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통계로 본 온라인쇼핑 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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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2016-06-16 12:00
대전--(뉴스와이어)--통계청이 통계로 본 온라인쇼핑 20년을 16일 발표했다.

◇ 거래액

2015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모바일산업 성장 등에 힘입어 2001년에 비해 16.1배, 15년간 연평균 22.0% 성장
모바일쇼핑은 2013년에 비해 3.7배, 3년간 연평균 93.1%의 큰 폭 성장
모바일쇼핑 거래 비중은 45.4%로 2013년 17.0%에서 3년 만에 28.4%p 확대

◇취급상품 범위

2015년 종합몰 거래액은 2001년에 비해 18.5배, 15년간 연평균 23.2% 성장
전문몰 거래액은 11.1배, 15년간 연평균 18.7% 성장

◇운영형태별

2015년 online 전문몰 거래액은 2001년에 비해 24.6배, 15년간 연평균 25.7% 성장
on/offline 병행몰은 2001년에 비해 10.1배, 15년간 연평균 17.9% 성장

◇상품군별

2015년 거래액 상위 5개 상품군의 15년 전인 2001년과 비교하면 ① 여행 및 예약서비스(4,551.1%), ②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4,714.3%), ③ 생활·자동차용품(2,782.1%), ④ 가전·전자·통신기기(735.1%), ⑤ 음·식료품(5,945.3%) 각각 증가

◇상품군 구성비

2015년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가 2001년 대비 확대된 상위 5개 상품군은 ① 여행 및 예약서비스(12.1%p), ②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10.4%p), ③ 음·식료품(6.6%p), ④ 생활·자동차용품(5.5%p), ⑤ 화장품(4.1%p) 순임

반면, ① 컴퓨터 및 주변기기(-18.7%p), ② 가전·전자·통신기기(-10.1%p), ③ 서적(-3.4%p), ④ 소프트웨어(-2.1%p), ⑤ 음반·비디오·악기(-1.3%p) 등은 2001년보다 축소

◇온라인 거래 비중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서비스 업종 제외 시) 비중은 2015년에 11.6%로 2010년 7.1% 대비 4.5%p 확대

◇온라인 해외 거래액

2015년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수출액)은 중국관광객의 화장품 구매 증가 등에 힘입어 2014년에 비해 82.4% 증가

2015년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액(수입액)은 중국에서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등의 감소로 2014년에 비해 3.3% 증가

2015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상위 5개 상품군은 ① 화장품 6,575억원, ②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2,575억원, ③ 가전·전자·통신기기 568억원, ④ 음·식료품 497억원, ⑤ 생활 및 자동차용품 452억원 순임

2015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 상위 5개 상품군은 ①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6,885억원, ② 음·식료품 3,363억원, ③ 가전·전자·통신기기 1,400억원, ④ 생활 및 자동차용품 1,397억원, ⑤ 화장품 1,189억원

◇외국의 온라인쇼핑

2010년 이후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연평균 증가율은 중국 49.5%, 한국 16.4%, 미국 14.5%, 일본 5.5% 순임
2015년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은 한국 14.6%, 중국 11.7%, 일본 9.2%(2014년 자료), 미국 7.3% 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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