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CO 2016, 전이성 췌장암 환자의 일차 치료로서 아브락산과 젬시타빈의 병행 치료 기반 마련

다수의 발표가 1차 치료에서 아브락산과 젬시타빈의 병행 요법을 높게 평가하고 임상시험용 병행요법의 기초로서 인정

뉴스 제공
Celgene Corporation
2016-06-08 18:00
서밋, 뉴저지--(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세엘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나스닥: CELG)이 오늘 제52회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연례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다수의 후원 및 독립 연구 결과가 전이성 췌장암 1차 치료에 젬시타빈(gemcitabine)과 아브락산(ABRAXANE®)(주사형 현탁액의 파클리탁셀 단백질 결합 입자, 알부민 결합)의 병용 치료를 높게 평가했다고 발표했다.

세엘진의 마이클 펠(Michael Pehl) 혈액학 및 종양학 부문 사장은 “올해의 ASCO 대회는 1차 치료에 아브락산과 젬시타빈의 순차적 병용 치료를 높게 평가하고 전이성 췌장암 치료를 위한 임상시헝용 치료제로 인정했다”며 “아브락산과 젬시타빈의 병용 치료는 역사적으로 치료가 어려운 이 질병에 걸린 환자의 치료 진전을 위한 연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전이성 췌장암 치료 방안에 대한 평가

전이성 췌장암 환자의 경우 치료 방안을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고려사항은 순차성과 환자의 특성, 상대적 효용성, 비용 등이다. 2016년 ASCO 대회에서는 1차 치료로서의 아브락산과 젬시타빈의 순차 병용 요법을 평가하기 위한 여러 건강 결과 분석이 발표됐다.

한 이탈리아 멀티센터의 후향성 분석에서는 1차 치료로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요법에 이어 2차 치료를 받은 12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결과를 강조했다 (초록 #4124 - 조르다노(Giordano)). 2차 치료는 FOLFOX/XELOX (45%), FOLFIRI (22%), FOLFIRINOX (18%), 그리고 기타 단독 요법(15%)이 포함됐다.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요법에 이어 2차 치료를 받은 환자의 평균 전체생존기간(median Overall Survival)은 13.5개월(95% CI 12.659-14.341)이었으며 반면 p <0.0001의 BSC(95% CI 5.567-8.033) 치료를 받은 환자(99명)의 경우는 6.8개월이었다. ASCO 대회에서 발표된 연구에서 주목할 점은 전이성 췌장암에서의 일반적인 증상인 빌리루빈 수치가 증가한 환자에 대한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 요법을 평가한 두 연구자료이다. 이 연구는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 요법 3상 연구에서 배제된 전이성 췌장암 환자 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다.

한 중간 분석(발췌 #e15739 - zur Hausen)에 따르면 4.4 mg/dl(1.5-12.9) 의 평균 빌리루빈 수치의 환자(219명 중) 20명은 최대 4회의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요법을 받은 뒤 고빌리루빈혈증(hyperbilirubinaemia) 검사를 받았다. 이들 환자의 평균 빌리루빈 수치는 2회 치료 때 1.8 mg/dl (0.35-14.1; p=0.031)로 떨어졌다. 표준 용량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는 14명(70%), 이보다 적은 용량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는 6명(30%)이었다. 3 내지 4 등급의 독성이 가장 흔한 백혈구 감소, 빈혈증, 열 등의 증상(각각 20%)을 보인 환자의 70%에서 나타났다.

29명의 환자(발췌 #e15717 - Pelzer)를 대상으로 한 추가 분석에서는 총 빌리루빈 수치가 증가한(≥ 1.2 to >5 x ULN) 환자에 대한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 치료의 생존기간과 안전성이 조사됐다.

간손상 환자에 대한 아브락산 투여는 신중하게 이뤄져야 한다. 간손상 환자는 특히 골수억제로 인해 독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어 이런 환자의 경우 심각한 골수억제에 대한 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처방 정보에 따르면 아브락산은 총 빌리루빈 수치가 >5 x ULN 또는 AST >10 x ULN인 환자에게는 권장하지 않는다.

다수의 연구에서 1차 전이성 췌장암 치료에 대한 상대적 효과 및 경제성을 평가했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의 5개 암센터에서 수행된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 투여, 폴리리녹스(FOLFIRINOX) 및 젬시타빈 단독 투여에 대한 독립적, 후향적, 비교적 효과분석에 따르면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 치료의 경우 전체 환자의 평균 생존기간이 8.5개월(n=59)였으며, 폴리리녹스 치료의 경우는 7.8개월(n=59), 젬시타빈 단독 투여의 경우 3.1개월이었다. 이 분석에서는 폴피리녹스 치료를 받은 환자는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요법에 비해 상당히 젊은 층(p<0.001)으로서 신체활력도가 개선됐으며(p<0.001) 발표 당시 현재 질병으로 인한 부담(disease burden)도 적었다(p=0.049)고 지적했다. 독성으로 인한 치료 중단은 폴피리녹스 치료를 받은 환자의 36%,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치료를 받은 환자의 17%, 젬시타빈 단독 치료를 받은 환자의 23%에서 발생했다.

