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경북형 한옥’ 모델 선포식 열고 한옥설계도서 공개

뉴스 제공
경상북도청
2016-04-20 14:33
대구--(뉴스와이어)--경상북도가 전통한옥의 아름다운 멋과 정체성을 계승하면서도 현대생활에 편리하고 저렴하게 지을 수 있는 ‘경북형 한옥’모델 32점을 경상북도건축사회와 공동으로 개발하여 도민들에게 공개했다.

도는 20일 14시 도청 동락관에서 김관용 도지사, 장대진 도의회 의장, 홍덕률 대구대학교 총장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형 한옥 모델 선포식을 열었다.

이날 선포식에서는 경북형 한옥 표준모델 32점을 전시하고 모형 전시 및 한옥짓기 시연회, 경북형 활성화 포럼 등을 열어 ‘경북형 한옥’을 대대적으로 보급하기 위한 초석을 다졌다.

도에 따르면 최근 사회적 여건이 1~2인 가구의 핵가족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높은 집값과 불안정한 직업이 확산되면서 젊은 층의 주택에 대한 의식이 소유에서 거주에 대한 개념으로 전환되면서 주거의 질에 대한 관심으로 변화되고 있다.

또한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더불어 귀농·귀촌의 증가, 웰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우리에게 친숙한 돌과 흙, 나무로 지은 한옥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지만 그동안 한옥이 춥고 불편하고 비싸서 쉽게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많이 있었다.

한옥시공은 문화재수리나 특정소수의 고급 주택을 대상으로 유지되어 왔으며 한옥 시공현장은 현대적 생산체계를 갖추지 못한 이유 등으로 한옥의 보급에 가장 큰 장애로 3.3㎡당 1,000만원을 넘어서는 비싼 건축비이다.

경상북도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경북형 한옥’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2015년 5월 45명의 한옥 전문가들로 구성된 포럼을 만들었으며 포럼 위원 중 설계자, 시공업체, 목재제재소, 시민단체, 교수 등으로 소위원회를 별도 구성하고, 수차례 현장방문과 5차례의 소위원회를 개최하는 과정을 거쳐왔었다.

‘경북형 한옥’은 도내 전통한옥의 곡선과 주변 자연에 순응하는 멋을 계승하면서도 현대생활을 하는데 편리하고 저렴하여 쉽게 한옥을 건립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건립비를 줄이기 위하여 첫째, 기존 한옥시공은 통상 도편수의 감각이나 경험에 의한 작업 방식과 현장에서 원목을 가공하는 방식을 하고 있어 불필요한 목재가 과다하게 사용되는 사례가 많아 이를 초기 설계단계에서 구조적 안정성을 검토하여 부재단면의 적정크기를 선정토록 했다.

둘째, 부재의 모듈화, 규격화로 시공성능을 향상시켜 각 부재를 공장에서 대량생산하여 기존 한옥에 비해 공기를 30%이상 단축했다. 특히 벽체의 경우 단열재를 이용하여 접합부의 변형 및 성능저하를 극복하고 단열 및 기밀성능을 향상시켰다.

셋째, 전통 한식기와는 습식공법으로 이루어져 건물 내구성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건식기와 시공방법을 적용하고 기와 밑 부분에 들어가는 알매흙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인건비와 재료비를 절감하여 한옥건립 수요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였다.

앞으로 도에서는 한옥 건립시 보조금을 지원하기 위하여 2015년 12월 경상북도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올해부터 신축한옥 동당 4천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공개된 모델 중 일부를 국토교통부에 표준설계도서로 등록하여 설계비 부담을 줄이고, 한옥 지원센터를 운영하여 체계적으로 한옥기술과 정보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신도시 내에 한옥시범마을 1단계 택지 73필지를 6월중에 분양하고 하반기부터 적극 조성하여 신도청 시대에 걸맞게 한옥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가기로 했다.

경북도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이번 경북형 한옥 선포식을 계기로 우리의 전통한옥인‘경북형 한옥’모델을 널리 보급하고 우리의 고유 주거문화를 합리적으로 계승·발전 시켜 국가의 품격을 높이는 동시에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나아가는 기틀을 마련하는 또 하나의 대안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고 강한 자신감을 내비추었다.

웹사이트: http://www.gyeongbuk.go.kr

연락처

경상북도청
지역균형건설국 건축디자인과
김대현
053-880-4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