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개발원-국민경제자문회의, 미래 일자리 대전 지역 포럼 개최

알파고의 능력은 3가지 학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에 기반

빠른 기술변화가 가져올 미래 사회의 흐름 및 산업과 직업세계의 변화를 점검

학생, 청년 및 진로교사가 한자리에 모여 청년 미래 논의

2016-06-12 09:51
서울--(뉴스와이어)--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이용순)은 국민경제자문회의,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와 공동으로 최근 대두한 인공지능 등 기술발전으로 인하여 예상되는 직업과 산업세계의 변화에 대응하여 학생과 청년들의 창의적인 진로개발과 안정적인 일자리 정착을 지원하기 위하여 3개 광역시(대전, 광주, 인천)에서 ‘미래일자리 지역순회 포럼’을 추진한다.

※ (광주) 6월 21일(화), 전남대학교; (인천) 6월 24일(금), 인하대학교

포럼에서는 관련 전문가와 경험자를 초청하여 제4차 산업혁명이라고 불리는 최근 기술발전과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기존 직업에서 일자리 감소와 새로운 직업에서 일자리 생성 등에 대한 핵심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진로개척 사례를 참고하여 학생과 청년들의 진로탐색을 돕고자 한다.

14일(화 대전 충남대학교 백마홀에서 개최되는 포럼은 ‘인공지능 시대 직업변화와 청년일자리’라는 주제로 학생, 청년 및 진로교사를 모시고 미래사회 변화의 흐름, 신생직업, 진로교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청년들의 창직·창업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시사점을 얻는다.

1부는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김진형 소장, 인크루트 서미영 상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윤경 진로교육센터장이 발표한다.

김진형 소장은 국내 소프트웨어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이번 포럼에서 ‘미래 사회의 기술변화 및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에 대해 발표한다.

그는 인공지능으로 바꿔가는 미래는 이미 와 있다며 잘 알려진 알파고의 강점으로 ‘3가지 학습능력(machine learning)’을 제시한다.

이는 첫째로 기보로부터 고수들이 놓는 수를 학습, 둘째로 판세를 보고 승리 가능성을 예측하는 판단 능력, 셋째로 컴퓨터끼리 둔 결과로부터 좋은 수를 습득하는 능력이다. 이러한 학습능력은 소프트웨어 기술에 기반하고 있으며 향후 소프트웨어 중요성이 전반적으로 커져가고 있으므로 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강화와 사회적으로 ‘소프트웨어 친화적인 문화 확산’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서미영 인크루트 상무는 ‘미래 직업세계와 신생직업’이라는 주제로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오는 미래 직업세계의 변화를 설명하고 변화하고 있는 기업의 인재상을 제시한다. 또한 청년들의 창조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교육과 훈련이 뒷받침되어야 개인은 물론 국가 차원의 경쟁력이 유지될 수 있음을 주장한다.

정윤경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교육센터장은 청소년들이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알맞은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의 현황 및 중점과제를 설명한다. 이어서 과거 단선적이었던 진로개발 경로가 이제는 기술발전과 수명연장으로 복합적으로 변하여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함을 주장한다. 아울러 삶에서 일이 의미 있으며 만족스러울 수 있도록 진로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역설할 예정이다.

2부는 창의적인 진로를 개척한 2명의 청년 창직사례와 창업사례가 발표된다.

배상원 문화마케터는 예술 엔터테인먼트 ‘쉬워가자’ 대표로서 청년 및 예술가,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축제와 파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인물이다. 창직을 하게 된 이유를 설명하고 직업으로 만들어가는 진로개척 과정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며 창직에 관심 있는 청년 및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해 줄 예정이다.

최영호 대표는 청년 문화 콘텐츠와 교육을 기업과 개인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드림쉐어를 창업하여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자신의 꿈을 완성해가는 과정을 소개한다. 그는 청년들에게 어려운 환경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곤란을 시각을 달리하여 기회로 여기고 극복하고자 노력할 때 창업이 성공할 수 있음을 역설할 예정이다.

이용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청년들이 미래 직업세계의 변화를 인지하고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진로 준비를 하면 좋겠다”며 “대전, 세종 및 충남북 지역 대학생, 청소년, 진로교사 및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미래 경제사회와 일자리 변화 그리고 진로개척 경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시사점을 소통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rivet.re.kr

연락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자유학기연구특임본부
박천수 본부장
044-415-5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