미국의 미검증된 병원 자료에 대한 후향적 검토(발췌 #e15741 - Kim)는 1차 치료에서의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 치료비 및 폴피리녹스 치료비 그리고 치료중단의 평균시간을 평가했다. 이 분석에 따르면 폴피리녹스 치료를 받은 환자는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 치료 환자와 비교해 월간 평균 치료비가 더 높게 나타났다($18,743 대 $12,192; p<0.05).

전이성 췌장암의 임상연구용 병용 요법 기초로서의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 치료

ASCO 대회에서 발표된 다수의 연구도 전이성 췌장암 1차 치료에서 잠재적인 새로운 치료제와 아브락산의 병용 치료에 대해 평가했다. 1차 치료 시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 치료에 함께 사용될 수 있는 치료제로는 PEGPH20(발췌 #4104 - Bullock), 네큐파라닙(necuparanib)(발췌 # 4117 - O’Reilly), 인독시모드(indoximod)(발췌 #3020 - Bahary), 나파부카신(nabucasin)(발췌 #4128 - El-Rayes) 등이 있다.

아브락산(ABRAXANE®)

아브락산은 젬시타빈과 병용해 전이성 췌장선암 환자의 1차 치료제로 제시됐다.

중요 안전 정보

경고 - 호중구감소증

· 아브락산 요법은 약물 투여 전 기준 호중구수가 1500cells/mm3 미만인 환자에게 적용해선 안 된다. 골수억제, 특히 호중구감소증으로 인해 상태가 악화되거나 감염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골수억제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아브락산을 투여 중인 모든 환자에 대해 말초 혈구 수 검사를 정기적으로 자주 실시하는 것이 권장된다.

· 주의: 알부민 결합 형태의 파클리탁셀은 물약과 관계된 약물의 기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를 다른 파클리탁셀 조합물로 대체하거나 병용해서는 안 된다.

금기사항 (contradictions)

호중구 수

· 아브락산은 투여 전 기준 호중구 수가 1500cells/mm3 미만인 환자에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과민반응

· 아브락산에 심각한 과민반응을 보인 환자에게 약물을 다시 투여해서는 안 된다.

경고 및 주의사항

혈액학적 영향

· 호중구감소증으로 대표되는 골수억제는 투약 의존성이 있으며 아브락산의 투여제한독성이 나타난다. 임상 시험에서 3~4등급의 호중구감소증이 췌장암 환자 38%에서 발생했다.

· 췌장암의 경우 약물 투여 1, 8, 15일째 투여 전 검사를 포함해 종합 혈구 검사를 자주 실시함으로써 골수 독성 발현을 모니터링 해야 한다.

· 약물 투여 전 기준 절대 호중구 수(ANC)가 1500cells/mm3 미만인 환자에게는 아브락산을 투여하지 않아야 한다.

· 췌장선암 환자의 경우 ANC가 500cells/mm3 미만이거나 혈소판 수가 5만cells/mm3 미만으로 감소한 경우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투여를 보류해야 한다. 또한 투여주기 첫날 ANC가 1500 cells/mm3 미만이거나 혈소판 수가 10만 cells/mm3 미만이면 다음 주기 개시일을 연기해야 한다. 치료가 권고될 경우 용량을 적절히 줄여 치료를 재개한다.

신경 시스템

· 감각 신경병증은 투여 용량과 주기에 영향을 받는다.

· 1 등급 또는 2등급 감각 신경병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용량 조절이 필요하지 않다.

· 3등급 이상의 감각 신경병증이 발생한 경우 병증이 1 등급 이하로 호전될 때까지 아브락산 치료를 보류해야 한다. 이후 행해지는 모든 후속 아브락산 치료에서는 용량을 줄여야 한다.

패혈증

· 아브락산과 젬시타빈을 병용한 환자 가운데 호중구감소증의 유무와 관계없이 환자의 5%에서 패혈증이 발생했다.

· 담도폐색 또는 담관 스텐트는 중증의 또는 치명적 패혈증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요인이었다.

· (ANC와 관계 없이) 환자에게 발열이 나타날 경우 전방위적 항생제 치료를 시작한다.

