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수산생물 방역업무 효율적 대응 위한 통합시스템 구축

뉴스 제공
국립수산과학원
2016-06-10 09:40
부산--(뉴스와이어)--국립수산과학원(원장 강준석)은 수산생물 방역업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수산질병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국가수산생물방역 통합관리시스템’개발을 4년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수산생물방역 업무인 질병 예찰, 진단, 조치 현황 및 사후관리 등에 대한 업무 프로세스가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각 방역업무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업무효율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먼저 올해 구축되는 시스템은 ▲수산생물방역 대응시스템 ▲대국민 홈페이지 개설 ▲수산생물방역 통합 DB로 구성된다.

그동안 분산되어 관리되던 행정업무를 통합하고, 긴급한 위기 상황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수산생물방역에 필요한 각종 외부 민원업무 통합창구마련과 어업인 대상 맞춤형 모바일 서비스 제공 등 방역에 관한 정보를 대국민에게 온라인으로 서비스 될 것이다.

수산생물방역 기반업무외의 행정적 지원관리 기능과 유관기관과 연계된 자료를 통합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된다.

강준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수산생물방역 정보를 국가차원에서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이 구축되면 방역업무에 대한 효율적인 업무연계 기반이 마련되어 신속한 대응으로 질병발생에 따른 수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연구기획부 기후변화연구과
051-720-3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