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I 2016 연례 시장분류 심사결과 발표

MSCI, 중국 A주 MSCI 신흥시장 지수 편입 유보

뉴스 제공
MSCI Inc. 뉴욕증권거래소 MSCI
2016-06-15 17:40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세계적인 주가지수 제공업체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Inc., 이하 MSCI)(뉴욕증권거래소: MSCI)이 오늘 중국 A주의 MSCI 신흥시장지수(Emerging Markets Index) 편입을 유보한다고 발표했다. 최근 수개월간 중국 당국은 국제 투자자들을 위한 중국 A주 시장의 접근성에서 상당한 진전을 보여왔다. 이러한 개선사항들은 이전에 편입에 장애가 되는 원인으로 언급된 다음의 주요 카테고리에서 이뤄졌다: (1) 실질 소유자 권리(beneficial ownership)와 관련한 문제 해결, (2)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비판해왔던 거래정지 규제의 개선, (3) 쿼터 배분 및 자본이동 제한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QFII(적격외국인기관투자자) 정책 변경.

MSCI 총괄본부장 겸 리서치 부문 글로벌 대표인 르미 브리앙(Remy Briand)은 “중국 A주가MSCI 신흥시장지수에 궁극적으로 편입되기 위한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며 “중국 당국이 중국 A주 시장의 접근성을 국제 표준에 더욱 가깝게 조정하려는 분명한 노력을 드러냈다. 남아있는 접근성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있어서도 지속적인 정책 변화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브리앙은 “해외 기관투자자들은 MSCI 신흥시장지수에 편입되기에 앞서 중국 A주 시장의 접근성이 더욱 향상되기를 희망한다는 의견을 분명히 밝혔다. MSCI는 표준관행을 준수하면서 최근 발표된 정책 변화의 이행을 감시하고 시장 참여자들의 의견을 구하겠다”고 덧붙였다.

MSCI는 광범위한 글로벌 자문 기간 동안 중국 A주의 MSCI 신흥시장지수 편입 가능성에 대해 시장 참여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투자자들은 중국 A주 시장을 더욱 개방하기 위해 취해진 조치들을 인정하고 실질 소유권 문제가 만족스럽게 해결됐다고 강조했다. 그들은 대부분 QFII 쿼터 배분 및 자본이동 정책 변화의 효율성과 새로운 거래정지 정책의 실효성 평가를 일정 기간 동안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월간 송금의 20% 제한은 뮤추얼 펀드 등의 환매에 직면한 투자자들에게는 여전히 중요한 장애물이며 이 문제는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해결돼야 한다. 마지막으로 현지 거래소들이 금융상품을 출시할 때 사전승인을 받아야 하는 문제도 해결되지 않았다. 따라서 MSCI는 중국 A주 편입 제안을 2017 시장분류 심사 대상으로 유보한다. MSCI는 2017년 6월 이전에 중대한 긍정적 변화가 있을 경우 비정기 발표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는다.

오늘 발표에서 MSCI는 또한 2017년 5월 반기 지수 심사와 함께 파키스탄 지수를 신흥시장 지수로 재분류한다고 발표했다.

MSCI 페루 지수는 MSCI 신흥시장지수에 존속하게 된다. 하지만 MSCI는 적어도 3개의 구성 요건에서 MSCI 페루 지수가 신흥시장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요구사항을 만족하지 못할 경우 페루를 프런티어시장(Frontier Markets)으로 재분류를 진행할 것이라 강조했다. 참고로 현재 MSCI 페루 지수는 3개의 최소 구성 요건을 포함하고 있다.

MSCI는 오늘 또한 2017 연례 시장분류 심사에서 MSCI 아르헨티나 지수를 신흥시장으로 재분류 할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MSCI 한국 지수는 2017 심사에서 선진시장(Developed Markets) 재분류 관찰 대상국 명단에 포함되지 않을 예정이며, 그 이유로는 한국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최근의 변화들이 2017년까지 발효되지 않는 점, 원화의 환전성 결여와 관련한 투자의 문제점 및 금융상품 출시를 위한 거래 자료 사용에 있어 현지 증권거래소가 적용하는 규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점 등이 있다.

MSCI는 또한 MSCI 나이지리아 지수가 자본이동성 문제 때문에 MSCI 프런티어시장지수(Frontier Markets Index)에서 배제되어 독립(stand-alone)시장으로 재분류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MSCI는 해외 기관투자자들과 앞으로 3개월에 걸쳐 2016년 11월 반기 지수 심사에 재분류를 적용할지 여부와 관련해 의논하겠다고 밝혔다.

