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C 혁신상 최종후보 발표: IP, 4K, OTT 등 업계의 최신 경향 반영

뉴스 제공
IBC
2016-05-19 14:00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IBC2016혁신상(IBC2016 Innovation Awards)의 최종후보들이 발표됐다. 9개의 최종후보들은 중국과 미국을 비롯한 총 6개 나라에서 출품됐다. 각 후보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선진 기술이 콘텐츠 산업의 창의성과 효율성을 강화하는 과정에 기여했다.

최신 기술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이야말로 IBC혁신상의 핵심이다. 이러한 핵심은 시청자들의 참여를 더욱 촉진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배포 및 개발 작업에 새로운 기능을 제안하고 제작자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작업하도록 돕는 것 등으로 구체화될 수 있다.

마이클 룸리(Michael Lumley) 심사위원장은 “IBC혁신상은 각 후보들이 최종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혜택을 기준으로 심사한다는 점에서 특별하다”며 “궁극적으로 이 상은 최신 위젯을 개발한 회사에게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가장 가능성이 높은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진정한 협업 프로세스를 구현한 방송국이나 미디어 회사에게 수여된다”고 말했다.

이어서 “매년 심사하기가 어려워진다”며 “올해 최종후보들은 온라인 전송이나 울트라HD 콘텐츠 같이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분야를 반영한다”고 덧붙였다.

IBC혁신상은 콘텐츠 제작, 콘텐츠 관리, 콘텐츠 배포 등 3가지 영역에서 가장 우수한 기술 적용 사례에 주어진다. 올해 한 카테고리 당 3개의 프로젝트들이 최종 후보에 올랐는데 수상자는 9월 11일(일) 오후 6시 30분 IBC어워즈 시상식(IBC Awards Ceremony)에서 발표된다.

콘텐츠 제작

콘텐츠 제작 부문에 선발된 3개의 최종후보 중 두 건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스포츠 텔레비전에서 시청자 참여 증가를 도모한다. BT 스포츠(BT Sport)는 유럽 챔피언스 리그(European Champions League) 축구 중계권을 획득하자 더 강한 임팩트를 주기 위해 스튜디오 보도에서 각 경기마다 홈구장에 유럽의 지도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장면을 비롯해 세련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요소를 첨가했다. 무브(Moov), RT 소프트웨어(RT Software), 타임라인TV(Timeline TV) 등과 협력해 솔루션을 개발해온 카메라 트래킹 회사인 Ncam에게 거대하고 대부분 검은색인 스튜디오에서 작업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

스포츠용 포인트오브뷰(Point of view) 카메라는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ESPN이 개발한 파일론 카메라(Pylon Camera)는 기존과는 다른 차원이다. 충돌이 잦은 운동경기인 아메리칸 풋볼(American football)에서 코너의 기둥을 대신한 파일론캠(Pylon Cam)은 선수들의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충격에 압축되도록 설계되었으며 각 파일론으로부터 다양한 관점으로 중계할 수 있다. 이렇게 생산된 화면은 생생할 뿐만 아니라 주요 경기에서 심판들이 중요한 터치다운을 판정하는 데도 도움을 줬다. 기술 파트너로는 BSI 및 길만(Gilman)이 있다.

세 번째 후보는 EBU가 구성하고 브뤼셀의 VRT 샌드박스(VRT Sandbox)에 위치한 탁월한 라이브 IP 스튜디오다. 이는 개방형 표준을 사용해 다양한 공급업체들의 장비들 간 상호연결성을 보장한다. 또한 라이브 텔레비전을 위해 IP 워크플로우를 중심으로 실제로 강력한 능력을 지닌 프로덕션 스튜디오가 구성될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기술 파트너로는 Axon, D&MS, Dwesam, EVS, Genelec, Grass Valley, Lawo, LSB, Nevion, Tektronix, Trilogy 등이 있다.

콘텐츠 관리

훌륭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만큼이나 인상적인 시청을 구현하기 위해 그것을 관리하는 일 또한 중요하다. 무브IT 프로덕션 서비스(MoovIT Production Services)는 독일 엔데몰 샤인(Endemol Shine Germany)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와일드 아일랜드(Wild Island)’을 위해 중앙아메리카 해안의 외딴 섬 두 곳에서 촬영하고 방송을 위한 후반 작업은 독일의 쾰른(Cologne)에서 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했다. 하지만 에디트쉐어(EditShare)의 도움으로 원격 워크플로우를 통해 전기공급을 안심할 수 없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콘텐츠가 저장된 후 독일에서 편집할 수 있게 되어 평균 시간 및 자원의 50%를 절감할 수 있었다.

