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방송콘텐츠, 세계 최대 마켓 ‘밉티브이2016’서 약 천만달러 수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4월 4일(월)부터 7일(목)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대 방송영상콘텐츠마켓인 ‘밉티브이 2016’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송성각, 이하 콘진원)과 함께 지원, 운영한 한국공동관이 전년 대비 약 16% 이상 증가한 약 1,116만 달러(한화 약 139억 원) 규모의 수출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국내 방송콘텐츠와 애니메이션 기업 34개사가 참가한 올해 밉티브이 행사에서는 11,000여 명의 관람객과 약 4,200명의 바이어 및 100개 이상 국가의 1,550여 개 전시사가 참가하여 수출 계약과 공동 제작 등 다양한 상담을 진행했다.
국내에서 신드롬을 일으키며 이미 30여 개국에 수출된 한국방송(KBS) 드라마 <태양의 후예>가 이스라엘에 추가로 판매됐으며 한국방송 <오 마이 비너스>와 문화방송(MBC) <그녀는 예뻤다>, 한국방송 예능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 등도 이란과 이라크, 이스라엘, 요르단, 터키 등 중동 국가에 판매돼 국내 방송콘텐츠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또한, 올 하반기에 문화방송에서 방영될 예정인 드라마 <더블유>가 필리핀에 선판매됐으며, 드라마 <분홍 립스틱>은 터키에 리메이크 판권을 수출했다.
이 외에도, 한국교육방송(EBS)이 이번 밉티브이에서 <녹색동물>, <넘버스> 등 신작 4케이(K) 다큐멘터리를 선보여 미국 스미소니언 채널 등과 긍정적으로 수출을 논의하고 있다. 시제이이앤엠(CJ E&M)은 독일 트레저티브이와 우선 판매 옵션 계약을 체결해 한류 콘텐츠를 유럽 전역에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아울러 밉티브이 행사 전에 열린 ‘밉포맷(MIP Format)’ 행사에선 ‘케이 포맷 쇼케이스(K-Format Showcase)’가 개최되었다. 역대 최다 참관객이 몰리며 성황을 이룬 이번 쇼케이스에서는 전 세계 주요 포맷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문화방송 <복면가왕>과 한국방송 <태양의 후예>, 독립제작사 에픽캔의 <우리 집 꼰대> 등 8개사, 18개의 포맷들이 소개되었다. 이 자리에는 세계 포맷 관련 바이어들이 참석해 참가사들과 활발한 사업 협의(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함으로써 높아진 한국 포맷의 위상을 실감케 했다.
국제 포맷 배급 기업인 스몰월드 아이에프티(Small World IFT)의 팀 크레센티(Tim Crecenti) 대표는 “중국에서의 한국 포맷의 성공과 <꽃보다 할배>의 미국 엔비시(NBC) 수출 이후 한국 포맷에 대한 세계의 관심이 매우 뜨겁다.”라며 “신선한 아이디어와 제작기술로 무장한 한국이 세계 포맷시장에서 떠오르는 신흥강국이 될 것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정부도 포맷 방송영상산업의 역량 강화와 국제 시장 진출을 위해 신규 포맷 제작 지원과 국제 포맷 워크숍 개최, 국내 포맷 콘퍼런스 및 쇼케이스 개최 등을 통해 관련 업계를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3월 14일(월)부터 17일(목)까지 4일간 홍콩에서 개최된 필마트(Filmart)에서도 한국기업 23개사가 참가해 총 1,274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달성했다. 주말드라마 시청률 1위를 기록 중인 한국방송 드라마 <아이가 다섯>과 <천상의 약속>은 홍콩과 대만에, 문화방송 <결혼계약>과 <아름다운 당신>, <최고의 연인>은 대만과 중국, 일본에 각각 수출되었다. 또한 시제이이앤엠의 드라마 <기억>과 <시그널>, <응답하라 1998>은 홍콩, 베트남, 미얀마에, 아이에이치큐(IHQ)의 웹 드라마 <롱메모리즈>과 <악몽선생>은 중국에 전송권을 판매하였다. 이는 전년도보다 약 66% 증가한 실적으로서, 2016년도 국내 방송콘텐츠 수출시장의 전망을 밝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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