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제61회 현충일 추념식 거행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은 오늘 대한민국의 밑거름”

뉴스 제공
경상북도청
2016-06-06 12:00
대구--(뉴스와이어)--경상북도가 6일 9시 55분, 의성군 충혼탑에서 ‘제61회 현충일 추념식’을 거행했다.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추모하고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기 위한 이날 추념식에는 김관용 도지사, 장대진 도의회의장, 김주수 의성군수, 배선두·이인술 애국지사를 비롯하여 도 및 의성군의 보훈단체장과 기관장, 유가족, 국가유공자, 학생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건히 진행되었다.

추념식은 국민의례 후 정각 10시에 전국적으로 울리는 사이렌 취명에 맞춰 1분간 묵념을 올린 뒤 보훈단체장과 기관단체장, 학생대표 등이 함께 헌화·분향했으며 추념사, 추모헌시 낭송, 성악가의 추모공연(영웅의 노래), 현충일 노래 제창 순으로 진행되었다.

김관용 도지사는 추념사를 통해 “우리 경상북도는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구국의 중심에 서 있어 온 호국의 고장이다. 호국영령들의 숨결이 살아있는 이 곳 의성 호국공원에서 현충일 추념식을 갖게 된 것은 의미가 더욱 크다. 지금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번영은 질곡의 역사에도 굴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 싸운 선열들의 희생위에 세워졌다”며 “이러한 희생정신이 우리사회에 고귀한 가치로 뿌리내리고 명예를 드높일 수 있도록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정신을 받들어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을 정성껏 예우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관용 도지사는 추념식을 마친 후 김주수 의성군수와 함께 의성군내에 거주하는 국가유공자 및 유가족들의 가정을 방문하여 감사와 위로의 뜻을 담아 위문품을 전달했다.

한편 경상북도는 호국보훈의 달 6월을 맞아 나라사랑 그리기 대회(6. 6, 임하댐 일원), 해외참전용사 초청 및 국제학술세미나(6. 23, 경주 힐튼호텔), 6·25전쟁 66주년 기념행사(6. 25, 청도군 실내체육관), 보훈가족 초청 호국감사음악회(6. 28, 경북도청)등 애국선열들의 값진 희생정신을 기리고 감사하는 다양한 호국보훈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gyeongbuk.go.kr

연락처

경상북도청
복지건강국 사회복지과
박금주 주무관
054-880-3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