MSCI는 사우디아라비아 자본시장청(Saudi Arabian Capital Market Authority) 및 사우디증권거래소(Saudi Stock Exchange, 타다울(Tadawul))가 최근 발표한 시장 접근성 개선을 환영한다며 해외 기관투자자들을 위한 사우디아라비아 주식시장의 개방에 있어서 긍정적인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하겠다고 밝혔다. 발표된 변화로는 상장 주식의 결제 주기, 현금 사전적립 조건 폐지 및 적절한 동시결제(delivery versus payment) 도입 등이 있으며, 적격외국인투자자들의 규정 변경이 2017년 중반 시행될 계획이다. 이 변경이 시행되면 이러한 개선으로 인해 사우디 주식시장은 신흥시장 접근성 표준에 더욱 가까워질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MSCI는 자사가 취급하는 82개 시장의 2016 글로벌 시장 접근성 심사(2016 Global Market Accessibility Review) 결과를 공개했다.

MSCI는 매년 6월 국제적인 투자 커뮤니티와의 논의를 기반으로 검토 대상 시장 목록에 대한 결론을 발표한다. MSCI는 이때에 다음 심사에서 시장 재분류를 검토할 새로운 시장들을 발표한다.

중국 A주식

MSCI는 중국 주식 자본시장의 긍정적인 시장개방 변화들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있다. 특히 최근 발표된 거래정지 규제의 개선, 명시화된 실질 소유자 권리, 쿼터 배분 및 자본 이동성에 관련한 QFII 정책 변경 등을 중국 A주식이 MSCI 신흥시장지수에 궁극적으로 편입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로 평가한다.

MSCI는 앞서 다음 4가지 문제들이 해결되어야 중국 A주식이 MSCI 2016 연례 시장분류 심사에서 MSCI 신흥시장지수에 편입될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1. 실질적 소유자 권리(Beneficial ownership)

대부분의 해외기관투자자들은 CSRC(중국증권감독위원회)가 2016년 5월 초반 실질소유권 문제와 관련해 공개한 명시화에 만족하고 있다. 따라서 MSCI는 이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간주한다.

2. 접근성과 자본 이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QFII정책 변경의 실효성

해외기관투자자들은 최근에 시행된 자본 이동성 개선을 위한 정책 개선을 포함한 QFII 정책 변화와 관련해 관련 규제기관과 협력하고 시행에 따른 경험을 수렴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많은 수의 해외투자자들이 몇 달 전 제출한 신청서에 따른 QFII 쿼터 배분을 기다리는 중이라 밝혔다. 다른 투자자들은 정책 변경이 올해 2월에 발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일간 자본 송금에서 아직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규정에 의거한 쿼터 배분으로 인한 긍정적인 경험 및 일간 자본 송금의 막힘 없는 수행은 해외투자자들이 중국의 신흥시장지수 편입을 지지하는 데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또한 많은 수의 시장 참여자들은 최근 발표된 자본 이동성 개선의 일환으로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는 월간 송금 제한을 둘러싼 운영상의 어려움을 강조했다. 현행 규제 하에서 QFII 투자자들은 매달 그들의 전년도 순자산 가치의 20% 이상을 송금할 수 없다. 이러한 규제로 고객들의 상환 금액을 지급해야 하는 투자자들은 유동성 문제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규제를 철폐하거나 송금 제한 기준을 대폭 확대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QFII 정책의 효율성은 현저히 줄어들게 된다.

3. 만연한 자발적 거래정지 관행 방지를 위한 조치 실행

주식 거래정지는 MSCI 자문 기간 중 논의의 초점이 된 주제였다. 해외투자자들은 중국 본토 기업들의 자발적인 거래정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유동성 위험에 극단적으로 불만을 표시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MSCI는 상하이 및 선전 증권거래소가 발표한 정지 대처방안을 환영하는 한편, 이러한 시장 관행은 신흥시장에서뿐만 아니라 MSCI가 취급하는 모든 시장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사례임을 강조하는 바이다. 새로운 규제가 가장 최근에 시행됐음을 감안할 때, 상하이와 선전 거래소에서 정지된 주식의 수가 현저하게 감소된 것을 확인하고 이 제도의 실효성을 평가하기까지는 일정 기간의 관찰이 필요하다.