벨기에 VRT 산하 어린이 방송 채널인 켓넷(Ketnet)은 상호적이고 관리되는 온라인 경험을 제공하려고 변화해왔다. 첫 번째로 출시한 앱은 2세에서 5세까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며 단순한 프로그램이나 클립 제공을 넘어선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 주력했다. 현지 업체인 스몰타운 히어로즈(Small Town Heroes)가 개발한 이 솔루션은 어린이 시청자들이 놀이시간의 50%를 사용하는 등 즉각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세 번째 후보는 다시 리얼리티 텔레비전으로 돌아가서 중국 텐센트 비디오(Tencent Video)의 ‘The 15 of Us’ 제작이 선정됐다. 기존의 TV 채널과는 달리 비디오 포털에 가까운 텐센트는 120대의 HD 카메라와 두 대의 360˚ 카메라가 모두 한꺼번에 촬영할 수 있기를 원했고, 그 결과 일년 동안 하루에 3000시간 분량의 콘텐츠를 확보했다. 그들은 편집, 패키징, 인가 등 콘텐츠 관리를 위해 기술 파트너인 그래스밸리(Grass Valley)와 협력했다.

콘텐츠 배포

BT 스포츠는 이번에 콘텐츠 배포 솔루션에서도 최종후보로 선정됐다. 2015년 이들은 BT 스포츠 울트라 HD(BT Sport Ultra HD)를 론칭하고 이후 축구, 럭비, MotoGP, 스쿼시, NBA 등 수많은 스포츠 경기들을 4K로 제작해왔다. 회사는 외부 방송 제휴사인 타임라인 텔레비전(Timeline Television)과 협업을 통해 소니 카메라와 SAM 스위처를 포함한 유럽 최초의 울트라 HD 4K 트럭을 마련했다.

스위스컴(Swisscom)은 앞으로는 일방적인 방송 일정이 아니라 개별적인 요청에 의해 더 많이 TV를 시청하게 될 것이라 내다보고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검색하는 데 도움이 될 방안을 모색했다. 씽크애널리틱스(ThinkAnalytics)와 협력을 통해 이들은 사용자가 250개 이상의 텔레비전 채널에서 방송되는 모든 콘텐츠를 검색하게 해주는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했다. 사용자들은 개인화된 추천을 참조할 수 있고 스위스의 4개 언어가 모두 제공돼 원활한 작업이 가능하다.

심사위원단은 콘텐츠 배포의 마지막 후보로 다시 스포츠로 돌아와서 유럽 축구 총괄기구인 UEFA를 선정했다. 축구 팬들이 단순한 경기 중계를 넘어선 다른 것을 원하는 것을 인식한 UEFA는 델타트레(deltatre), EVS, EBU 등의 기술 파트너들과 협력해 데이터 피드에서 다양한 각도 및 관련 세컨드 스크린 경험 등 추가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차세대 서비스 프로젝트(Next Generation Services Project)를 개발해 중계권을 보유한 방송사들이 챔피언스 리그에 대한 시청자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게 했다.

시상식

IBC2016혁신상 수상자는 시상식 진행 전까지 철저히 비밀에 부쳐지며 시상식은 IBC2016가 진행 중인 9월 11일(일) 오후 6시 30분에 암스테르담 RAI(Amsterdam RAI) 대강당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 활기차고 빠르게 진행되는 행사에서는 몇 가지 깜짝 이벤트와 관객들을 즐겁게 해줄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혁신상을 심사했던 국제 편집인 및 컨설턴트들이 선정하는 심사위원상(Judges’ Prize)과 IBC국제최우수상(IBC International Honour for Excellence) 수상자를 비롯한 모든 IBC 상 수상자들이 소개된다.

이 시상식은 모든 IBC 방문객들에게 무료로 개방되며 언제나 성황리에 진행됐다.

심사위원

IBC혁신상은 다음의 국제적인 심사위원단에 의해 선정된다.

마이클 룸리(Michael Lumley, 심사위원장)

캐롤린 가르디나(Carolyn Giardina, 미국)

데이비드 크로포드(David Crawford, 영국)

딕 홉스(Dick Hobbs, 영국)

페르갈 링로즈(Fergal Ringrose, 아일랜드)

필 샌드버그(Phil Sandberg, 호주)

비자야 체리안(Vijaya Cherian, 아랍에미리트)

IBC 개요

IBC박람회는 전 세계 연예 및 뉴스 콘텐츠의 창작, 관리 및 제공 사업에 종사하는 전문인들을 대상으로 매년 열리는 최고의 국제행사이다. 매년 170여 개국에서 5만 5000명 이상이 참가하는 IBC박람회는 동료 전문가들이 평가하는 권위 있는 컨퍼런스와 1600개 이상의 첨단 전자 미디어 기술 제공업체들의 기술, 제품 전시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교가 안될 만큼 많은 네트워크 형성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IBC.org 참조
IBC 컨퍼런스 - IBC.org/conference
IBC 전시 - IBC.org/discovermore

IBC2016 일정

컨퍼런스: 2016년 9월 8~12일
전시: 2016년 9월 9~13일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51800618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IBC 컨퍼런스: http://www.ibc.org/ibc-conference
IBC 전시: http://www.ibc.org/ibc-features--events

웹사이트: http://www.ibc.org

연락처

IBC
버블 & 스퀴크(Bubble & Squeak)
새디 그룸(Sadie Groom)
Sadie.groom@bubblesqueak.agency
0771 542 2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