· 발열성 호중구감소증의 경우 열이 내리고 ANC가 1500/mm3 이상으로 회복될 때까지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 치료를 중단하고 이후 투여량을 줄여 치료를 재개한다.

폐렴

· 아브락산과 젬시타빈을 병용한 환자의 4%에서 폐렴(일부 사망 포함)이 발생했다.
· 환자의 신호와 증상을 모니터링하고 폐렴이 의심될 경우 검사 기간 동안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 치료를 일시 중단한다.
· 폐렴이 확진 되면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 치료를 영구 중단한다.

과민반응

· 아나필라틱 쇼크를 포함해 심각한, 때로는 치명적인 과민반응이 보고된 바 있다.

· 아브락산에 심각한 과민반응을 일으킨 환자에게 아브락산 치료를 다시 시도해서는 안 된다.

간 손상

· 파클리탁셀에 대한 노출과 그 독성으로 인해 간 손상이 심해질 수 있어 간 손상 환자에게 아브락산을 투여할 경우 주의가 요구된다.

· 췌장 선암 환자 중 경증 또는 중증의 간 손상이 있는 경우 아브락산 투여를 권장하지 않는다.

· 췌장선암 환자 중 경증에서 중증의 간 손상이 있는 경우에는 아브락산을 권장하지 않는다(총 빌리루빈 수치가 1.5 x ULN 이상이거나 AST 수치가 10 x ULN 이하인 경우)

알부민(인간)

· 아브락산은 사람의 혈액에서 얻어진 인간 알부민을 함유하고 있다.

임부에 대한 투여: 임부 투여 안전성 등급 D등급

· 아브락산을 임부에게 투여할 경우 치명적으로 유해할 수 있다.

· 임신 중 아브락산을 투여했거나 아브락산 투여 중 임신이 된 경우 환자에게 태아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성을 알려야 한다.

· 가임 여성에게는 아브락산 투여 중 임신을 피하도록 주의시켜야 한다.

남성에 대한 투여

· 남성에게도 아브락산 투여 중에는 피임을 하도록 주의시켜야 한다.

이상 반응

· 임상 3상 연구에서 가장 흔한 이상 반응(발생률 20% 이상) 가운데 아브락산/젬시타빈 병용 그룹에서 젬시타빈 단독 투여 그룹에 비해 발생률이 5% 이상 높았던 이상 반응으로는 호중구감소증(73%, 58%), 피로(59%, 46%), 말초 신경장애(54%, 13%), 메스꺼움(54%, 48%), 탈모(50%, 5%), 말초부종(46%, 30%), 설사(44%, 24%), 발열(41%, 28%), 구토(36%, 28%), 식욕부진(36%, 26%), 발진(30%, 11%), 탈수증(21%, 11%)이 보고됐다.

· 이 같은 흔한 이상 반응 중 아브락산/젬시타빈 병용 그룹에서 젬시타빈 단독 투여 그룹에 비해 3~4등급 독성 발생률이 2% 이상 높았던 이상 반응으로는 호중구감소증(38%, 27%), 피로(18%, 9%), 말초 신경장애(17%, 1%), 메스꺼움(6%, 3%), 설사(6%, 1%), 발열(3%, 1%), 구토(6%, 4%), 식욕부진(5%, 2%), 탈수증(7%, 2%)이 보고됐다.

· 아브락산/젬시타빈 병용 그룹 환자의 74%, 젬시타빈 단독 투여 그룹 환자의 70%에서 혈소판 감소증(전 등급)이 보고됐다.

· 아브락산 투여 시 가장 흔하게 발생한 심각한 이상 반응(발생률 1% 이상)은 발열(6%), 탈수증(5%), 폐렴(4%), 구토(4%) 순이었다.

· 아브락산 복용을 영구 중단해야 하는 가장 흔한 이상 반응은 말초 신경장애(8%), 피로(4%), 저혈소판증(2%)이었다.

· 아브락산 용량을 줄여야 하는 가장 흔한 이상 반응은 호중구감소증(10%), 말초 신경장애 (6%)이었다.

· 아브락산 복용 보류 또는 연기를 초래하는 가장 흔한 이상 반응은 호중구감소증(16%), 저혈소판증(12%), 피로(8%), 말초 신경장애(15%), 빈혈(5%), 설사(5%)로 나타났다.

· 아브락산/젬시타빈 병용 그룹에서 젬시타빈 단독 투여 그룹에 비해 전 등급의 독성 발생률이 5% 이상 높게 나타난 기타 이상 반응으로는 천식(19%, 13%), 점막염(10%, 4%), 미각장애(16%, 8%), 두통(14%, 9%), 저칼륨증(12%, 7%), 기침(17%, 7%), 비출혈(15%, 3%), 요로 감염(11%, 5%), 사지통증(11%, 6%), 관절통(11%, 3%), 근육통(10%, 4%), 우울감(12%, 6%)이 보고됐다.