4. 현지 중국 증권거래소가 부과하는 사전승인 조건

해외투자자들은 해외의 어떤 증권거래소든 중국 A 주식을 포함한 지수와 연관되어 있다면 어떤 금융기관이 되었든 금융상품을 출시할 때 상하이 및 선전 증권거래소에서 광범위한 사전승인 규제를 행사하는 것에 대해 불확실성을 야기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이러한 제한은 기존 상품은 물론이고 모든 신규 금융상품에도 적용된다. 이러한 범위의 규제는 신흥시장에서도 예외적이며 중국 A주식이 신흥시장에 편입될 경우 상품의 기반으로서 MSCI 신흥시장지수에 MSCI가 라이선스를 부여하는 것을 중국 거래소가 승인 거부한다면, MSCI신흥시장지수를 기반으로 하는 기존의 금융상품들도 거래에 방해를 받아 위험에 빠질 수 있다. 결과적으로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중국이 그들의 A주식에 투자 기회를 부여하고 싶다면 국제적 관례준수와 만족할 만한 문제 해결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진행된 중대한 진전과 지속적인 개혁 노력을 인정하며, MSCI는 QFII 정책 변경과 새로운 거래정지 대처 방안이 효율적으로 시행되고 있는지 투자자들의 의견에 기반한 결론이 도출되고 사전승인 규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중국 A주식을 2017년 검토 대상 명단에 존속하겠다고 밝혔다. MSCI는 2017년 6월 이전에 중대한 긍정적 변화가 있을 경우 비정기 발표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는다.

아르헨티나

MSCI는 MSCI 아르헨티나 지수를 2017년 연례 시장분류 심사의 일부로서 신흥시장 지위 재분류 검토 대상에 추가했다.

아르헨티나 중앙은행(Argentinian Central Bank)은 2015년 12월 환율 규제를 철폐하고 수년 간 시행해오던 자본 규제를 대폭 완화했다. 이러한 변화들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초래했다: (1) 변동 환율, (2) 주식시장의 현금보유 및 월간 송금제한 폐지, (3) 투자를 위한 자본 동결 기간의 현저한 감소. 결과적으로 아르헨티나 주식시장은 신흥시장의 접근성 기준에 대부분 부합한다.

나이지리아

MSCI는 MSCI 나이지리아 지수를 독립시장으로 재분류할지 여부에 대한 자문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나이지리아 중앙은행(Central Bank of Nigeria)은 2015년 초반 미국 달러의 현지 환율을 고정함으로써 외환시장의 유동성이 급격히 하락했다. 따라서 해외기관투자자들이 자본을 송금하는 능력 또한 중대하게 상실됨으로써 나이지리아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 적격성이 재고돼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MSCI 나이지리아 지수의 이 같은 긴급한 투자 적격성 문제 때문에, MSCI는 2016년 9월 말까지 나이지리아를 MSCI 프런티어시장 지수에서 배제할지 여부를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러한 결정의 시행은 2016년 11월 반기 지수 심사와 같은 시기에 이뤄진다.

MSCI 개요

리서치 기반의 MSCI 지수와 분석은 지난 40년 동안 전세계 투자자들이 개선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관리하도록 지원해왔다. 고객은 각자 포트폴리오의 성과 및 리스크의 동인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폭넓은 자산 클래스 커버리지, 혁신적인 리서치의 혜택을 위해 MSCI 상품을 찾는다. MSCI의 상품 및 서비스에는 지수, 분석 모델, 데이터, 부동산 벤치마크, ESC(환경, 사회, 지배구조) 리서치 등이 있다.

최신 P&I 랭킹에 따르면 MSCI는 상위 100대 자산관리기업 가운데 97위이다. 자세한 정보는 www.msci.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문서 및 이 문서에 포함된 모든 정보, 제한 없이 모든 텍스트와 데이터, 그래프, 차트(포괄적으로 “정보”)를 포함해서 모든 정보는 MSCI Inc. 또는 자회사(포괄적으로 “MSCI”), 또는 MSCI의 권리자(licensors), 정보 생산 및 편집에 연관된 직간접적인 공급자 혹은 모든 제 3자(포괄적으로 MSCI의 “정보 제공자”)의 재산이며, 오직 정보 전달 목적으로 제공된다. 이 정보는 MSCI의 사전 서면 허가 없이는 전체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수정되거나 분해하여 모방되거나, 재생산 혹은 재배포 될 수 없다.

