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마샛: 기내 광대역 서비스에 대한 글로벌 수요 신고점 기록

인마샛(Inmarsat)과 GfK가 수행한 조사에서 승객 92%가 기내 온라인 서비스를 원하며 54%가 기내식보다 더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져

27개국 9000여명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항공사는 안정적인 고품질의 기내 광대역 서비스 제공으로 더 많은 승객 유인 필요

뉴스 제공
Inmarsat plc.
2016-05-25 13:30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전세계 항공기 승객을 대상으로 한 포괄적인 조사 결과 승객은 기내 광대역 서비스가 정규 서비스로 제공되기를 바라며 또한 절반 이상은 기내식보다 기내 온라인 접속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내 온라인 서비스 조사(In-Flight Connectivity Survey)는 글로벌 모바일 위성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 선도적인 공급업체인 인마샛(Inmarsat)(런던증권거래소: ISAT.L)과 시장조사 전문기업인 GfK가 2015년 8월부터 2016년 3월 사이에 걸쳐 수행했다. 의견 수렴은 지난해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 비행에 최소 한 개 이상의 개인용 디바이스를 지참하고 탑승한 유럽과 아시아, 오스트랄라시아, 중남미 승객 9,000여 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스마트폰, 태블릿, 기타 디바이스를 이용해 온라인에 접속하고자 하는 승객의 요구가 의미하는 것은 대부분 승객(83%)이 기내에서 SNS,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앱, 이메일에 접속할 수 있는지 여부로 항공사를 선택하게 된다는 것이며 또한 승객은 최상의 서비스에 기꺼이 대가를 지불할 용의가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또한 승객 대부분은 기내에서 식사를 하거나 기내 엔터테인먼트나 면세품 쇼핑을 하는 것보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으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내 광대역 접속과 관련해 응답자의 75%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안정성이라고 답한 반면 19%만 속도라고 응답했다. 기내 광대역 서비스를 사용할 기회가 있었던 승객 10명 중 1명꼴로 자신의 디바이스로 기내 네트워크에 접속하지 못하는 일이 있었다.

따라서 품질은 승객의 기내 광대역 서비스 사용 여부 결정에 중요한 요인이다. 승객의 60%는 품질이 나쁘면 광대역 서비스에 접속할 생각이 없지만 끊김이 별로 없는 안정적인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 기꺼이 사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특징적인 조사 결과

· 승객의 83%가 기내 광대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를 선호한다.
· 승객의 78%가 향후 5~10년 내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 기내 온라인 서비스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한다.
· 승객의 34%가 모바일 기기 3대를 휴대하고 비행기에 탑승하며 전화와 태블릿, 노트북으로 기내 광대역 서비스에 접속하는 대가를 지불할 의사가 있다.
· 비행 거리에 관계 없이 기내 광대역 서비스 대가 지불 의사
유럽 - 승객의 60%가 기꺼이 지불
아시아태평양 - 승객의 67%가 기꺼이 지불
남미 - 승객의 64%가 기꺼이 지불

수요 급증

휴대용 전자기기의 확산으로 승객은 지상에서와 같은 수준의 기내 광대역 서비스를 기대하고 있다. 더욱이 기내 온라인 접속에 대한 수요는 장거리 여행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단거리(64%), 중거리(68%), 장거리(69%)에 관계 없이 온라인 접속에 대해 기꺼이 대가를 지불하고자 한다.

지역적 차이

전세계 승객은 기내 광대역 서비스와 관련해 서로 다른 요구를 갖고 있다. 남미 승객은 주로 스트리밍 비디오를 감상하기 위해 온라인에 접속하고자 하며 기내 온라인 서비스가 기내 엔터테인먼트를 급격히 대체할 것으로 예상한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승객은 주로 웹사이트와 앱 사용을 위해 온라인 서비스를 원한다. 유럽 내 어디서든 기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유럽 지역 승객은 비행기로 어디를 여행하든 가족과 친구에게 소식을 전하고 계속 연락하고 싶어한다.

전환점

인마샛 기내 온라인 서비스 조사(Inmarsat In-Flight Connectivity Survey)는 비행기 승객이 언제 어디서든 기내 인터넷에 접속하려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런 요구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 분명하다고 밝혔다.

