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행정구역 명칭변경 및 경계조정 본격 추진

뉴스 제공
인천광역시청
2016-04-18 15:14
인천--(뉴스와이어)--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민선6기 출범과 함께 지방자치 20년을 맞으면서 현 방위개념의 자치구 명칭이 실제 지리적 방위와 불일치하고, 해당 지역 고유의 정체성과 역사성 등을 반영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에서 이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함에 따라 인천 가치재창조 차원에서 방위개념 자치구의 명칭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14일에는 동구(구청장 이흥수), 남구(구청장 박우섭), 서구(구청장 강범석)와 자치구 명칭 변경에 동의하는 ‘자치구(區) 명칭변경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동구와 남구부터 우선 추진하고, 서구는 주민 공감대 형성 등 기반여건을 갖춘 후 추진하기로 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는 동구, 남구와 공동으로 오는 4월 21일 오후 2시 30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에서 인천의 지명과 행정구역 명칭의 브랜드 가치라는 주제로 지역주민, 전문가(학계), 사회단체 관계자 등 180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정구역(자치구) 명칭 변경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지역 고유의 정체성을 반영하지 못한 방위 개념의 행정구역 및 기관 명칭 등을 지역의 역사와 미래가치를 고려한 명칭으로 변경하는 것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명칭 변경을 통해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도시 미래발전의 동력으로 삼고자 개최하게 됐다.

토론회의 사회자는 이현식 한국근대문학관 관장이 맡으며, 주성재 경희대 교수, 박유덕 인하대 교수, 김창수 인천발전연구원의 박사가 발제자로 나선다. 유병윤 시 행정관리국장은 명칭변경 추진배경 및 향후 계획을 설명하고, 명칭 변경에 대한 당위성과 지역주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할 예정이다.

시는 4월 말부터 6월 말까지 명칭공모, 주민 설명회 및 의견수렴을 거치고, 자치구 및 시 의회의 동의를 얻은 후, 올해 9월 중 행정자치부 장관에게 동구와 남구의 명칭 변경을 건의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인천가치 재창조 사업의 일환으로 그동안 자치구 간 불합리한 경계로 지역주민이 불편을 겪어 오던 경계 조정을 적극 중재해 시민·기업 불편을 적극 해소해 비정상의 정상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대상은 6개 지역으로 구간 협의가 가능한 옥골 도시개발사업, 용현·학익 도시개발지역, 도원 역사, KT 인천 지사부지, 신동아 주택조합 A신축부지를 우선 추진하고, 숭의운동장 도시개발사업은 향후 시와 중구, 남구간 TF팀을 구성해 추진할 예정이다.

옥골 및 용현·학익 도시개발 구역의 경우 민간에서 시행 중인 도시개발사업으로 도로를 경계로 개발구역 설정에 따라 단일 구역 내에 연수구와 남구가 혼재된 상황이다. 본격적인 사업 시행 전 경계조정으로 주민불편을 사전에 예방하고 연장 도로 인접 구간의 경계도 함께 조정할 예정이다.

특히, 4월 19일, 행정자치부 차관의 복지 허브화 관련 방문시 옥골·용현학익지구 경계조정 현장 방문기회를 활용해 경계 조정에 적극적인 자치구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방안 등 사업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지원이 되도록 건의할 예정이다.

숭의운동장 도시개발사업의 경우 행정절차는 남구에서 수행했으나, 2개 자치구에 걸쳐 인천축구전용경기장이 신설됐고, 주상복합부지 공사 지연으로 향후 주민 불편이 예상되는 만큼 TF팀을 구성해 협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시는 4월 중 시와 자치구 간 합리적인 경계조정(안)을 마련하고, 의견수렴을 거쳐 5월 중 경계조정 추진 공동 합의서 서명과 경계조정(안) 확정을 추진해 연내 법령이 제정 되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앞으로도 시민과의 대화를 통해 시민이 중심이 되는 행정을 구현하는 한편, 시민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현명한 해답을 찾는 신뢰감 있는 행정을 펼쳐 시민이 행복한 시정운영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광역시청
자치행정과
유상용
032-440-2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