이 정보는 파생적인 작업을 창출하거나 다른 데이터나 정보를 증명 또는 수정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없다. 예를 들어(하지만 제한 없이), 이 정보는 지수, 데이터베이스, 리스크 모델, 분석, 소프트웨어를 창출하는 데 사용될 수 없고, 이 정보와 MSCI의 모든 종류의 데이터, 정보, 상품 혹은 서비스에 기반하거나 연관되어, 혹은 정보를 추적하거나 파생되어 어떤 종류의 주식, 포트폴리오, 금융 상품 및 기타 투자 상품 발행, 제안, 후원, 운영 및 판매하는 것과 연관되어 사용될 수 없다.

이 정보의 사용자는 어떤 형태의 사용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위험 또는 정보 사용에 대한 허가를 인지한다. 이 정보의 제공자 누구도 이 정보(또는 그 사용으로 획득한 결과물)와 관련해 어떤 표현이나 묵시적 담보, 혹은 진술을 제공하지 않으며, 관련법이 허가한 최대한의 범위까지, 각각의 정보 제공자는 모든 묵시적 담보(제한 없이, 진본의 가치, 정확성, 시간적 적절성, 비침해, 완결성, 상업적 가치, 특정 목적에 대한 적절성 포함)에서 면책된다.

앞서 말한 내용의 어떤 제한도 없이, 그리고 관련법이 허용하는 최대의 범위까지, 어떤 경우에라도 정보 제공자는 이 정보에 대해 직접, 간접, 특별, 형법상, 결과로서 일어나는(금융 손실 포함) 또는 그러한 손해의 가능성이 명시돼 있더라도 어떤 형태의 손해에 대해서도 법적 책임을 지니지 않는다. 앞서 말한 내용은 관련법에 의해 제외되거나 제한되지 않을 수 있는 어떤 법적 책임도 제외하거나 제한하지 않으며, 이는 제한 없이(적용 가능한), 자신이나 고용인, 에이전트 혹은 하청인의 태만 혹은 고의 과실에서 비롯된 사망 또는 개인 상해 대해서는 상해의 원인에 대한 책임이 포함된다.

역사적 정보나 데이터 및 분석을 포함한 정보는 어떤 종류의 미래 성과, 분석, 예측 또는 예견을 명시 또는 보장하는 것으로 간주되어선 안 된다. 과거의 실적이 미래의 성과를 보장하지 않는다.

관련 정보에 의존해서는 안되며 투자 및 기타 비즈니스 의사결정시 사용자, 사용자의 관리, 직원, 고문 및 고객의 기술, 판단, 경험을 대신할 수 없다. 모든 정보는 개인에 치우치지 않으며 개인, 주체, 단체의 요구사항에 맞춘 것이 아니다.

어떠한 정보도 판매의 제공(또는 매수 제공의 권유), 보증, 금융상품 및 기타 투자수단 또는 거래전략을 구성하지 않는다.

지수 상에서 직접 투자는 가능하지 않다. 자산군 혹은 거래전략 또는 지수에서 나타난 기타 카테고리에 대한 노출은 단지 해당 지수에 기반한 제 3자 투자가능 수단(존재한다면)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MSCI는 MSCI 지수(포괄적으로, “지수와 연관한 투자”)에 나타난 성과에 기반하거나 연관지어서 투자 수익을 제공하려는 의도로 어떠한 펀드, EF, 파생 또는 기타 주식, 투자, 금융상품 및 거래 전략과 관련해서 발행, 후원, 보증, 판매, 제안, 리뷰, 또는 의견을 표명하지 않는다. MSCI는 어떤 지수연계 투자도 정확한 지수상의 성과를 기록하거나 긍정적인 투자 수익을 제공한다고 확신하지 않는다. MSCI Inc.는 투자 자문 또는 신탁기관이 아니며, MSCI는 어떤 지수연계 투자에서도 투자자문에 대한 대표성을 갖지 않는다.

수익지수는 실질적인 투자 가능한 자산/주식의 거래 결과를 나타내지 않는다. MSCI는 지수들을 유지하고 계산하지만, 실질 자산을 관리하지는 않는다. 수익지수는 투자자가 지수 상에 내재된 주식 또는 지수연계 투자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지급할 수 있는 어떤 판매 비용이나 수수료를 반영하지 않는다. 이러한 비용과 수수료 부과는 지수연계 투자의 성과가 MSCI 성과지수와 상이하게 되는 경우를 초래할 수 있다.