백서와 인포그래픽, 유럽과 아시아태평양, 남미의 지역적 구분을 포함한 자세한 조사 내용은 인마샛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마샛 에이비에이션(Inmarsat Aviation)의 레오 몬데일(Leo Mondale) 사장은 “기내 광대역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세계적으로 전례 없는 수준에 도달했다”며 “업무용 항공기 사업자와 임대용 항공기 사업자를 포함한 모든 항공사가 승객의 요구를 수용하거나 아니면 경쟁사에 승객을 빼앗길 위험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조사에서 승객이 높은 수준의 안전한 서비스를 요구한다는 것이 명백히 드러났다”며 “품질이 기내 온라인 접속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므로 항공사는 안전하고 경제적인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적합한 파트너를 선택해야 하는 압박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마샛은 현재와 앞으로도 최상의 역량을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와 노력, 투자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인마샛은 앞으로 5년여 안에 빠르고 안전한 글로벌 기내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기내 광대역 로드맵을 공개했다. 올해 출범한 글로벌 익스프레스 에이비에이션(Global Xpress (GX) Aviation) 서비스는 단일 운영업체를 통해 제공되는 끊김 없이 완벽한 글로벌 커버리지를 갖춘 세계 최초의 고속 기내 광대역 솔루션을 제공한다. 첨단 복합 항공노선 시스템에 대한 필요가 충족되자 루프트한자(Lufthansa)와 싱가포르항공(Singapore Airlines), 자지라항공(Jazeera Airways)이 첫 고객사가 됐다.

GX 네트워크는 2015년 12월 세 대의 강력한 Ka 밴드 위성을 통해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항공사의 기존 및 단기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국제 대역폭 용량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미래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내 광대역 로드맵의 일부로 구축될 글로벌 커버리지 언더레이(coverage underlay)로서 기능한다.

인마샛은 올해 말에 보잉(Boeing)사가 생산한 네 번째 GX 위성을 발사할 예정이며 GX 위성 커버리지에 심도를 더하기 위해 Ka 밴드 페이로드를 장착한 위성 2대((Inmarsat-6 F1과 F2)를 추가 제작하기로 에어버스디펜스 앤 스페이스(Airbus Defence and Space)와 계약을 체결했다. Inmarsat-6 1호 위성은 2010년대 말에 납품될 예정이다.

이 로드맵의 또 하나 중요한 요소는 인마샛의 유럽 에이비에이션 네트워크(EAN)로서 이 네트워크는 첨단 위성 네트워크와 LTE 기반 지상 네트워크를 통합해 유럽 전역에 서비스되는 최초의 기내 온라인 접속 솔루션이다. LTE 기반 지상 네트워크는 도이치텔레콤(Deutsche Telekom)에서 운영한다. 최초의 상업용 EAN의 시험 운영은 2017년 중반으로 예정돼 있다.

주: 기내 온라인 서비스 조사는 두 단계로 나누어 진행됐다. 1단계는 2015년 8월 28일에서 9월 21일에 유럽 내 단거리와 중거리 비행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으며 2단계는 2016년 2월 4일에서 3월 7일에 남미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 비행 및 유럽의 장거리 비행을 중점으로 진행됐다.

추가 정보

인마샛(Inmarsat) 개요

인마샛은 글로벌 모바일 위성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 선도적인 공급업체이다. 1979년 이래 인마샛은 육해공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대한 범위의 안정적인 음성 및 고속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정부와 기업, 기타 조직에 제공해왔다. 인마샛은 모든 대륙의 상업 중심지 및 주요 항구를 포함한 전세계 60여개 지역에 직원 1600여 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런던증권거래소(ISAT.L)에 상장돼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inmarsat.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마샛 보도자료 뉴스피드(newsfeed)와 기업 정보는 트위터(@InmarsatGlobal)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52400515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inmarsat.com

연락처

인마샛(Inmarsat)
앨리슨 스톡스(Alison Stokes)
기업 커뮤니케이션
+44 207 728 1492
Alison.Stokes@inmarsat.com

로빌 하크(Robeel Haq)
PR 매니저, 에이비에이션
+44 (0)20 7728 1352
robeel.haq@inmarsa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