기업인의 경제적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전세계 200여 국가에서 코카콜라와 협력하고 있는 소규모 기업이 대상이다. 이 프로젝트는 과수농가에서부터 장인에 이르기까지 여성이 사업 성공을 가로 막는 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5by20 프로젝트와 코카콜라는 수백만 여성이 자신의 사업을 일구고 가정을 지탱하고 지역사회를 건설하는 동시에 자신도 다른 여성에게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 자세한 정보는 www.5by20.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 설명: 남아프리카 디에프슬룻(Diepsloot)에서 다섯 자녀를 돌보며 식당을 운영하는 노코(Noko)는 코카콜라의 5by20 프로젝트와 유엔여성기구가 제공한 워크숍에서 부기와 마케팅, 기타 사업수완에 대해 배우고 나서 자신감도 붙고 수익도 거의 두 배로 늘었다고 말한다. 노코는 “때때로 사업장을 돌아보면서 내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확인하고는 뿌듯한 마음에 울음이 북받치고는 한다”며 “이제는 앞날에 대한 걱정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내가 무엇을 더 할 수 있을까를 생각만해도 기분이 좋다”고 덧붙였다. 노코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goo.gl/h2GlQ2 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41200586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연락처

코카콜라 컴퍼니(The Coca-Cola Company)
대외협력부(Corporate External Affairs)
에이프릴 조딘(April Jordin)
+01-404-676-2683
press@coca-co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