· 아브락산/젬시타빈 병용 그룹이 젬시타빈 단독 투여 그룹에 비해 3~4 등급의 독성 발생률이 2% 이상 높았던 이상 반응으로는 저혈소판증(13%, 9%), 무기력(7%, 4%), 저칼륨증(4%, 1%)이 보고됐다.

아브락산과 기타 파클리탁셀 조합물의 시판 후 사용 경험

· 아브락산 사용 중 심각한, 때로는 치명적인 과민반응이 보고됐다. 과거 파클리탁셀 주사나 인간 알부민에 과민반응을 보였던 환자에 대한 아브락산 사용 영향은 연구되지 않았다.

· 주로 심장질환 병력이 있거나 심장독성 약물에 노출된 경험이 있는 환자에게서 아브락산 투여로 인한 울혈성 심부전, 좌심실기능부전, 방실폐색이 보고됐다.

· 아브락산의 유출 사례가 보고되기도 했다. 약물 유출 가능성을 고려해 아브락산 투여 기간 중 약물이 침투할 가능성이 있는 아브락산 주사 부위를 면밀히 모니터링 할 것을 권장한다

약물 상호작용

· CYP2C8 또는 CYP3A4를 억제하거나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진 약물과 아브락산을 병용하는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특정 집단에 대한 약물 투여

수유부

· 파클리탁셀이 모유로 이행되는 지의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많은 약물이 모유로 분비되며 모유를 수유하는 영아에게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약물이 수유부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고려해 수유 중지나 약물복용 중단을 결정해야 한다.

소아

· 소아 환자에 대한 아브락산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노인

· 췌장 선암 치료를 위해 아브락산과 젬시타빈을 병용 투여 받은 65세 이상 환자군에서 65세 미만 환자군에 비해 설사, 식욕부진, 탈수증, 비출혈이 더 빈번히 나타났다.

신장 손상

· 중증 신장 손상 또는 신장병 말기 환자에 대한 투여 권고를 허용하기 위한 자료는 충분하지 않다.(추정 크레아티닌 청소율은 30 mL/min 미만)

용법 및 용량

· 경증에서 중증의 간 손상이 있는 전이성 췌장선암 환자에게는 아브락산을 투여하지 않는다.
· 빌리루빈 수치가 5 x ULN 이상이거나 AST수가 10 x ULN을 초과하는 경우 아브락산 투여를 보류한다.
· 간, 신경, 피부, 위장 독성의 심각도에 따라 복용량을 줄이거나 투여를 중단해야 한다.
· 환자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돌출 주의문(Boxed WARNING)을 포함한 처방 정보 전문 참조

세엘진(Celgene) 개요

미국 뉴저지주 서밋에 본사를 둔 세엘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은 단백질 항상성, 면역항암치료, 후성유전학, 면역학, 신경염증에서 차세대 솔루션을 통해 암과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혁신적 치료법의 발굴, 개발, 상용화에 매진하는 글로벌 통합 바이오제약회사다. 자세한 정보는 www.celgene.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엘진 SNS 계정(Pinterest, LinkedIn, FaceBook, YouTube): @Celgene

미래예측 진술

이 보도자료는 대체로 과거 발생하지 않은 사실을 진술한 미래예측 진술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은 ‘기대하다’, ‘예상하다’, ‘믿다’, ‘의도하다’. ‘추정하다’, ‘계획하다’, ‘~할 것이다’. ‘전망하다’ 등의 단어와 유사한 표현으로 구별할 수 있다. 미래예측 진술은 경영진의 현재 계획, 예측, 가정, 전망에 기반하며, 자료 작성 당일의 상황만을 나타낸다. 세엘진은 법적 요구가 없는 한 새로운 정보나 미래 사건과 관련해 미래예측 진술을 업데이트할 책임이 없다. 미래예측 진술은 내재적 위험과 불확실성을 수반하며, 이 가운데 대부분은 예상하기 어려우며 통제 범위를 넘어선다. 실제 실적이나 결과는 다수 요소의 영향으로 미래예측 진술에 암시된 바와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 해당 요소 중 상당수는 세엘진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폼 10-K 연차보고서와 기타 보고서에 상술돼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60400507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celgene.com

연락처

세엘진(Celgene)

투자자 문의
908-673-9628
investors@celgene.com
미디어 문의
908-673-2275
media@celge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