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안전활동, CANDOR 툴킷 개발한 ‘보건의료 연구와 질 관리국 (AHRQ)’ 및 메드스타 헬스 높이 평가

2016-06-17 14:45
어바인,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PSMF)이 보건의료 연구와 질 관리국(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이하 AHRQ)이 발행한 소통 및 최적의 해결책 온라인 툴킷(Communication and Optimal Resolution (CANDOR) online toolkit)을 시행할 것을 전세계 보건의료 조직들에게 권장한다. AHRQ는 CANDOR 프로그램용 툴킷을 개발하고 시험하는 데 메드스타(MedStar)를 선정했다. 이 온라인 툴킷은 조직들의 안전문화 조성을 지원한다. 이 툴킷의 주력 분야로는 △조직 신뢰도 △환자, 가족, 간병인에 대한 지원 △심층적인 사례 조사 및 분석 △피해 발생시 공정한 해결 △모든 유해 사례로부터 교훈 습득 등이 있다.

대서양 중부 지역 최대 의료시스템인 메드스타 헬스(MedStar Health)는 2013년부터 환자안전활동 회원으로서 활동해왔다. 메드스타는 시스템 전역에서 예방 가능한 피해 근절을 위한 노력 덕분에 CANDOR 프로그램용 툴킷을 개발하고 시험하는 기관으로 선정됐다. 메드스타는 투명성을 보장하고 예상치 못한 중대한 결과가 초래됐을 때 즉각적으로 환자 및 가족들과 소통하는 문화를 정착시켜 보건의료 시스템의 모범 사례로 꼽힌다. CANDOR 프로세스는 메드스타 외에도 델라웨어 주의 크리스티아나 케어(Christiana Care) 및 캘리포니아 주 디그니티 헬스(Dignity Health)에서도 시행되고 있다.

CANDOR 프로세스는 시카고 일리노이대학교(University of Illinois)가 개발한 세븐 필러스(Seven Pillars)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며 보건의료 및 의료사고 소송에서 예방 가능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오바마 정부(Obama Administration) 노력의 일환인 2010 AHRQ 시범지원사업으로도 채택되었다. CANDOR 온라인 툴킷은 준비상태를 평가하고, 배상책임보험회사를 비롯한 주요 이해당사자들로부터의 매입 확인, 예상치 못한 환자 피해 사례에 대한 지원 및 시의 적절한 대응 시행 등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툴킷은 병원 및 대표적인 보건 업계에 무료로 지급된다. CANDOR를 도입한 병원들은 개선된 환자안전 결과를 도출하고 CANDOR 프로세스를 통해 환자와 가족들의 참여도가 높아져 환자 만족도가 개선되었으며, 의료사고 소송도 감소되는 효과를 경험했다. 2010 AHRQ 시범사업에 참여한 병원들은 다음 결과들을 나타냈다.

· 예방 가능한 피해 발생 40% 감소

· 의료과실 소송 40% 감소

· 비축된 자가보험기금 80% 감소(4000만 달러에서 800만 달러로)

· 사건 해결 소요시간 80% 감소

· 방어적 의료행위와 관련한 서비스 20% 감소

데이비드 메이어(David Mayer) 메드스타 품질 및 안전 부사장은 “환자안전활동재단은 처음부터 이 작업의 중요성을 인지했고 우리를 도와 CANDOR의 장점들을 보건의료 커뮤니티에 지속적으로 전파해준 것에 감사드린다. 의도하지 않은 환자 피해를 투명하고 솔직하게 처리하는 것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며 우리의 의료 시스템과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메드스타 헬스가 안전 프로그램의 주요 요소로서 CANDOR 원칙을 사용한 이후, 중대한 안전 사고 발생률이 반으로 줄었다. 이미 상당한 진전이 있었지만 메드스타 헬스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예방 가능한 피해 근절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환자안전활동재단의 조 키아니(Joe Kiani) 설립자는 “메이어 박사와 메드스타 헬스가 보건의료 연구와 질 관리국과 협업을 통해 하고 있는 업적에 감사드리며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불행히도 환자가 치료 중 피해를 입었을 때 많은 의료기관들이 ‘침묵의 벽’을 쌓는 것이 현실이다. CANDOR 프로세스는 개방된 소통, 공감 및 투명성 문화 증진을 통해 환자와 그 가족들이 고통스러운 비극을 극복하도록 도울 뿐 아니라 이러한 사망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공개하고 보고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예방 가능한 사망을 줄이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CANDOR는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사망을 근절한다는 목표를 향한 중요한 진전이다”고 밝혔다.

환자안전활동재단(The 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개요

미국의 20만 명을 포함, 전세계적으로 300만 명이 미리 예방할 수 있었던 원인으로 병원에서 사망한다. ‘환자안전활동재단’ 은 2020년까지 미국 및 전세계적으로 예방 가능한 사망 건수를 0건으로 줄이기 위해 의료 분야 윤리, 혁신, 경쟁을 추진하는 마시모재단(Masimo Foundation)의 지원으로 설립됐다. 환자 안전 증진은 환자, 의료 제공자, 의료기술 기업, 정부, 고용주, 민간보험 회사 등 모든 이해 관계자의 공조를 필요로 한다. ‘환자안전활동재단’은 모든 이해 관계자와 협력해 환자 안전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책을 마련하고자 노력한다. 이 재단은 매년 ‘환자 안전/과학/기술 서밋’도 개최한다. 이 서밋은 환자 안전 관련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영향력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의료 기술 기업에 제품 구매 고객을 위한 데이터 공유를 촉구하며, 병원이 영향력 있는 환자 안전 솔루션을 실행하는데 헌신할 것을 독려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patientsafetymovement.org 참조.

@0x2020 #patientsafety #0x2020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61600612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patientsafetymovement.org/

연락처

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아이린 파이가(Irene Paigah)
858-859-7001
irene@paigah.com