이 정보는 백테스트(back tested)한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다. 백테스트 성과는 실질적인 성과가 아니며 가정이다. 종종 백테스트 성과 결과와 어떤 투자전략에 의해 결과적으로 도출된 실제 결과 사이에 실질적인 차이가 발생한다.

MSCI 주식 지수의 구성 요소들은 지정된 회사들이며, 관련 지수 방식의 적용에 따라 지수에 포함되거나 제외된다. 따라서 MSCI 주식 지수의 구성요소들은 MSCI Inc., MSCI의 클라이언트 혹은 MSCI의 공급업체들을 포함할 수 있다. MSCI 지수 내에서 주식의 포함은 MSCI가 해당 주식을 매수, 매도, 혹은 보유하라는 권유가 아니며, 투자 자문으로 고려되지도 않는다.

MSCI ESG 리서치(MSCI ESG Research Inc.)와 바라(Barra LLC)를 포함한 MSCI Inc.의 다양한 계열사에서 제공된 데이터와 정보는 특정한 MSCI 주식 지수 계산에 사용될 수 있다. 관련 기준 주식지수 기법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www.msci.com)에서 찾을 수 있다.

MSCI는 제 3자에게 자사 지수에 대한 허가권 발행과 관련하여 비용을 받는다. MSCI Inc.의 수입은 MSCI 주식 지수와 연계한 투자상품의 자산에 기반한 수수료를 포함한다. 관련정보는 (www.msci.com)에서 해당 회사들에 대한 자료는 투자설명회(Investor Relations) 섹션에서 찾을 수 있다.

MSCI ESG 리서치는 1940년 투자자문업법(Investment Advisers Act of 1940)에 의거해 등록된 투자자문회사(Registered Investment Adviser)로, MSCI Inc.의 자회사다. MSCI ESG 리서치로부터 적용 가능한 상품 혹은 서비스와 관계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MSCI 혹은 어떤 MSCI의 상품 혹은 서비스도 어떤 발행인, 주식, 금융 상품 혹은 수단, 투자전략과 관련해서 추천, 보증, 승인, 혹은 어떠한 의견도 표명하지 않으며, MSCI 혹은 어떤 MSCI의 상품 혹은 서비스도 투자 자문을 하거나 어떤 종류의 투자 결정을 하도록(또는 하지 않도록) 추천하려는 의도가 없으며 그러한 신뢰를 가져서는 안 된다. MSCI ESG 리서치 자료에 언급되거나 포함된 발행자들은 MSCI Inc., MSCI의 클라이언트 혹은 MSCI의 공급업체들을 포함할 수 있으며, MSCI ESG 리서치로부터 리서치 혹은 기타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다. MSCI ESG 지수 및 기타 상품들에 활용된 자료들을 포함한 MSCI ESG 리서치 자료들은, 미국증권거래위원회(United State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혹은 기타 규제기관으로부터 승인 받거나 제출된 바 없다.

MSCI의 상품, 서비스 혹은 정보에 대한 모든 사용 및 접근은 MSCI로부터의 라이선스를 필요로 한다. MSCI, 바라, 리스크메트릭스(RiskMetrics), IPD, FEA, 인베스터포스(InvestorForce) 그리고 기타 MSCI 브랜드 및 상품명은 MSCI와 자회사의 상표, 서비스마크, 혹은 미국 및 기타 법적관할 지역 내에서의 등록상표다. 글로벌산업분류기준(Global Industry Classification Standard, GICS)은 MSCI와 스탠다드&푸어스(Standard & Poor’s)가 공동개발했으며 독점자산이다. 글로벌산업분류기준 “Global Industry Classification Standard (GICS)”은 MSCI와 스탠다드&푸어스의 서비스마크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61400646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msci.com

연락처

MSCI Inc.

뉴욕
크리스틴 메자(Kristin Meza)
+ 1 212-804-5330
pr@msci.com

런던
닉 덴턴(Nick Denton)
+ 44 20 3128 8754
msci@mhpc.com

크리스천 피켈(Christian Pickel)
+ 44 20 3128 8208
msci@mhpc.com

홍콩
제임스 자만(James Jarman)
+ 852 3768 4545

피오니 루이(Peony Lui)
+ 852 3768 4740

중국
푸이-샨 리(Pui-shan Lee)
+ 86 21 2315 1068

MSCI 글로벌 고객 서비스(MSCI Global Client Service)
미주
+ 1 888-588-4567 (무료전화)
+1 212-804-3901

아시아 태평양
+ 852 2844 9333

유럽/중동/아프리카
+ 44 20 7618 2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