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프라이즈, 유엔과 협력하여 정보기술을 통한 어린이 학습사업 추진

뉴스 제공
XPRIZE
2016-05-02 10:50
도도마, 탄자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엑스프라이즈 재단(XPRIZE Foundation)이 유네스코 및 유엔세계식량계획(WFP)과 협력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접근 기회가 제한 받고 있는 어린이들이 기초적인 읽기, 쓰기, 산술을 학습할 수 있게 하는 공개 소프트웨어(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5개년 공모전인 총1500만 달러 상금의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Global Learning XPRIZE)를 진행한다고 오늘 발표했다. 엑스프라이즈는 인류의 복리 증진을 위해 장려금으로 보상되는 공모전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비영리단체이다.

이들 기관은 이번 파트너십 협약과 함께 탄자니아를 공모전의 주최국으로 정했다고 발표했다. 구글은 2017년 9월에 시작할 예정인 공모전의 실험 단계에 사용할 8000픽셀의 C태블릿PC를 기증했다.

현재 33개국에서 응모한 136개 팀이 교육 기술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5개 결선 진출팀은 각각 100만 달러의 상금을 받고 그들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는 탕가(Tanga)와 아루샤(Arusha) 지역에서 현장 실험을 거치게 된다. 18개월간 실시될 현장 실험에는 200개 마을에서 4000여명의 어린이들이 참가하며 이들에게는 기증 받은 태블릿PC 1대씩이 지급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이 읽기, 쓰기 및 산술에서 가장 높은 실력을 올리게 한 솔루션을 개발한 팀은 상금 1000만 달러의 대상을 받게 된다. 공모전이 끝나면 이들 5개 솔루션은 모두 공개 소스로 무료 배포되어 누구나 사용하고 조정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현장 실험의 교육 부문 업무는 유네스코가 탄자니아 교육 및 직업훈련부(MOEVT)와 국무총리실 지방청 및 지방정부(PMO RALG)의 협력을 받아 주도하게 된다.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의 맷 켈러(Matt Keller) 수석 이사는 “유네스코 및 유엔세계식량계획과 함께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의 실험 단계 사업에 착수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실험 단계는 최고상을 획득하는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부분이다. 이번 공모전이 이들 마을 어린이의 교육을 새롭게 변모시키는 성과를 올리고 전세계 어린이들이 자기 손바닥 안에서 세계적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유네스코는 이번 사업이 탄자니아 교육 당국이 학교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350만 명의 어린이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세계 각국에서 학교 교육 기회가 없는 6000만 명의 어린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엔세계식량계획은 이번 현장 실험에서 태블릿PC를 위한 태양광 전기 충전소 설치를 포함한 물류 및 정보통신 기술(ICT) 부문 사업을 담당한다. 태양 전지판은 태블릿PC 충전뿐 아니라 지역 사회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유엔세계식량계획의 리차드 레이건(Richard Ragan) 탄자니아 대표는 “정규 교육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글을 읽고 쓸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서 매우 기쁘다”며 “탄자니아에 있는 엑스프라이즈의 파트너로서 세계가 교육을 이해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꿔 놓을 일을 창안해내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는 2014년 유엔총회가 개최되는 주간에 처음 발표됐다. 이는 당시 피터 디아맨디스(Peter Diamandis) 엑스프라이즈 창립자 겸 회장과 클린턴 전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Clinton Global Initiative)의 연차 회의 폐막 기조(Closing Keynote) 세션과, 켈러 수석이사 및 유엔 글로벌 교육 특사인 고든 브라운(Gordon Brown) 전 영국 국무총리가 참석한 특별 행사를 통해 발표됐다.

이번 공모전에 필요한 자금은 딕 앤 벳시 디보스 재단(Dick & Betsy DeVos Foundation), 앤서니 로빈스 재단(Anthony Robbins Foundation), 에코넷 재단(Econet Foundation), 머킨 패밀리 재단(Merkin Family Foundation), 스콧 하산(Scott Hassan), 존 레이몬즈(John Raymonds), 수잔 웨스트(Suzanne West)를 포함한 여러 기부자들이 지원했다.

탄자니아에서 열리는 이번 엑스프라이즈 공모전은 이 나라 교육 담당 고위 관리와 엑스프라이즈, 유네스코 및 유엔세계식량계획 대표들이 배석한 가운데 조이스 은달리차코(Joyce Ndalichako) 교육 과학기술 장관이 착수를 선언할 예정이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42900526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xprize.org/

연락처

유네스코
페이스 샤요(Faith Shayo)
+255 222666629
F.Shayo@unesco.org

엑스프라이즈 재단(XPRIZE Foundation)
에릭 데사트닉(Eric Desatnik)
+1 3107414892
eric@xprize.org

유엔세계식량계획(WFP)
피자 몰루(Fizza Moloo)
+255 784720022
Fizza.Moloo@wfp.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